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추운 날씨에 '얼죽아'…건강에는 정말 괜찮은 걸까?

추운 날 차가운 음료를 마시면 브레인 프리즈 현상이 심해질 수도

by 위키트리 WIKITREE

얼어 죽어도 아이스 커피, 줄여서 '얼죽아'라는 말이 있다.


이 말처럼 겨울철에도 아이스 커피를 마시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추운 날 아이스 커피를 마시면 건강에는 괜찮을까?

img_20250114091222_b8416899.jpg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 bibistudio-shutterstock.com

위장이 약한 사람은 추운 날씨에 아이스 커피를 피하는 것이 좋다. 차가운 음료는 위장관을 수축시켜 소화장애와 속쓰림, 신트림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혈압이 높은 사람 역시 따뜻한 커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추운 날씨에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기온이 1도 내려갈 때마다 수축기 혈압은 1.3mmHg, 이완기 혈압은 0.6mmHg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때 차가운 음료를 마시면 혈압 조절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추운 날 차가운 음료를 마시면 브레인 프리즈 현상이 심해질 수도 있다. 브레인 프리즈는 찬 음식을 먹은 뒤 입안 천정 부위의 신경이 차가워지면서 머리 앞쪽에 있는 혈관이 부풀어 생기는 일시적 두통이다.


브레인 프리즈 현상은 추운 날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포장해 따뜻한 실내에서 마실 때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미국 하버드대 의대 연구진에 따르면 13명을 대상으로 얼음물을 마시게 하고 초음파기계로 뇌 혈류를 측정했더니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전대뇌동맥 혈류가 급속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변 온도와 음식의 온도 차이가 크게 날수록 증상은 더 심했다.


굳이 아이스 커피가 아니더라도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를 과하게 마시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카페인은 빠른 심장박동, 신경 과민 등을 부른다. 과한 이뇨작용으로 신장에 무리를 줄 수도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교육 수준에 따라 최대 13배까지 차이 나”연구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