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키트리 WIKITREE Sep 19. 2016

가난 못 이겨 일가족 6명 자살, 가난 보여주는 사진

중국 간쑤(甘肅)성 시골마을에서 가난에 시달리던 일가족 6명이 음독자살한 가운데 빈곤 실상을 보여주는 사진들이 재조명되고 있다.


지난달 26일(이하 현지 시각) 간쑤성 한 시골마을에 살던 28세 여성 양가이란((楊改蘭)은 집에서 자녀 4명을 흉기로 살해한 뒤 농약을 마시고 자살했다. 이 사건으로 양가이란과 6살짜리 큰 딸, 5살 쌍둥이 남매, 3살 막내딸이 사망했으며, 8일 후 양 씨 남편 리커잉(李克英) 씨도 농약을 마시고 숨졌다. (☞관련 기사 바로가기)


양 씨는 장애가 있는 리 씨 할머니와 아버지를 모시고 살았으며 남편이 외지에 나가 있어 밭농사까지 책임져왔다. 밭농사를 통한 수입은 1년에 3000위안(한화 약 50만 원)에 못 미쳤으며, 정부에서 지원받던 최저 생활 보조금까지 끊겨 극심한 빈곤에 시달려온 것으로 밝혀졌다. 양 씨 집에는 전기도 들어오지 않았다고 한다. 


지난 17일 중국 정부는 '양가이란 사건'에 대한 책임을 물어 담당 관리 6명을 징계 처분했다. 그러나 중국 SNS 웨이보 등에서는 네티즌들이 양가이란이 생전에 살던 집 사진을 재조명하고 있다.


한 웨이보 이용자는 '중국 인민들 빈곤 실상을 보여주는 사진'이라며 양가이란 씨 집 사진을 게재했다. 사진에는 무너져 가는 집안 내부, 중국 도시에서는 사라진 재래식 아궁이 모습 등이 담겨있다. 양 씨가 살던 마을 사진으로 추정되는 사진에는 한 여자아이가 찢어진 옷을 입고 있기도 했다.


해당 사진들에는 수 십만 개 댓글이 달리고 있다. 댓글에는 중국 양극화 문제를 지적하는 의견도 있으며, '정부 탓하지 말라'는 내용 댓글도 적지 않게 달리고 있다.


이하 웨이보

 

 

 

 
  


작가의 이전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성씨 '톱 1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