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키트리 WIKITREE Feb 28. 2020

마스크 이어 필수템으로 떠오른 ‘미세먼지 차단 자켓’

노스페이스, 정전기 발생 최소화한 원단의 '뉴 마운틴 자켓'

영화 ‘미션 임파서블: 고스트 프로토콜’


‘삼한사온’ 대신 ‘삼한사미(사흘간 춥고 나흘간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린다)’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미세먼지는 일상이 되어버린 요즘. 


미세먼지를 막기 위해 마스크를 끼는 것은 기본이지만 많은 이들이 예상하지 못하고 미리 준비하지 못하고 있는 경로가 있다. 바로 우리가 입고 있는 '옷'을 통해서다. 



“밖에 잠깐 다녀왔을 뿐인데.. 옷에 먼지 실화야?"


GIPHY


실제로 한 공기청정기 제조자의 실험 결과에서는 공기청정기 옆에서 옷을 털자, 미세먼지 농도 수치가 ㎥당 200~300㎍까지 올라가기도 했다. 또한 ‘좋음’ 수준이었던 실내 미세먼지 농도가 가족들이 외출 후 집으로 들어오자마자 급격히 높아졌다고 한다.  


더구나 미세먼지는 입자 크기가 매우 작아 피부를 뚫고 들어오기도 한다. 이 경우 피부질환이 생길 수 있어 미세먼지가 극심한 때는 마스크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는 '옷'도 중요할 수밖에 없는 시기다.


미세먼지까지 막아주는 옷이 실제로 가능해? 그래서 실험해봤다!


미세먼지를 막기 위해 외출을 아예 안 할 수도 없는 노릇. 하지만 기술 발전 덕에 이제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다. 애초에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성 의류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진짜 효과가 있을까?” 의문이 든다면 다음 영상을 확인해보자. 미세먼지를 차단해주는 의류를 출시한 대표적인 브랜드 ‘노스페이스’에서 진행한 미세먼지 차단 실험 장면이다.


노스페이스 ‘프로텍션 자켓'과 일반 자켓 / 이하 유튜브, THE NORTH FACE KOREA


실험은 노스페이스 ‘프로텍션 자켓’과 일반 자켓에 미세먼지와 동일한 10㎍ 크기로 분쇄한 흑연가루를 통과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결과는 놀라웠다. 노스페이스 ‘프로텍션 자켓’은 WHO 미세먼지 기준 ‘양호’ 수준인 33을 기록했으며, 일반 자켓의 경우 ‘매우 나쁨’ 수준인 999를 기록한 것이다.



실험에 쓰인 ‘프로텍션 자켓’ 시리즈는 노스페이스가 미세먼지 차단을 위해 만든 옷이다. 이미 미세먼지 차단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접한 이들에게는 '미세먼지 차단 자켓'으로 유명한 제품이다. 아무리 기능성 자켓이어도 자주 착용하기 위해서는 각자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 법. 기본형 자켓 외에도 기능별, 디자인 별로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으니 나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대표 자켓 세 가지를 꼽아봤다.




# 미세먼지가 옷에 붙지 않게 해주는 신박한 기술 탑재한 ‘뉴 마운틴 자켓’


이하 THE NORTH FACE


가장 인기 있는 첫 번째 미세먼지 차단 제품은 바로 '뉴 마운틴 자켓'이다. 노스페이스 헤리티지 제품인 ‘마운틴 자켓’에서 영감을 받은 옷으로, 노스페이스 프로텍션 시리즈의 대표 제품이기도 하다. 


미세먼지를 차단해준다는 놀라운 비법은 바로 '원단'에 있었다. '뉴 마운틴 자켓'은 정전기 발생을 줄여주는 도전사 원단 '제로-더스트(ZERO-DUST)'를 사용해 정전기 발생을 최소화했다. 야외 활동 시 미세먼지가 옷에 들러붙지 않고, 혹여 붙더라도 집에 들어오기 전 툴툴 털어버리면 쉽게 털어낼 수 있다. 



또한 미세먼지의 유입을 막는 멤브레인 및 라미네이션이 적용된 ‘DRYVENT’ 소재를 사용한 제품이기도 하다. 제품 원단 입자가 미세먼지보다 작기 때문에 아무리 미세한 입자여도 통과하지 못하는 신박한 기술이 탑재되어 있다. 물론 방수 기능과 투습 기능도 있어 일상복뿐만 아니라 운동할 때 착용해도 적합하다. 


‘뉴 마운틴 자켓’에 숨어있는 깨알 포인트 하나를 소개하자면 바로 '마스크 포켓'이다. 미세먼지 차단 자켓답게 마스크를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는 센스 공간도 마련해 뒀다.




# "마! 깔끔한 게 최고다" 심플한 디자인의 '프로 쉴드 자켓’


두 번째 노스페이스 프로텍션 시리즈의 대표 제품은 ‘프로 쉴드 자켓’이다. ‘뉴 마운틴 자켓’과 마찬가지로 DRYVENT 소재를 사용해 방수성과 투습성이 뛰어나며, 작은 입자도 차단할 수 있다. 



‘뉴 마운틴 자켓’과 다른 점이 있다면 바로 디자인이다. ‘프로 쉴드 자켓’은 한 가지 컬러로만 구성되어 있어 보다 심플하고 깔끔한 느낌을 준다. 때문에 야외활동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어느 룩에나 쉽고 편하게 매치할 수 있다. 


후드 부분도 똑딱이 형태로 되어 있어 원하는 대로 탈부착 할 수 있다. 가슴 위치의 포켓 또한 작고 가벼운 물건을 넣고 다니기에 좋다. 남성용여성용으로 나눠져 있으니 커플의 경우 상대방에게 어울리는 컬러를 골라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선물이 가능하다.




# 패피들에게 이미 입소문 난 ‘뉴마운틴 아노락’


앞서 소개한 두 제품도 좋지만, 보다 새로운 디자인의 스타일리쉬한 제품을 찾는다면 '뉴 마운틴 아노락'을 추천한다. 이 제품은 ‘뉴 마운틴자켓’ 과 마찬가지로 노스페이스 해리티지 제품인 마운틴 자켓에서 영감을 받아 '아노락' 형태로 만들어진 제품이다. '아노락'은 가슴 부분까지 오픈되는 지퍼가 덧대어진 형태로 실용성까지 갖춘 디자인이다. 



'뉴마운틴 아노락' 제품은 스타일리쉬함을 강조할 수 있도록 4가지 색상의 컬러 조합으로 이뤄져 있다. 이 제품 또한 정전기 발생을 줄여주는 도전사 원단을 사용해 미세먼지가 잘 달라붙지 않는다. 캠핑족에게도 인기가 많은 제품이지만, 평소 힙한 스타일을 지녔다면 일상복으로도 손색없다.




# ‘마스크+미세먼지 차단 자켓’ 이 조합이 답이다


봄철에만 기승을 부리던 미세먼지. 이제는 계절에 상관없이 들이닥쳐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하루의 시작을 미세먼지 측정 어플을 통해 수치 확인하듯 더 이상 마스크 착용만으로는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미 빠른 정보를 가졌다면 한 번쯤 접해봤다는 '미세먼지 차단 자켓'. 극심한 미세먼지가 극심해져 품절사태까지 벌어지기 전에 센스 있게 미리 구비해 놓는 것도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고양이에게 철저히 미움 받는 법 6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