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 일기 : 廣州 故事 6

by 제이킴

도시의 사냥꾼


광조우에서 첫날밤.

설레는 기분으로 사무실 근처에 있는 임시 숙소를 나와서 주변 거리를 돌아다녔다.

일단 매일 아침과 저녁은 자력갱생을 해야 하므로 식당을 찾아 놓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사무실 바로 도로 건너편에 괜찮아 보이는 죽집 한 곳을 발견했고 사무실 건물 1층에 회전초밥집도 보였고 건물 뒤쪽으로 가면 일본식 식당과 라면집도 있었다.

이 정도면 돌아 먹기로 1주일 이상은 버틸 수가 있겠고 조금 올라가면 마트도 있으니 생존 동선은 잘 갖춰졌다.

일단 죽집에 들어가서 매의 눈으로 메뉴를 살폈다.

음! 피단수육죽 등 죽들이, 선지국 등 국물이, 肠粉장분 등 각종 간이 국수가 있었고 샌드위치는 사무실 건물 주변에 있는 편의점에서 얼마든지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으니 이 정도면 아침식사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다. 합격점이다.

저녁은 어떻게 해결할까? 숙소는 holidayinn이지만 생각보다 건물이 노후되어 신선미가 떨어지고 식당도 변변하지 않았는데 호텔 앞 공원에 식당이 보였다. 들어가서 분위기를 살펴보니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영업하는 듯했다. 아무래도 호텔에 투숙하는 관광객들이 많이 찾겠구나 싶었다.

다시 시내 쪽으로 걸어가다 보면 각종 오피스 건물 사이로 맛 집들이 숨어 있었는데 그것을 찾아내는 것이 진정한 도시 탐험가의 자세인 것이다.

벌써 흥분이 된다. 야생으로 들어가자.


분위기 파악


부임한 지 한 일주일이 되어가니 지점과 공항 분위기가 어느 정도 파악이 되었다.

사무실에서 가까운 대리점들부터 인사를 시작하게 되는데 광동지역이 넓다 보니 전 지역 대리점들과 인사를 하는데 한 2달은 걸린 것 같다.

사무실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대리점 여사장은 나와 나이가 같아서 내가 여사장을 부를 때 중국식으로 누나라고 부르며 장난을 치곤 했다. 나이가 같으면 심리적인 안정감이 생긴다.

순한 인상의 여사장인데 홍콩 대리점과 좋은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1년 2번 정도 광동식 식당이나 좋은 분위기의 식당으로 우리를 초대해서 같이 저녁식사를 하는데 세련된 홍콩인들을 당시 처음으로 만났던 것으로 기억된다. 식사와 음주를 적절하게 섞어 가면서 시종일관 유쾌한 화제와 매너를 보면서 나도 중년이 되면 저런 분위기로 늙어 가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지금 중년이 되어 생각해보니 내가 따라서 하기에는 가고자 하는 방향에 차이가 있다.

나는 편안함과 수더분한 자리를 좋아하게 되었고 예의를 강조하는 자리는 어딘가 어색하고 잘 맞지 않는 옷을 입은듯한 불편함이 수반된다. 나는 산채박주를 먹고 마셔도 편안함을 최고로 친다.


미용실


사무실 건물 주변에 유달리 미용실이 눈에 많이 띈다. 나중에 알고 보니 미용실에서 머리도 손질(커트, 파마, 염색 등)하지만 머리만 감겨주는 문화가 있어서 그랬던 것이다.

머리만 감겨주는 것이 특이하다고? 나는 머리만 감아본 적은 없지만 광조우에서는 습한 날씨와 쾌적한 휴식을 위하여 미용실에서 머리만 감는 여인들이 많았다.

나도 미용실에서 머리를 깎았는데 머리 손질 후 여성복무원들이 감겨주는 손질이 예사롭지가 않다. 어떻게 하면 시원하게 감겨줄 까 나름 노력한 노하우가 녹아져 있었다. 이를테면 머리 감기기 코스가 있었고 코스별 다른 요금이 적용되다 보니 고급형은 머리를 감기는데 60분 이상이 걸린다. 지금으로 말하자면 두피 케어 개념인데 당시 내가 볼 때에는 머리 감는 것은 집에서도 가능할 텐데 굳이 미용실에서 할 까 의아하게 생각을 해 보았지만 결론은 미용인들의 전문적인 손길을 느끼고 싶어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시간 만큼은 귀족도 황족도 가능하다.

나도 이발료에 포함되어 있는 기본형으로 머리를 감아보았는데 확실히 시원하고 피로가 풀리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분명한 차이가 있다. 화학물질이 머리카락과는 별도로 두피에 작용해서 박하 성분이나 유사 성분이 두뇌 신경을 기분 좋게 자극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맞겠다.

그래서 일반 주부들의 경우 아이들이 학교에서 돌아오기 전이나 저녁 먹고 동내 마실을 나오듯이 미용실 옆 자리의 영희 엄마와 철수 엄마와 나란하게 앉아서 수다도 떨고 머리 감기기 서비스도 받으면서 하루의 피로 해소와 기분 좋게 저녁시간을 즐기는 모습으로 이해를 하시라.

일부 미용실은 머리를 감겨주는 서비스를 홍보하려고 전단지를 만들어서 지나가는 행인들에게 쥐어 주는데 경쟁적인 서비스는 각종 부대 서비스가 저렴하게 제공되므로 손님을 확보하는 미용실 입장이나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동네 아주머니들도 윈윈 했다고 생각된다.

