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하고 빠르게 핵심만
앞서 성공적인 오리엔테이션(오티)을 위한 준비에서 트레이너의 자세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기본적인 몸가짐은 물론, 오늘 만난 고객을 절대로 그냥 보내지 않겠다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 그다음으로 당연히 일에 대한 전문성과 열정을 고객에게 보여줘야 한다. 그에 대한 치밀한 전략과 철저한 준비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
일반적인 수업시간 50분 중에서
0. 오티 준비
1. 수업 전 상담 15분
2. 체험 수업 20분
3. 수업 후 상담 10분
4. 계약서 작성 5분
이렇게 분배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0. 오티 준비
출근하면 오늘 일정에 대해 다시 한번 확인하고 수업 예정인 고객에게 확인 문자를 한다. 특히 오티 고객에게는 답장이 없으면 전화를 해서 오늘 일정에 차질 없이 방문하는지 여부에 대해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한다.
오티 고객이 오기 전에는 작성할 서류와 펜을 미리 꺼내서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이름과 운동 목적, 특이사항을 한번 더 확인한다. 오늘 오티 수업에 사용할 기구와 소도구를 준비해 두고, 다른 트레이너들에게 양해를 구해 논다.
머리 상태나 입냄새 등 용모가 단정한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 방문 시 바로 인사를 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입구에 서서 고객을 기다린다. 약속한 시간이 돼도 오지 않으면 문자를 해보고, 5분이 지나도 오지 않으면 전화를 해본다.
고객이 도착하면 이름을 확인하고 탈의실까지 안내를 하거나, 이미 옷을 갈아입고 나온 상태라면 상담실로 안내를 한다.
"안녕하세요. 오늘 8시에 오티 예약하신 OOO님이시죠? 상담실로 안내해드릴게요. 이쪽으로 오세요."
1. 수업 전 상담 15분
고객과 통성명을 한다.
"안녕하세요. 오늘 오리엔테이션을 담당할 트레이너 OOO입니다."
오늘 일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한다.
"오늘 오리엔테이션 수업은 먼저 회원정보 작성하실 거예요. 그래서 회원님이 현재 몸 상태가 어떤지, 운동 목적이 뭔지 알아볼 거고요. 그다음은 체성분 측정을 해서 근육량 하고 체지방률을 볼 거예요. 그래서 그거에 대해 설명을 해 드리고 같이 운동하는 시간을 갖고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자 그러면 여기 먼저 회원정보부터 작성해볼게요."
고객과 마주 보고 앉은 상태에서 고객에게 작성할 문서와 펜을 건네주고 작성할 항목마다 일일이 손으로 집어서 안내를 해준다.
"이쪽에 성함 적어 주시면 됩니다. 여기에 생년월일 적어주시고요. 여기 운동 목적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운동 목적은 회원님이 운동을 통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1번 그다음 목표를 2번이라고 숫자를 적어주시면 더 좋아요. 그리고 여기 주의사항에는 통증이 있으시거나 조심해야 될 사항이 있으면 적어주시면 됩니다."
고객이 적은 정보를 바탕으로 오티 수업을 진행한다는 안내를 한다.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을 하고 많은 정보를 얻어야 고객이 원하는 목적에 맞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1번은 체형교정이고, 2번은 다이어트시네요. 그러면 이따가 운동하기 전에 체형분석 같이 진행해 보고요. 체성분 측정할 때 근육량이랑 체지방률 보고 어떻게 운동 진행할지 자세하게 설명드릴게요. 그다음 여기 주의사항으로 손목 통증을 적어주셨네요. 언제부터 통증이 있으셨어요? 어떻게 할 때 아프세요? "
체성분 측정은 오차를 줄이기 위해 자세하게 안내를 해줘야 한다.
"다음은 체성분 측정을 진행할 건데요. 금속물질 있으면 정확한 측정이 안되니까 먼저 제거 부탁드릴게요. 그러면 양말 벗고 여기 기계 위에 발 모양 맞춰서 서주세요. 손잡이는 엄지손가락 금속 부분에 닿게 여기를 잡으시고요. 팔꿈치를 살짝 바깥쪽으로 벌려서 겨드랑이 사이가 떨어지게 해 주세요. (설명할 때 옆에서 손 모양과 팔꿈치 벌리는 동작을 하면서 정확한 자세를 보여준다.) 측정은 1분 정도 걸리고요. 측정하는 동안 움직이거나 말씀하시면 안 됩니다. 자 시작하겠습니다."
