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나라 언어는 할 줄 몰라도 만국 공통어 '바디 랭귀지'가 있으니 괜찮다?
손동작의 의미는 나라마다 천차만별이다. 당신도 모르는 사이에 잘못된 동작을 하는 바람에 곤란한 상황에 빠질 수 있다.
우리 입장에선 무척 억울할 수 있다. 칭찬하고 싶을 때 엄지를 치켜세우기 때문이다. '극찬'하고 싶을 땐 엄지 손가락을 두 개 모두 올리기도 한다.
하지만 태국에서는 엄지를 올리는 것은 상대방을 조롱하는 것이다. 어린아이가 혀를 내밀며 '메롱'을 하는 것과 비슷하게 받아들여진다.
이란, 아프가니스탄 또는 그리스 일부 지역에서는 더욱 심한 욕(fuck you)으로도 통한다.
우리가 사진 찍을 때 종종 하는 손동작이다.
그러나 이탈리아, 스페인, 브라질 등에서 이 동작은 상대방의 부인을 성적으로 모욕하는 뜻을 담고 있다. 매우 위험한 손동작이다.
우리가 흔히 "오케이(OK)"의 의미로 자주 쓰는 동작이다. 하지만 터키, 브라질 등에서는 상대방에게 성적 모욕을 주는 제스처다.
한국 사람들은 사진 찍을 때 많이 사용하는 동작이다.
하지만 손등이 보이게 브이를 그리는 것은 영국, 호주에서는 "빌어먹을" 등과 같은 욕설을 하는 것과 같다.
피지(Figi)에서는 악수를 한 다음 곧바로 떼는 것을 무례한 행동이다. 특히 처음 만났을 경우 손을 잡은 상태에서 대화하는 것이 좋다.
멈춰달라고 부탁할 때 등의 상황에서 종종 사용하는 동작이지만 그리스에선 사용해선 안 된다. "지옥에나 가라"라는 뜻이 담긴 심한 욕이다.
우리나라에서도 검지를 구부리는 동작은 상대를 무시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특히 호주나 일본에서는 이 동작이 외설적 행위를 의미하므로 실수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다.
"행운을 빌어"라는 뜻으로만 알고 있던 동작이지만 베트남에서는 여성의 특정 신체 부위를 뜻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