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 인터뷰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브런치 디자이너 인터뷰
디자이너 인터뷰를 시작하게 된 계기
안녕하세요. 선별제 포트폴리오를 윌링크입니다. 제가 영위하고 있는 윌링크라는 사업 프로젝트와는 별개로, 디자이너 인터뷰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예전부터, 저는 다른 사람들의 얘기를 듣는걸 굉장히 좋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상대가 어떤 분야에 전문가라면 더더욱 말이죠. 저와 관련된 분야의 내용이 아니더라도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태도나 생각 흐름에서
다양한 자극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취미(?)때문인지 몰라도 전부터 막연히 "좋아하는 사람들의 장점이나 매력에 대해 인터뷰하여 글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종종 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지인과 카페에 앉아 잡담을 하던 중, "디자인 잘하려면 뭘 공부해야 할까?"라는 주제의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여러 방법론적 이야기가 오갔지만 "좋은 레퍼런스를 많이 봐야 한다."가 결론이었습니다. 한참 얘기를 나눈 뒤 집으로 돌아와 잠에 들기 전에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레퍼런스를 찾아서 보지만 말고 해당 디자이너에게 좀 더 궁금한 것들을 물어보면 어떠려나..? 노하우나 디자인 프로세스도 좀 더 배울 수 있지 않을까?"
예전부터 해보고 싶었던 나름의 취미 활동인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디자인적 지식을 쌓을 수 있다니.. 이보다 완벽한 기회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음 날부터 어떻게 인터뷰를 진행할지 계획했습니다. (제가 포트폴리오 사이트 창업 계기와도 맞아떨어져서 아주 신나서 진행했습니다 ^^*)
인터뷰 내용과 방식에 대해
디자인 작품은
1. 콘셉 기획 2. 콘셉의 통일성 3. 콘셉 확장의 범위 4. 작업 철학
이 네 가지로 윌링크(Willlink) 포트폴리오 디자인 작품을 선별할 때와 같은 기준으로 선정하기로 했습니다.
디자이너 인터뷰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었습니다.
1. 디자이너 인터뷰 2. 포트폴리오 인터뷰
전반적인 공통 질문을 베이스로 작품의 카테고리나 성격에 따른 질문을 그때그때 추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특정 디자인 분야에 흥미를 느끼게 된 이유"나 "실제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작업을 하셨는지" 혹은 "작업 꿀팁", "기획" 등에 대한 질문을 할 생각입니다.( 가끔은 개인적으로 궁금한 점들도 물어보고요. :D )
저는 제 개인 프로젝트를 보시는 모든 분들이(디자이너가 아닌 비전공자라도) 음악을 들으며 많은 영감을 얻는 것처럼, 인터뷰 내용을 통해서 저와 함께 귀감을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네, 그럼 거두절미하고! 다음 글부터 인터뷰 진행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