머리를 감겨주는 장면은 가끔 영화나 CF에서 부러운 장면으로 나오곤 한다.

그런데 현실 속에서는 샴푸나 비누가 눈에 들어가거나 들어갈까 봐 걱정되어 애교스러운 장난을 하다 가는 괜한 핀잔들을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것을 잊지 말자.

머리 감겨주기용 저자극 전용 샴푸가 있더라도 눈에 들어가면 시력저하 등 후환이 두렵기 때문에 연인이나 가족들에게 머리 감기기는 아이들이 어릴 때를 제외하고는 현실 속에서의 실천은 난이도가 있는 애정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연인들 머리를 감겨주고 드라이를 해 주면 얼마나 좋아할지는 미지수. 그래도 시도라도 한다면 많은 사랑과 칭찬을 받을 수 있으려나.

굳이 영화의 한 장면이 아니더라도.



城市猎人


在广州的初夜。

怀着激动的心情,走出办公室附近的临时住所,走遍了周边的街道。

首先每天早晨和晚上都要自力更生,所以找一家饭店是很重要的事情。

在办公室马路对面发现了一家看起来不错的粥店,办公室建筑1楼有旋转寿司店,建筑后面还有日式餐厅和拉面店。

这种程度的话,转着吃可以坚持1周以上,再往上走一点就有超市,生存路线已经具备了。

首先进入粥店,用鹰之眼查看菜单。

嗯!有皮蛋丝肉粥等粥、牛血汤等汤汁、肠粉酱粉等各种简易面条,三明治完全可以在办公楼周围的便利店解决,这种程度可以不用担心早餐了。 及格分数

晚饭怎么解决? 虽然宿舍是Holidayinn,但是建筑物比想象中老化,新鲜感下降,餐厅也不怎么样,酒店前面的公园里看到了餐厅。 进去一看,好像是以外国人为对象营业的。 不管怎么说,我想应该有很多入住酒店的游客。

再往市内方向走,各种办公楼之间隐藏着美食店,找到美食店才是真正的城市探险家的姿态。

已经开始兴奋了。 进野外吧。


把握气氛


上任一周后,对分店和机场的气氛有所了解。

从离办公室很近的代理店开始打招呼,但由于广东地区广阔,与全地区的代理店打招呼大概花了2个月的时间。

以办公室为准,最近的代理店女社长和我年龄相同,所以我叫女社长的时候经常用中国方式叫姐姐。 年龄越大越有心理上的安定感。

虽然是印象温和的女社长,但是与香港的代理店保持着良好的合作关系。 我记得1年2次左右邀请我们去广东式餐厅或氛围好的餐厅共进晚餐,当时第一次见到了干练的香港人。 适当地混合饮食和饮酒,自始至终看着愉快的话题和礼仪,我也想到了中年以后以这样的氛围老去。

现在到了中年,想想看,我想跟着做的方向有差异。

我喜欢上了舒适和随和的场合,强调礼仪的场合会伴随着有点别扭和不合身的感觉。 我吃喝山菜葫芦酒舒适度最高。


发廊


办公楼周围的美容院格外显眼。 后来才知道,美容院虽然也整理(剪发、烫发、染发等),但因为有只洗头的文化。

只洗头很特别吗? 虽然我从未洗过头,但在广州,为了潮湿的天气和舒适的休息,很多女人只在美容院洗头。

我也在美容院剪了头发,但修剪完头发后,女性服务人员给洗的头发很不寻常。 融入了如何才能洗得清爽的秘诀。 例如,有洗头路线,而且各路线的费用不同,因此高级型洗头需要60分钟以上。 从现在来看,这是头皮护理的概念,当时在我看来,洗头在家也可以,但我很惊讶是否一定要在美容院洗头,但结论是想感受美容师们的专业关怀。 这个时间,贵族和皇族都可以。

我也试着用理发费中包含的基本型洗了头,确实能感觉到凉爽和解除疲劳。 有明显的差异。 化学物质与头发无关,作用于头皮,薄荷成分或类似成分会刺激大脑神经。

所以,对于普通主妇来说,就像孩子们放学回家之前或者吃完晚饭后从村子里出来一样,和美容院旁边的英姬妈妈和哲洙妈妈并排坐着聊天,接受洗头服务,消除一天的疲劳,愉快地享受晚餐时间。

部分美容院为了宣传洗头服务,制作了传单给路过的行人,竞争性的服务以低廉的价格提供各种附带服务,因此,确保顾客的美容院立场或能够得到良好服务的社区大婶们也实现了双赢。

洗头的场面偶尔会在电影或广告中出现令人羡慕的场面。

但是在现实中,不要忘记担心洗发水或香皂会进眼睛或进眼睛里,开撒娇的玩笑的话,无缘无故被指责的概率很高。

即使有洗头用的低刺激专用洗发水,如果进入眼睛,也会害怕视力下降等后患,因此,对恋人或家人洗头的孩子除了小时候之外,在现实生活中实践是有难度的爱情表现。 如果给恋人们洗头、吹头发,她们会喜欢到什么程度还是未知数。 如果还是尝试的话,能得到很多的爱和称赞吗?

即使不是电影中的一个场面。

keyword
작가의 이전글추억 일기 : 臺灣 故事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