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와 무로 만드는 간단한 회무침
오징어를 사용한 맛깔스러운 회무침은 언제 먹어도 입맛을 돋운다. 냉동오징어를 활용하면 신선한 오징어 못지않은 맛을 즐길 수 있다. 촉촉하게 삶는 팁과 간단한 양념 레시피로 저렴하게 만들 수 있는 '오징어회무침'을 소개한다.
이번 오징어회무침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는 손질된 냉동오징어 2마리, 무 1/2개, 미나리 1단, 소면 100g이다.
고춧가루 4T, 설탕 4T, 참기름 4T, 양조간장 3T, 식초 3T, 고추장 2T, 무절임 채수 2T, 케첩 1T, 까나리액젓 1T가 필요하다. 무는 초록 부분을 사용하며, 양념의 비율에 맞춰 조리하면 맛있는 회무침을 완성할 수 있다.
먼저 무절임부터 시작한다. 무 1/2개를 채 썬 후, 볼에 채 썬 무와 식초 5T, 설탕 2T, 맛소금 3꼬집을 넣고 섞은 뒤 냉장고에서 30분 이상 절인다. 중간에 한 번 뒤집어주면 무가 고루 절여진다.
오징어는 손질된 냉동오징어를 물로 씻고 반으로 갈라 얇게 썬다. 오징어 껍질을 위로 향하게 두고 썰면 더욱 쉽게 썰 수 있다. 팬에 물 50ml를 붓고 강불로 끓인 후, 오징어를 넣고 뚜껑을 덮어 1분간 익힌 뒤 찬물로 헹군다. 이렇게 하면 오징어가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으로 준비된다.
양념장을 만든다. 볼에 고춧가루 4T, 설탕 4T, 참기름 4T, 양조간장 3T, 식초 3T, 고추장 2T, 무절임 채수 2T, 케첩 1T, 까나리액젓 1T를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이제 모든 재료를 섞어 회무침을 만든다. 볼에 삶은 오징어, 절인 무, 미나리 줄기, 깨 2T, 양념장 7T를 넣고 잘 버무린다. 오징어의 촉촉한 식감과 매콤하고 달콤한 양념이 잘 어우러져 맛을 낸다.
마지막으로 소면을 준비한다. 팬에 물을 붓고 끓인 뒤 소면 100g을 넣어 2분 30초 동안 삶은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준다. 그 후, 그릇에 삶은 소면을 담고 준비된 오징어회무침을 위에 올린다. 마지막으로 깨를 뿌려 완성한다.
이 회무침은 덮밥으로 즐기기에도 좋은 메뉴다. 오징어의 신선한 맛과 매콤한 양념이 어우러져, 깻잎에 싸 먹으면 더욱 맛있다. 냉동오징어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어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