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퇴한 트레이너 Mar 19. 2021

성공적인 오티 수업 진행 순서 2. 수업 내용

운동은 거들뿐

오티에서 고객의 흥미를 유발하려면 동작 자체도 재밌고 난이도도 적당해야 하며 운동효과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야 한다. 초보자와 경험자의 두 가지 경우로 나눠서  운동 목적별로 시나리오를 미리 짜둬야 한다. (다이어트, 체형교정, 재활운동, 근력증진 등등) 그리고 그때그때 고객에 맞게 조금씩 변형해서 진행하면 된다.


운동을 진행하면서는 체형분석을 통해 이상이 있었던 부위를 유심히 살펴보고 움직임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잘 안 되는 동작은 체형의 문제점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연관 지어서 설명해 준다. 그리고 그것을 개선하기 위한 동작을 이어서 진행한다.



ex) 필라테스를 처음 접하는 고객이 체형교정과 다이어트 목적으로 오티 수업을 진행할 때 사용하는 기본 프로그램 25분


1. 매트 운동

1) 롤링 - 웜업, 척추 유연성과 밸런스 확인, 코어 컨트롤

2) 롤업 - 척추 신장 및 분절, 코어강화

3) 헌드레드 - 호흡인지, 코어강화, 협응력


2. 캐딜락

1) 롤다운 바 - 롤업의 기구 보조 운동, 롤업이 어렵거나 잘 안 되는 사람도 기구의 도움으로 가능하게 하고 변형 동작을 통해 다양하게 자극과 교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체험하게 하고 설명한다. 대각선 움직임을 넣어서 척추의 좌우 밸런스를 잡아준다.

2) 머메이드 - 옆으로 하는 동작으로 골반과 척추의 가동범위를 늘려주고 시원한 느낌을 준다. 밸런스 운동을 보다 쉽고 재밌게 효과적으로 한다는 것을 체험 & 설명


3. 리포머

1) 풋워크 - 하체 근력과 골반 밸런스, 속도와 강도를 리드미컬하게 변화를 주어서 텐션을 올리고 운동감을 더 준다.

2) 암 워크 - 상체 정렬과 근력, 이어서 헌드레드까지 연결

3)   스트랩 - 하체 컨트롤, 유연성을 늘려주고 시원한 느낌을 준다. 기구를 사용하는 재미


마무리하면서 다시 후쿠다 스텝 테스트를 통해 얼마나 교정이 됐는지 확인해 볼 수도 있다. 처음에 찍어뒀던 사진과 비교해 설명하면 좋다. 하지만 단시간 내에 변화를 주지 못했다면 안 하느니만 못하다.



이 정도만 해도 25분은 금방 지나간다. 처음 필라테스 기구를 접하는 고객은 매트 운동만으로 어려운 동작들이 기구를 활용하면 다양하게 난이도가 변형이 가능하고 더 재밌고 효율적이라는 것을 느끼게 해주어야 한다.


운동이 끝나고 상담실로 다시 들어가면, 지금은 체험수업이라 25분 정도지만 나중에 본 수업을 진행하면 50분 수업이라 운동량이 2배 정도 된다고 추가 설명을 해준다.



ex) 헬스장에 새로 등록한 회원이 기구 설명과 근비대 목적으로 오티 수업을 진행할 때


기구 설명은 트레이너라면 누구나 다 할 수 있다. 기구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설명하면서 회원이 평소에 운동할 때 어느 부위의 운동이 잘 안되는지, 어느 부위의 근육을 더 키우고 싶은지 꼭 물어봐야 한다.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운동 팁을 주고 스스로 원하는 부위에 제대로 자극을 주기 위한 포인트 레슨에 대해 권유를 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공적인 오티 수업 진행 순서 1. 수업 전 상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