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모델로 NCT DREAM 발탁
[광고] KB국민은행
“방탄소년단, 에스파, 김연아, 공유.”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아는 이 인물들은 ‘대스타’라는 점을 제외하고도 또 다른 공통점이 있다. 바로 KB국민은행(이하 국민은행)의 모델 출신이라는 것.
국민은행은 김연아가 전 세계에 이름을 알리기 전인 2006년부터 김연아를 모델로 발탁, 방탄소년단 역시 빌보드에서 첫 1위를 하기 전인 2018년 2월에 모델로 계약했다. 또한 갓 데뷔한 신인임에도 모델로 선정됐던 에스파는 현재 4세대 여자 아이돌을 대표하는 그룹으로 성장하는 등, 국민은행은 업계에서 탁월한 모델 선구안을 가졌다고 평가받는다.
그 가운데 지난달 20일에는 국민은행의 금융 앱 ‘KB스타뱅킹’의 새로운 얼굴로 NCT DREAM(엔시티 드림)을 발탁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대중들의 이목을 끌었다.
엔시티 드림은 ‘시즈니’라는 애칭을 가진 막강한 팬덤 ‘엔시티즌’을 등에 업고 4세대 케이팝 아이돌 그룹 선두를 이끌고 있다. 최근 일본에서 4개 도시 아레나 투어를 성황리에 마친 이들은 내년 2월 쿄세라돔 오사카에서 엔시티 드림의 일본 첫 돔 공연 소식도 깜짝 발표했다. 국민은행 모델 발탁과 동시에 한국을 넘어 글로벌 아이돌 그룹으로 무섭게 떠오르고 있으니 국민은행이 남다른 모델 선구안을 가졌다는 평가가 어색하지 않은 이유다.
국민은행은 엔시티 드림과 손을 맞잡음과 동시에 깜짝 놀랄만한 결정을 내렸다. 바로 오는 19일 음반 발매 예정인 엔시티 드림의 신곡 ‘캔디(Candy)’를 KB스타뱅킹 광고 영상 BGM으로 사용하며 사전 공개한 것. 엔시티 드림 입장에서는 컴백 타이틀곡을 국민은행 광고에서 최초로 공개해버린 유례없는 결정이다.
‘캔디(Candy)’는 엔시티 드림의 겨울 스페셜 미니앨범 타이틀곡이다. 아이돌의 시초이자 레전드라고 할 수 있는 H.O.T.의 명곡 ‘Candy’를 엔시티 드림만의 청량한 색깔로 재해석했다. 덕분에 엔시티 드림을 잘 모르는 기성세대들은 그 시절 향수에 젖어서, 젊은 팬들은 엔시티 드림의 노래를 듣기 위해 광고 영상을 반복 시청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그 결과는 놀라웠다. 영상 게재 2주 만에 5개 영상 누적 조회수 375만 회를 기록했다. 그 중 ONE APP 영상은 게재 2주가 채 되기도 전에 100만 조회수를 돌파했다. 엔시티 드림의 노래를 더 길게 들을 수 있는 캔디(Candy) 버전이 공개되자 팬들은 더욱 뜨겁게 열광했다. 한국 팬들은 물론 해외 팬들까지 KB스타뱅킹 광고에 큰 관심을 보이며 누적 댓글수 3,000개 돌파를 목전에 뒀다.
SNS에서도 반응은 뜨거웠다. 엔시티 드림과 국민은행에 관련된 이슈가 공개될 때마다 한국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 ‘국민은행’이 등장했다. 또한 팬이 직접 나서 엔시티 드림의 ‘캔디(Candy)’ 티저 이미지에 KB스타뱅킹 광고 BGM을 입히는 사례까지 등장했다. 해당 영상은 국내외로 확산되며 3만 3000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강력한 팬덤을 보유했을 뿐만 아니라, 올바른 경제관념을 가지고 재테크에 많은 관심을 보여온 엔시티 드림을 주목해왔다”며, “빠르고 편리한 KB스타뱅킹의 장점을 MZ세대에게 가장 잘 소구할 수 있는 모델이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실제로 엔시티 드림 멤버 ‘재민’은 2000년생의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노후를 대비해 퇴직연금·적금·예금·주택청약 통장에 전부 가입했고, 소득공제와 과소비 방지를 이유로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등 투철한 경제관념을 가진 것으로 유명하다.
이처럼 찰떡같은 모델 기용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국민은행은 ‘시즈니’를 위한 이벤트도 준비했다. 오는 19일까지 KB스타뱅킹에서 ‘NCT DREAM 한정판 굿즈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엔시티 드림 친필사인 폴라로이드 사진, 포토카드가 담긴 한정판 키트 등을 증정한다. 팬들뿐만 아니라 KB스타뱅킹을 이용하는 고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니, KB스타뱅킹의 새 얼굴이 된 엔시티 드림에 관심이 생겼다면 한 번쯤 참여해 봐도 좋겠다.
한편, 국민은행은 글로벌 사업을 확장하면서 동남아 지역까지 염두해 모델을 선정하고 있다. 국내에서 쌓아온 브랜드 전략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남아 지역에서도 승승장구하는 중이다. 에스파는 올해 초 인도네시아 KB부코핀은행의 TV광고에 출연하며 KB의 인지도를 높였고, 엔시티 드림의 광고 역시 많은 동남아 팬들이 시청하며 댓글을 남기고 있다.
엔시티 드림을 등에 업고 인기를 끌고 있는 KB스타뱅킹의 광고 영상은 '금융을 넘어 일상까지'라는 슬로건을 중심으로 일상생활에서의 KB스타뱅킹 편의성과 혜택을 강조했다. 쿠폰을 사고팔 수 있는 모바일쿠폰샵, 간편 결제와 적립 혜택을 누릴 수 있는 KB스타뱅킹 PAY, 주식·자동차·여행·쇼핑까지 가능한 원앱(One App) 기능을 엔시티 드림의 세련된 퍼포먼스와 감각적인 카메라 무빙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광고는 지상파TV, 유튜브, 틱톡 등 다양한 매체에서 순차적으로 공개중이며, 엔시티 드림의 광고 촬영 현장을 생생하게 엿볼 수 있는 메이킹 영상도 국민은행 공식 유튜브에서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