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키트리 WIKITREE May 31. 2022

의사 유튜버가 알려준 효과적인 금연 노하우 (영상)

고독한 의사 유튜버 빵상, “담배 끊기 힘들다면 서서히 줄이자?”

매년 5월 31일은 1987년부터 세계보건기구(WHO)가 기념하는 세계 금연의 날(World No Tobacco Day)이다. 이 날은 전세계적으로 심각한 흡연 문제를 알리고, 담배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촉구하고자 제정한 기념일이다.


우리나라도 1995년부터 금연의 날을 지정, 금연을 홍보하고 있으며 흡연자들의 금연을 권장하는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금연을 시도하지만 실패하고, 힘들어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의사 유튜버 빵상은 제35회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자신의 채널 ‘고독한 의사’에서 저 타르 담배에 대한 진실, 해외 금연정책, 우리나라의 새로운 금연 정책을 위한 건강 위해 저감정책의 필요성에 대한 영상을 게재했다.




1. 저 타르 담배에 속지 말자

이하 유튜브, '고독한 의사'


흡연자들이 가장 쉽게 속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저타르 담배다.


담배에 함유된 타르는 특정한 화학성분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타르는 담배 연기의 입자에서 수증기와 니코틴을 제외한 나머지 물질의 총 합을 무게로 측정한 것이다.


담배에 함유된 타르의 양이 많고 적음과 상관없이 흡연자는 4,000가지의 유해 성분에 그대로 노출된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타르 성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다. 한마디로 몸에 해로운 성분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모르는 상태로 계속 담배를 피고 있다는 것이다. 흡연자의 알권리와 국민의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담배성분 공개를 위한 관련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2. 해외 금연정책 알아보기


빵상은 다양한 해외 금연정책을 벤치마킹 하는 것을 제안했다.


뉴질랜드는 2008년 이후 태어난 모든 국민에게 일반담배 판매를 2023년부터 금지한다고 밝혔다. 몸에 해로운 담배를 아예 구입조차 하지 못하게 한 것이다. 이와 더불어 이미 담배를 피고 있는 흡연자를 대상으로는 일반담배 대신 덜 해로운 전자담배를 권장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


영국은 전자담배를 금연 보조제로 활용하는 금연 정책을 펼치고 있다.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보다 유해물질이 95% 적기 때문에, 담배를 끊기 힘든 흡연자들을 유해물질이 적은 제품으로 바꿔 건강을 보호하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영국은 이 같은 정책을 바탕으로 5년간 흡연율을 4.5%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국 FDA는 일반담배에 비해 독성이 적은 제품만 판매허가를 내주고 있으며 이 같은 제품은 금연을 하거나 흡연량을 크게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3. "우리나라도 금연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해!" 건강위해 저감정책 (Harm Reduction)


우리나라는 담배 가격 위주의 금연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는 담배 가격을 인상해 흡연율을 감소시키겠다는 정책인데 단기간으로는 흡연율을 줄이는 효과를 보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흡연율 감소가 미미해지는 단점이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2015년 담뱃값을 80%로 급격히 인상했고, 이를 통해 일시적인 흡연율 감소에 성공했다. 하지만 최근 흡연율 감소는 정체를 보이고 있다.


이 원인으로 빵상은 ‘중독’을 지적했다. 담배와 술처럼 중독으로 인해 한 번에 끊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건강에 해로운 요소들을 줄인 제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공중보건학적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개념이 바로 '건강 위해 저감정책'이다.



담배는 해로우니 금연이 답이지만 그래도 담배 끊기가 어렵다면 일반담배보다 덜 해로운 전자담배를 피우는 게 그나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빵상도 궐련형 전자담배로 갈아타면서 지금은 거의 끊은 상태라고.


방상혁 의사, 대한의사협회 상근부회장 경험을 발판 삼아

우리나라 국민건강에 보탬이 되고 싶어  


유튜버 빵상은 우리나라 국민 건강에 보탬이 되기 위해 올해 4월, 유튜브 ‘고독한 의사’ 채널을 시작했다. 그는 ‘건강 위해 저감 정책’ 제안을 위해 이번 담배편 이외에도 트랜스지방의 진실과 영양성분표 확인 방법, 덜 해롭게 술 마시기, 보약처럼 물 마시기 등의 주제를 다룬 영상으로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의학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세계 최초 자동으로 쏘맥 타주는 테라 타워 한정 판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