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 일기 : 臺灣 故事 9

by 제이킴

장아이지아 張艾嘉 장애가 Sylvia Chang


80년대 홍콩 영화에서 장애가(이하, 애가)를 빼놓고 설명하자면 매우 힘들다. 아니 불가하다.

그런데 검색을 해보니 타이완 출신으로 배우, 영화감독, 각본가, 제작자로 나온다.

홍콩 영화의 히로인 가운데 가장 강렬한 인상을 남긴 배우 중 한 명으로 80년대에는 주로 코믹 이미지가 강하지만 훗날 다양한 영화에 출연하면서 희극적인 요소를 지워내좋을 명배우로 내 가슴속에 남았다.

타이완 출신이면 그동안 홍콩영화에서 구사했던 광동말은 더빙이었나? 뭐 그리 중요하지 않다.

당시는 영화 더빙이 흔한 시절로 관객들이나 배우들도 자연스러운 녹음 기법으로 알고 있었음이라.

그녀의 지금보다 젊은 시절의 영화들이 생각이 났고 현재 기준 역순 시점으로 내가 봤던 기억 속의 영화를 정리해 보았다.

긴 줄거리를 줄여서 설명할 능력이 없으니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직접 영화를 보라고 권한다.


산하고인 山河故人 Mountains May Depart (2015)


감독의 청년시절을 회고하며 과거 1999년부터, 2014년 오늘 그리고 2025년 미래에 이르기까지 사랑과 우정 그리고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내가 지향하는 추억 일기의 주제가 곧 사랑과 우정이 아니던가?

사람은 자신의 정체성을 되찾았을 때 그때야 비로소 자유로워진다.


우견아랑 阿郞的故事 All About Ah-Long (1989)


주윤발과 부부로 나오는 영화로 윤발과 애가의 중년의 모습을 함께 비교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이 영화처럼 내가 좋아하는 남녀 주인공이 함께 나오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윤발 형님은 55년 5월생이니 영화 촬영 당시 나이가 45살, 애가 누님은 53년 7월생이니 47살.

각각 중년의 절정에서 촬영한 영화로 주연 배우들의 주름과 표정 등 잘 익어가는 인생을 엿볼 수 있다고 생각하여 추천한다.

‘일타쌍피’의 기술적인 표현으로 쏠쏠한 감상의 즐거움을 정리한다.


최가박당 最佳拍當 Aces Go Places (1982)


티격태격 다투어도 최가박당이라는 말처럼 최고의 명콤비가 탄생한다.

許冠傑허관걸, 애가, 麥嘉맥가 등 경쾌한 주제가와 배우들의 조합은 많은 이들에게 즐거운 홍콩식 코미디 영화에 흠뻑 빠지게 만들었다. 애가의 젊은 시절 귀여움을 여기저기에서 발견할 수 있다. 나는 아래 포스터만 보고 있어도 영화관에서 또는 비디오로 보았던 최가박당 시리즈가 생각이 나서 배시시 웃음이 나온다.



용호금강 龍虎金剛 The Tattooed Dragon (1973)


애가의 첫 출연 영화로 당시 최고의 무협영화 영웅 중 한 명이었던 王羽왕우와 함께 주연으로 등장한다.

왕우는 70년대와 80년대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누린 홍콩의 대표적인 무협영화의 주인공으로

초교시절 추석 명절에 사촌 친척형 동생들과 함께 영화관에 우르르 몰려가서 본 ‘유성검’의 액션 장면들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 있다.

훗날 최가박당에서 액션 코미디 영화의 전성기를 함께 여는 허관걸도 공동 주연으로 출연했다.




張艾嘉 Sylvia Chang


在80年代的香港电影中,如果去掉张爱歌(以下简称《哀歌》),就很难解释。 不,不行。

但是搜索后发现他是台湾出身,是演员、电影导演、编剧、制作人。

作为香港电影的女主角中印象最深刻的演员之一,80年代主要以喜剧形象为主,但后来出演多种电影时,作为可以抹去喜剧要素的名演员留在了我的心中。

如果是台湾人,之前在香港电影中使用的广东话是配音吗? 没什么重要的。

因为当时是电影配音很常见的时期,观众和演员们也知道这是自然的录音方法。

想起了她比现在年轻时的电影,以现在为基准逆顺序整理了我看过的记忆中的电影。

由于没有能力缩短长篇故事情节进行说明,所以如果对详细内容感到好奇,建议直接看电影。


山河故人 Mountains May Depart (2015)


回顾导演的青年时期,讲述了从1999年开始、2014年今天到2025年的未来,爱情、友情和人生的故事。

我所向往的回忆日记的主题不就是爱情和友情吗?

只有找回自己的认同感,人才能自由。


愚见阿郎 阿郞的故事 All About Ah-Long (1989)


作为周润发和夫妇出演的电影,是比较润发和哀家中年面貌的好机会,像这部电影一样,我喜欢的男女主人公一起出演的情况非常少见。

尹发大哥出生于55年5月,拍摄电影时年龄为45岁,孩子姐姐出生于1953年7月,年龄为47岁。

分别在中年巅峰时期拍摄的电影,可以窥见主演们的皱纹和表情等成熟的人生,所以推荐。

用"一箭双雕"的技术性表现来整理欣赏的乐趣。


最佳拍當 Aces Go Places(1982)


即使吵吵闹闹,也像"崔家朴堂"这句话一样,诞生了最佳搭档。

許冠傑许冠杰、艾嘉、麥嘉、麦嘉等轻快主题曲和演员的组合,让很多人沉浸在欢乐的港式喜剧电影中。 哀家年轻时的可爱到处可见。 我只要看到下面的海报,就会想起在电影院或录像中看到的《崔家拍堂》系列,不禁笑出声来。


龙虎金刚 The Tattooed Dragon (1973)


这是艾嘉出演的首部影片,与当时最优秀的武侠片英雄之一的羽王宇一起担任主演。

王宇是70年代和80年代在韩国也享有超高人气的香港代表性武侠电影的主人公。

小学时期中秋节和表亲哥哥弟弟们一起涌向电影院观看的《流星剑》的动作场面至今记忆犹新。

后来在《崔家薄堂》中一起开启动作喜剧电影全盛期的许冠杰也共同担任了主演。

keyword
작가의 이전글추억 일기 : 대학 이야기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