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리언:커버넌트'가 공개한 AI '월터' 소개 영상

"인류 최후의 걸작"

by 위키트리 WIKITREE

“AI(인공지능)는 어떻게 탄생할까?”


SF 영화를 좋아한다면, 누구나 한 번쯤 해봤을 생각이다. 그동안 AI는 많은 SF 영화에 등장해 흥미로움을 더해왔기 때문이다.


SF 거장 리들리 스콧 감독이 이런 궁금증을 해결해 줄 영상을 공개했다. 신작 '에이리언: 커버넌트'에 담긴 인공지능(AI) 탄생 영상이다.


유튜브, FoxMoviesKR


영상은 AI 제조 회사 ‘웨이랜드 유타니’가 선보이는 가장 진보한 AI, ‘월터’가 탄생하는 순간을 담았다.


각종 첨단 장비가 갖춰진 실험실에 연구원 두 명이 등장한다. 두 연구원은 인간 형체만 가졌을 뿐, AI로 보기 힘든 투명한 물체에 알 수 없는 로고가 박힌 칩을 넣는다. 이후 손, 피부, 눈동자까지 인간과 똑같이 생긴 AI ‘월터’가 탄생한다.


‘월터’는 인간을 위해 만들어진 존재다. 역대 ‘에이리언’ 시리즈 중 가장 혁신적인 AI 탄생 모습과 신비로운 배경 음악이 어우러져 영화에 대한 궁금증을 더한다.



※ ‘에이리언’ 시리즈와 AI


40년 역사를 자랑하는 SF ‘에이리언’ 시리즈에는 AI가 꾸준히 등장한다. 영화 속 AI는 인간을 위해 만들어져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img_20170413172649_0e3a986f.jpg 왼쪽부터 ‘에이리언’ 애쉬, ‘에이리언 2’ 비숍, ‘에이리언 4’의 콜 / 각 영화 스틸컷


‘에이리언’ 시리즈 속 AI는 '에이리언(1979)’의 ‘애쉬(Ash)’부터 ‘에이리언 2(1986)’의 ‘비숍(Bishop)’, ‘에이리언 4(1998)’의 ‘콜’(Call), ‘프로메테우스(2012)’의 ‘데이빗(David)’으로 이어진다. 이번 ‘에이리언: 커버넌트’에서 ‘월터’(Walter)로 새롭게 등장한다.

‘월터’는 인간의 정서적 욕구를 제외한 모든 범위 감정을 인지하도록 설계됐다. 나아가 이전 AI와 다른 새로운 캐릭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AI 이름 첫 글자가 A-B-C-D로 이어지는 전 시리즈의 캐릭터 연속성 법칙을 과감하게 깨뜨렸기 때문이다. 예측하지 못할 AI의 탄생을 기대하게 한다.



※ 인류와 AI, 그 끝은?

img_20170413172952_e734302c.jpg 이하 ‘에이리언: 커버넌트’ 스틸컷


지난 ‘에이리언’ 시리즈는 ‘에이리언’과의 사투에서 살아남으려는 인간 이야기가 그려졌죠. 이번 ‘에이리언: 커버넌트’는 달라요. ‘누가, 왜 에이리언을 만들어 냈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리들리 스콧 감독은 최근 영화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더욱 강력하고 예측 불가능한 이야기를 예고한 것이다.


img_20170413172906_41776232.jpg


‘에이리언: 커버넌트’는 역사상 최대규모의 식민지 개척의무를 가지고 미지의 행성으로 향한 커버넌트 호가 상상을 초월하는 위협을 맞닥뜨리게 되면서 인류의 생존을 건 최후의 탈출을 시도하는 이야기다.


‘커버넌트’ 호에는 인간과 무서울 정도로 닮은 외모와 인간을 뛰어넘는 시스템으로 만들어진 AI, ‘월터’가 함께 한다.


영화 속 에일리언과의 ‘최후 사투’에서 AI ‘월터’의 역할이 궁금해진다. 현대 사회에서도 날이 갈수록 AI에 대한 연구는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한 부작용에 대한 우려까지 제기될 만큼 AI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img_20170413172854_883c49c8.jpg


세계적인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은 “AI가 사람 힘으로 통제 불가능한 시점이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AI 기술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협을 규정하고 세부적인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도 미래에 더욱 강력해질 AI를 언급했다. 그는 “고도의 자동화로 사람들은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한 사람들의 재교육이 필요하다. 또 노인과 아이들을 보호해야 한다”라는 주장을 내놓았다.


따라서 AI ‘월터’는 절대 허구로만 보기 어렵다. 언젠가 우리의 미래로 다가올 수 있다는 것이다.


‘에이리언: 커버넌트’는 ‘인류의 끝은 어떻게 될 것인가?’라는 물음을 던지며 기존 시리즈와는 다른 국면을 맞이한다. 새롭게 등장하는 AI ‘월터’를 비롯해 그간 밝혀지지 않았던 비밀을 어떻게 풀어나갈까 궁금증이 더해진다,


영화 ‘에이리언: 커버넌트’는 오는 5월 개봉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분노조절장애 치료사가 또…" 온라인서 화제된 트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