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퇴한 트레이너 Oct 27. 2020

운동센터를 위한 인턴 트레이너 제도 가이드라인

트레이너 시장 체계화 과정

좋은 트레이너 만들기 운동 본부에서 제공하는 운동센터를 위한 인턴 트레이너 제도 가이드라인.


1. 인턴자격

트레이너를 준비하고 있는 트레이너 지망생이나 정규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취득  . , 자격증 취득 전에는 고객에게 개인수업을   없다.


2. 근무기간

- 인턴 기간은 1년을 권장한다.

- 6개월은 오전 근무, 6개월은 오후 근무를 권장한다.
자신에게 맞는 시간대를 찾고,  시간대 별로 장단점을 알아야 근무 트레이너 간의 이해와 배려가 쉽다.  오전 근무자와 오후 근무자 모두에게 지도를 받아 많은 선배들의 노하우를 전수받고, 일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생긴다.

- 인턴 근무를  일터에서 1년간의 인턴 근무기간이 끝나면 정식 트레이너로서 추가 1년의 의무 근무기간을 이어서 갖는다.
인턴을 교육, 관리하는 것은 운동센터 입장에서 정신적, 경제적으로 매우 힘든 과정이므로 인턴 과정만 끝나고 바로 떠나버리면 매우 손해가 크다. 인턴 근무자는 이를 의무적인 근무를 통해 어느 정도 보상을 해줘야 한다. , 매우 심각한 결격사유가 있는 경우 예외로 한다.

- 인턴 근무기간은 가능하면  근무지에서 모두 이수한다.
여기저기 돌아다니거나 나눠서 하게 되면, 체계적인 인턴 양성교육이 어렵다.

- 이를 지키지 못한 경우는 기존 인턴 근무지에서 사유서를 받아 이후 근무지에 제출하여야 하며, 이를 이행하지 못하면 처음부터 인턴 과정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 그래야 비매너 퇴사를 막을  있다.


3. 근무시간

- 1 근무 시간은 9시간으로 한다.

-  6일의 휴일을 보장한다.

-  10일의 휴가를 보장한다.
1 만기 근무를 하면  1개씩 휴가가 생성된다.

- 식사시간 1시간을 보장한다.
식사는 가능한 다른 선배 근무자와 함께하게 하여 실무와 이론, 실기에 대해 선배 근무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노하우를 들을  있도록 한다.

- 매일 1시간은 온, 오프라인 홍보 시간을 갖는다.
운동센터의 운영과정과 홍보의 어려움을 알게 되고 고객의 소중함을 알게 된다. 홍보 활동을 하면서 잘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경험과 지식을 습득한다.

- 매일 1시간은 운동센터 관리  청소를 한다.
비품이 어디에 있고 언제 보충을 해야 하는지, 어디가 자주 더러워지고 언제 청소를 해야 하는지, 기구와 소도구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를 알게 되고 익숙해진다.  

- 매일 1시간은 수업 참관을 한다.
선배 트레이너의 수업을 처음부터 끝까지 관찰하고 그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

- 매일 2시간은 운동시간을 갖는다.(준비, 정리시간 포함)
인턴 트레이너에게 개인 운동도 공부다. 몸으로 직접 익히고 익숙해져야 한다. 개인 운동 시 많은 선배 트레이너에게 조언을 구하고 도움을 청한다.
 시간에는 선배 트레이너와 개인수업을 하거나 받는 것도 포함된다.

- 개인 수업을 하거나 받는 것을 모두 포함하여 1년간 500회를 이수하여야 한다.
많은 선배 트레이너들에게 수업을 많이 해보고 많이 받아봐야 어떤 점이 부족한지 알고, 교정하고, 익숙해진다. 고객과의 수업도 포함된다.
선배 트레이너들은 의무적으로  1회씩 인턴 트레이너를 수업하고, 인턴 트레이너에게 수업도 받아야 한다. 그리고 이어서 바로 피드백을 해준다.

- 나머지 3시간 정도는 선배 트레이너의 수업을 보조해주고, 다른 도움이 필요한 고객들에게 도움을 주며, 개인 수업을 받아서 수업을 한다.


4. 운동센터

- 인턴 트레이너는 인턴이라는 글자가 포함된 명찰을 근무지에서 항시 착용한다.


- 관리자의 판단 하에 인턴 트레이너가 자격과 능력을 갖췄다고 판단되면, 고객과 개인수업을 할 수 있다.

- 인턴 트레이너의 급여는  고정 급여로 최저임금 이상을 보장한다. 인턴 트레이너가 고객과 개인 수업을 하면 수업료를 별도로 지급하지 않는다. 대신 고객과 개인수업은 하루에 3회를 초과하면 안 된다.

- 운동센터는 인턴 트레이너의 수업료를 별도로 책정해서 고객들에게 제시한다. 일반 트레이너의 30% 정도 할인된 가격으로 권장.
인턴 트레이너에게 고객과의 개인수업 기회를 제공해서 경험을 쌓게 하고, 고객은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개인수업을 체험한다.


인턴 트레이너 제도를 통해 보다 체계화된 트레이너의 근무 환경을 제공하고, 이로 인해 트레이너는 경력과 능력에 맞는 대우를 받고,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