측만, 디스크, 거북목
나는 체형교정 전문 트레이너를 체코식 척추측만 운동(SSM)을 배운 사람과 모르는 사람으로 나눈다. 그만큼 이 운동은 절대적이고 완벽에 가깝다. 내가 트레이닝할 때 필라테스 동작과 자이로토닉 동작 등 모든 운동에 이 이론을 접목시켜서 티칭을 하고, 효과가 10배는 빠르고 즉각적으로 나타났다.
체형교정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근막 경선 이론에 대해 잘 알 것이다. 책의 저자도 책에 서술했듯이 근막 경선 이론은 저자의 생각을 바탕으로 나눈 것이라 실제 움직임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하지만 체코식 척추측만 운동(SSM)은 어떤 움직임을 했을 때, 그것을 근전도로 측정해서 어떤 근육들이 함께 사용되는가를 실제로 검증한 결과물이다. 단순 이론이 아니다.
운동은 유튜브에서 spiral stabilization method
이렇게 검색하면 많은 운동방법이 나온다.
사선 안정화 운동의 약자로 SSM이라 하고, 체코식 측만 운동법 이라고도 한다. 전문 교육기관에서 교육도 하고 있으니 제대로 배우려면 수강하길 권한다.
핵심 이론은 수직 근육을 이완하고 사선 근육을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수직 근육들이 경직되면 관절이 눌리고, 사선 근육을 사용 못하게 되면서 움직임이 이상해진다.
수직 근육들을 풀어주고 사선 근육을 활성화시켜주면 몸은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갖게 되고, 최적의 상태를 찾아 돌아간다. 특히 척추 디스크 간격이 넓어진다. 이는 위에 있는 그림과 같이, 양 옆을 감싸듯이 짜주면 위아래로 압력이 삐져나오는 원리다.
그래서 척추 디스크나 거북목이 고민인 분들과 임산부에게 매우 좋은 운동이다.
예를 들면 햄스트링이나 척추 기립근 등은 스트레칭을 해주고 광배근과 전거근을 활성화시켜줘야 한다.
대부분의 재활운동에서 척추 기립근은 강화가 아니고 이완이다. SSM에서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많은 삼류 트레이너들이 허리 통증 환자에게 무작정 척추기립근 운동을 시킨다.
운동 방법 요약
1) 고무 밴드를 잡고 선다.
2) 몸을 둥글게 말면서 숙여 내려간다. (스트레칭)
3) 천천히 제자리로 돌아와서 한 발로 서면서 한 손으로 밴드를 집아당긴다. (운동)
이렇게 계속 반복하면 된다. 이게 끝이다.
앞면, 뒷면, 옆면, 돌아가면서 하고, 손, 발도 서로 바꿔가면서 같은 동작을 다양하게 해 주면 된다.
잡아당기기 다 했으면 밀어내기도 해 준다.
핵심은 척추 기립근과 햄스트링 스트레칭했다가 일어나서 한 발로 중심 잡으면서 잡아당길 때 키가 커진다는 생각으로 몸을 최대한 길게 늘여줘야 한다.
이때 배에는 힘을 살짝 줘야 하고, 척추 기립근에는 힘이 들어가면 안 된다. 잡아당기지 않는 반대 손으로 척추 기립근에 힘이 들어갔는지 만져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반대로 밀어내는 동작도 마찬가지다. 이때는 날개뼈 사이가 최대한 멀어지게 등을 둥글게 넓게 해줘야 한다. 밀어내는 방향은 45도 바깥쪽 대각선 위쪽.
노약자와 아이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쉬운 운동이다. 몸을 바르게 펴주기 때문에 허리 디스크나 거북목을 교정하고 싶은 분들이 하면 특히 좋다.
0단계. 스트레칭
1단계. 바르게 걷기
2단계. 짐볼 운동
3단계. SSM 교정 운동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