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 개업 준비 ⑧ 상표권 등록

로고 등록

by 화이트골드

처음에 상호명 지을 때 굉장히 시간이 오래 걸렸는데, 누구 하고도 겹치지 않는 유일한 상호명으로 하고 싶어서 고민의 시간이 길었다. 그리고 마침내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상호로 등록하기로 결정했는데, 내가 등록할 당시에는 없었지만 추후 동일한 상호를 누군가 등록하지 말란 법이 없지 않은가. 그래서 개업과 동시에 상표권 등록에 대해 알아보았다.


실제로 세무서에 사업자등록 시 같은 관할시군구가 아닌 다른 주소지에서는 동일 상호명으로 사업자등록을 할 수 있다. 그래서 여러 지역에 동일한 상호들이 있는 게 그 이유다. 그런데, 만약 상표권을 등록해 둔다면, 이 상표에 대한 독점적 사용권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개업한 후 먼저 상표권 등록을 위한 절차를 알아보았다.


상표권 등록도 셀프로 하시는 분도 있었지만, 잘 모르는 분야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게 제일이다. 상표권 등록만 검색해도 수많은 변리사 사무소들이 뜨는데, 그중에서 한 3~4군데에 견적을 의뢰해 보았다. 보통 당일 또는 다음날까지 이메일로 상표등록 예상비용을 보내주었는데, 사실 변리사 보수는 전부 동일했다.


다만, 상표등록의 개수에 따라 등록비용이 달랐는데, 국문, 영문, 로고 이미지 이렇게 3개를 등록 다 하라는 경우도 있었고, 어디는 그냥 로고 이미지만 등록해도 된다고 답변하기도 하였다. 보수는 사실상 동일했기 때문에, 나는 그중에서도 응대가 제일 빠르고 친절한 변리사 사무실에 맡겼다. 다른 곳은 이메일로 견적서를 보내온 것에 그쳤는데, 한 곳만 유일하게 카톡으로 먼저 연락이 오고, 적극적으로 하길래


그래서 나는 개업하는 달에 바로 상표권 등록 접수를 신청했다. 일반 심사의 경우 비용은 저렴하지만, 1년 6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해서, 2개월 정도로 빠르게 심사를 받을 수 있는 우선심사를 넣기로 했다. 우선 심사 기준으로 보통 심사 결과는 2개월 후에 나오고, 그 이후 공고기간을 2~3개월 거친 후 등록 결정이 되는 시스템이다. 만약에 중간에 등록거절이 나온다고 하면, 거절사유를 보완하여 의견서를 제출해야 한다.


그런데 그 대상이 바로 나였다.


선행 등록된 다른 상표와의 유사성을 이유로 한 번 거절이 났는데, 다시 한번 더 변리사사무실을 통해 이를 반박하는 의견서를 작성해서 제출하기로 했다. 이 의견서 작성 시에도 수수료가 달랐는데, 수수료를 더 낸다 하더라도 빨리 끝내고 싶어서, 비슷한 심판사례 등을 첨부하여 구체적으로 반박하는 의견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다행히 이 의견서가 잘 반영되어서, 등록결정이 이루어졌다. 한 번의 의견 거절이 없었다면 금방 등록되었을 것 같은데, 등록거절 후 의견서 제출로 인해 시간이 조금 지연되어, 약 9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됐다. 등록 신청해 두고 다 맡겨두었기 때문에 잊고 있다가 이제야 등록결정문을 받았다. 그리고 키프리스에서 검색도 되고, 상표등록증을 받았더니 다시 한번 감회가 새롭다.


얼마나 이 상호명으로 사업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5년과 10년 등록을 할 수 있다기에 최대한 신경 쓰고 싶지 않고, 5년과 10년이 등록료가 차이가 안 나길래 10년으로 해버렸다.


실질적으로 개업하면서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등록과 함께 상표권 등록 업무를 시작했는데, 이제야 등록이 완료되어 그 후기를 쓴다. 나중에 등록하려면 또 귀찮기도 하고 미루게 되니, 개업시점부터 등록할 것을 추천한다.

keyword
이전 08화세무사 개업 준비 ⑦ 개업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