체성분 측정하는 동안 회원정보를 보면서 오티 수업을 어떻게 진행할지 다시 한번 확인한다. 체성분 측정 결과 설명은 안내책자에 자세하게 나와 있으며, 10장 정도밖에 안되니 통째로 다 외우면 된다.
"측정이 끝났습니다. 내려오셔서 다시 여기 의자에 앉아서 양말 신어 주세요. 네 그럼 체성분 측정 결과부터 먼저 설명드릴게요. 여기 표시된 구간이 표준 범위예요. 그래서 이 범위 안에 있으면 적당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간을 넘어가면 조금 많은 거고요. 못 미치면 적은 거겠죠. 보시면 체중하고, 근육량 하고, 지방량 모두 표준 범위 안에 들어 있어요. 축하드립니다. 다행히 걱정할 정도는 아니지만 아까 다이어트 목적도 있다고 하셨잖아요. 그래서 외적으로 좀 더 이뻐 보이는 몸매를 하기 위해서는 체중하고 체지방량을 살짝 줄이고, 근육량을 조금 더 늘리면 같은 몸무게라 하더라도 훨씬 더 이뻐 보이거든요. 그래서 그래프 상으로 이렇게 D자 모양이 되도록 목표를 잡고 운동해주시면 됩니다. 운동이 처음이라고 하셨으니까 1차 목표는 기초체력 하고 근육지구력으로 잡고 1달 뒤에 체지방률 2% 줄이는 걸로 잡고요 장기적으로 3개월 뒤에 근육량 1kg 늘리고 체지방률은 3% 정도 더 줄이는 걸로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체적인 기간과 목표를 숫자로 제시.)
그다음 체형분석을 들어간다.
체형분석은 '후쿠다 스텝 테스트'를 통해 보행과 함께 측정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체형 분석기를 이용하거나 뒤에 모눔벽을 두고 진행하는데 이렇게 하게 되면 누구나 바르게 서고 싶은 본능이 작용해서 제대로 된 측정이 어렵다.
*후쿠다 스텝 테스트
눈을 감고 제자리에서 50 발자국 걷기
주변에 공간을 확보하고 발이나 손에 걸릴만한 물건을 치워둔다. 바닥에 매트가 깔려있으면 매트 선을 밟으면서 자신이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기 때문에 매트 없이 해야 한다. 또한 소리를 내지 않아야 한다. 숫자를 세준다던가 하면 목소리를 통해 방향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소리도 차단한다.
"이제 눈감고 제자리 걷기를 할 건데요. 최대한 제자리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제가 그만 할 때까지 크게 크게 걸어주시면 돼요. 눈 감으시고요. 주변은 제가 잘 봐드릴 테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끝나면 운직이지 말고 그대로 계셔야 돼요. 준비 시~작."
정보를 너무 많이 주면 잘하려고 해서 체형과 보행이 보정되기 때문에 최소한의 안전 정보만 주는 것이 좋다. 걷는 동안 뒤에서 보면서 속으로 숫자를 세고 특이사항을 관찰한다. 50 발자국이 되면
"정지, 움직이지 말고 그대로 계세요."
라고 말하고, 처음 지점에서 어디로 이동했는지 본다. 그리고 옆에서 몸을 보고 중력선 확인, 뒤에서 보고 양쪽 귀 높이, 어깨 높이, 골반 높이, 발 모양을 확인하고 기록한다. 가능하면 동의를 구하고 사진으로 남긴다.
제자리 걷기를 하면 몸의 긴장이 풀리면서 자연스럽게 본래 가지고 있던 습관과 체형의 모양이 나타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체형을 분석하면 체형 분석기보다 정확하게 정보를 알아낼 수 있다.
"자 보시면 처음 시작 지점에서 왼쪽 앞으로 이동하셨어요. 몸 방향도 왼쪽으로 돌아가 있죠? 보시면 왼쪽 어깨도 아래로 조금 더 내려와 있어요. 그래서 이따가 운동을 하면서 좌우 밸런스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도 좀 보고 어떻게 운동을 해야 되는지도 설명을 드릴게요."
이렇게 하고 본격적인 체험 운동으로 들어가면 된다.
이거를 15분 동안 진행하려면 핵심만 빠르게 집고 넘어가야 한다. 고객이 늦게 오거나 말이 많으면 그만큼 길어지고 15분, 20분은 금방 지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