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찰진 질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찰나의 새벽별 May 05. 2022

나는 나랑 친할까?

자기 이해도

오랜만에 톡 방이 후끈하다. 각자의 삶을 고속 주행해 나가다가 휴게소에서 오랜만에 만난 느낌이다. 늘 안부를 묻고 삶을 나누며 지내지만 잠시 쉬었던 글쓰기를 다시 시작하니 연애하는 기분처럼 설렌다. 함께의 힘 인가보다.
맥주 한 캔이 쏘아 올린 말들이 외로움으로 닿더니, 그 외로움이 나는 나랑 친한가에 대한 물음까지 닿았다.

문득 궁금해졌다.
'나는 나랑 친할까?'
나 자신과 친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소크라테스가 말한 것처럼 나 자신을 알면 나랑 친한 걸까?
그렇다면 나는 나를 얼마나 알고 있을까?

50프로 정도의 자기 이해도는 나에게 있을 줄 알았다.
그동안 끊임없이 자아를 찾아 헤맸고, 내 속을 들여다보기 위한 나름의 투쟁의 역사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 겪은 몇 가지 사건들에 의해 그런 기대는 처참히 무너졌다.

첫 번째, 나는 생각보다 더 무지했다.
요즘 듣고 있는 세미나에서 읽어야  하는 책들이 있었다. 그 책들 중에 마지막 책을 마주할 때 나는 절망했다. 하얀 것은 종이고 검은 것은 글자였다. 나는 분명 한글을 아는데 독해가 되지 않았다. 그 책을 지금도 2주째 붙잡고 있는 중이다.
어쩌면 내가 모든 책을 읽고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 자체가 오만이다.   

두 번째, 건강에 대해 건방졌다.
나는  대체로 건강했다. 아니 건강을 과신했다. 특별히 건강관리를 잘했다기보다는 체력이 좋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얼마 전 급성 근육통으로 일주일 넘게 고생을 했다. 앉기도 눕기도 힘들었다. 이렇게 몸이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니. 이제는 체력에 기댈 수 있는 나이를 넘었다. 노력하지 않으면 내 체력은 언제든 바닥을 칠 수 있다는 걸 절감했다.

세 번째, 부모 노릇이 맞지 않았다.
누가 제발 정답지를 주면 좋겠다. 부모로서의 나는 매일이 힘겹다. 부모로서의 욕심인 건지 나의 결핍인 건지 알 수도 없다. 며칠 전, 한동안 쌓였던 것들이 폭발했다. 폭발했다는 것은 굳은 얼굴과 한숨으로 하루를 보냈다는 의미다.  아이들이 모든 걸 쉽게 포기하는 것 같아서 화가 나고 속상했다. 정말 자신에게 맞는 것을 못 찾아서인지, 끈기가 없어서 인지도 구분이 안 간다. 정답도 알지 못하는 나로서는 강하게 밀어붙일 수도 없다. 엄마라는 역할은 나에게 맞지 않은 옷 같다.  

내 몸과 내 생각이 겉돌고 있었다. 내 생각과 내 마음이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었다. 내 안에 있는 몸과 마음과 생각이 이토록 따로 놀고 있으니, 나는 나랑 친하지 않는 것이 분명하다.
서글프지만 나에 대한 이해도가 +1 레벨 업 되긴 했다. 나는 나를 잘 모르는 것을 알았으니까.

내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연습을 해봐야겠다. 내 마음이 나에게 어떤 말들을 건네고 있는지. 어쩌면 그 말속에 가장 나다움이 숨어있을지도 모르니까.
경청은 친구 사이에 가장 필요한 덕목이니까.

그렇게 경청하다 보면 요즘 내가 갈구하는 답변도 들을지 모른다.
'나는 무엇에서 해방되고 싶은가?'

매거진의 이전글 농담이 뭐예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