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 미술시장 사용설명서

취향의 경제학

by 와이아트


일주일 안에 친해지는 현대미술





미술을 좋아한다면 언젠가는 작품을 소장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 같다. 미술관이나 갤러리에서 작품을 감상하는 것도 좋지만, 내가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을 집에 걸어두고 작품과 함께 일상을 보내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이 당연하다.


문제는 작품을 어디서 어떻게 구매할지 정보가 부족할 뿐더러, 이 작품이 가치가 있을지 알아보는 안목에 자신이 없다는 마음까지 더해져 컬렉팅을 저어하게 되는 듯하다. 그러나 미술 작품을 소장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며, 누구나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접근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본다. 가격이 아주 높은 작품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작품들도 꽤 많아서 소장 자체를 목표로 한다면 달성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W1siZiIsIjQ0MDMwMiJdLFsicCIsImNvbnZlcnQiLCItcXVhbGl0eSA5MCAtcmVzaXplIDIwMDB4MTQ0MFx1MDAzZSJdXQ.jpg Julie Mehretu. Empirical Construction, Istanbul, 2003. (출처: MoMA)


중요한 것은 미술 작품을 소장하는 목적을 분명히 하는 일이다. 작품을 투자 자산으로 보고 접근하는 것과, 자신의 일상을 풍요롭게 만드는 하나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은 조금 다른 영역이다. 물론 투자 자산으로 사둔 작품을 보고 힐링을 느낄 수도 있고, 내가 구매한 그림이 훗날 가격이 오를 수도 있지만, 이 둘을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와이아트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당신을 위한 현대미술 감상 가이드 (*멤버십 콘텐츠 매주 화, 금, 일 발행)

394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1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55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