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황금비율로 만드는 '닭볶음탕' 레시피

양배추 듬뿍! 초보 요리사도 만드는 황금 레시피

by 위키푸디
닭볶음탕 볶음밥 레시피. / KBS2 '신상출시 편스토랑'

추운 날씨에 어울리는 따뜻한 닭볶음탕은 누구나 간단히 도전할 수 있는 요리다. 특히 양배추를 듬뿍 넣어 감칠맛을 더하고, 고추장 4큰술, 설탕 3큰술, 간장 3큰술, 멸치액젓 1큰술이라는 황금 비율 양념으로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이 레시피라면 초보 요리사도 멋지게 완성할 수 있다.


요리 재료

닭볶음탕 볶음밥 레시피. / KBS2 '신상출시 편스토랑'

닭볶음탕에 필요한 재료는 닭볶음탕용 닭 한 마리(10호 크기), 양배추 반 통, 양파 한 개, 감자 네 개, 당근 반 개, 대파 한 대다. 양념은 고추장 4큰술, 설탕 3큰술, 간장 3큰술, 멸치액젓 1큰술, 다진 마늘 4큰술로 구성된다. 여기에 물 500ml와 소금을 조금 더하면 준비 완료다. 남은 국물로 만들 볶음밥에는 김치 한 줌, 참기름, 김가루, 밥 한 공기가 들어간다.


만드는 법

닭볶음탕 볶음밥 레시피. / KBS2 '신상출시 편스토랑'

먼저 닭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불순물과 내장을 제거한 후 물에 잠시 담가 잡내와 피를 제거한다. 양배추는 큼직하게 숭덩숭덩 썰고, 감자는 반으로 자른다. 양파와 당근은 한입 크기로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썰어 준비한다. 양념장은 고추장, 설탕, 간장, 멸치액젓, 다진 마늘을 섞어 간단히 만든다.


팬을 강불로 예열한 뒤 닭을 껍질부터 올리고 소금을 약간 뿌려 노릇하게 굽는다. 닭에서 나온 기름을 활용해 감칠맛을 더하고 비린내를 제거한다. 닭이 노릇하게 익으면 팬 한쪽으로 옮기고 썰어둔 양배추를 넣어 소금을 뿌린다. 닭을 양배추 위에 올리고 뚜껑을 덮어 중불에서 약 10분간 익힌다.


양배추가 부드럽게 익으면 준비한 양념장을 넣고 감자, 양파, 당근을 차례로 넣은 뒤 물 500ml를 부어준다. 대파를 얹고 뚜껑을 닫아 약 20분간 끓이면 재료들이 양념에 잘 어우러진다. 감자와 당근이 익었는지 확인한 뒤 먹기 좋게 그릇에 담아낸다.


남은 국물로 볶음밥을 만들려면 송송 썬 김치를 넣고 참기름을 한 바퀴 둘러 바짝 졸인다. 여기에 밥 한 공기를 넣어 볶아주고, 김가루를 뿌려 마무리하면 맛있고 든든한 볶음밥까지 즐길 수 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단돈 천 원으로 만드는 바삭한 '깻잎전'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