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센스' 11월호 표지 모델이 된 이일화
중년 배우 이일화가 변함 없는 몸매를 자랑했다.
최근 이일화는 여성 잡지 '우먼센스' 11월호 표지 모델이 됐다. 그는 54세인데도 마치 20대처럼 49kg의 체중을 유지하고 있다.
촬영 중 인터뷰에서 이일화는 "드라마 '미녀와 야수' 활동 기간의 마지막 일정이기도 하다"며 "표지 촬영을 준비하면서 간헐적 단식으로 식단 조절에 신경 썼다"라고 고백했다.
간헐적 단식이란 하루를 기준으로 삼시세끼를 먹을 때 시간 간격을 두고 먹는 방법이다.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이 많이 선택하는 방법이다.간헐적 단식을 할 땐 16시간을 공복 상태로 있다가 나머지 8시간 동안 음식을 나눠서 섭취한다. 이는 '16:8 식단'이라고도 한다.
간헐적 단식을 하면 체내 인슐린 저항성이 좋아지고 체지방도 감소된다.
애리조나주립대는 간헐적 단식이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연구를 했다. 그 결과 참가자들이 하루 식사 시간을 6-8시간으로 제한하면서 칼로리를 제한했을 때 체중과 지방량이 크게 감소했다. 식단은 곡물, 채소류로 구성됐다.
간헐적 단식이 장점을 많이 갖고 있지만, 심장이 약하다면 주의해야 한다.
미국 심장협회 연구팀이 2003년부터 2018년까지의 국가 건강 및 영양 조사 데이터를 사용해 약 20,780명의 성인을 최대 17년 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 하루 8시간 미만으로 음식 섭취를 제한한 사람들은 12-16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한 사람들보다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91% 더 높았다. 이 위험은 암 환자와 심혈관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두드러졌다.
또한 간헐적 단식을 할 때 음식을 섭취하는 시간에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
이일화처럼 중년의 나이에는 몸매 관리도 중요하지만 신체적 건강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았더라도 하고 싶었던 운동에 시간을 투자해 즐기면서 해야 한다. 지나친 흡연과 음주는 끊거나 줄여야 한다.
만약 지병이 있다면 가족이나 지인에게 미리 알려둬야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빠르고 효과적인 대처를 할 수 있다.
중년에는 허리 건강 역시 꾸준한 관리로 지켜줘야 한다.
걷기는 허리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만약 자리에 한 시간 이상 앉아 있었다면 스스로 일어나 스트레칭 등으로 몸을 움직인 뒤에 다시 앉아야 한다.
똑바로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굽혀 가슴에 붙이는 운동이 도움이 된다. 머리, 등, 허리를 벽에 밀착한 후 머리를 들고 배를 집어넣고 벽에 기대 오르락내리락 반복하는 것도 좋다.만약 요통이 시작됐다면 초기에 원인을 파악해 대책을 세워야 한다. 요통을 방치하면 통증이 만성적으로 진행된다. 바쁜 생활과 일에 쫓겨 간헐적 통증을 무시하다가 만성 요통이나 허리 디스크 환자가 되는 경우도 많다.
무리한 일을 한 뒤에 허리 통증이 생겼다면 자주 허리를 부드럽게 돌려 주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시간이 나는 대로 걸어야 한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 허리 근육이나 인대에 무리를 주는 일을 하게 되면 통증이 잘 생긴다. 간헐적 통증이 있을 때 누워서 안정하고, 통증이 가라앉으면 다시 움직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