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이어 미국도… 코로나 백신의 소름돋는 부작용 수준

by 김지수
x2-4.jpg.pagespeed.ic.QSVmRpj__z.webp

세계 최초로 영국에서 코로나 접종을 시작했습니다. 이어 미국, 캐나다도 백신 접종을 시작했으며 유럽도 27일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을 시작한 국가들에서는 접종 후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가 발생학 있는데요. 과연 어떤 증상일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죠.

임상시험 단계에서는…

10-%EB%8C%80%EC%B2%B4-1.jpg


x13.jpg.pagespeed.ic.EcNmyJEwx6.webp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은 각국에 가장 먼저 보급되고 있습니다. 화이자의 1상 임상 실험 결과에서는 피험자 중 75%가 피로, 67%가 두통 증상을 겼었다고 밝혔습니다. 근육통과 열 증상을 겪은 경우도 25%와 17%였는데요. 모더나의 대규모 임상시험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실험 참가자들이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두통 등이 나타났습니다.

x9.jpg.pagespeed.ic.Lxm-yQK6o1.webp

미국식품의약국이 공개한 화이자의 세부 임상 데이터 조사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 임상시험 단계에서 백신을 맞은 4면의 참여자에게 중증 부작용이 나타났습니다. 총 참여자 2만 1,720명 중 4명의 참여자가 안면 신경 마비 증상을 겪은 것인데요.

x20.jpg.pagespeed.ic.JJXV6oWqbV.webp


14-%EB%8C%80%EC%B2%B4-1.jpg

이들은 백신 접종 후 각각 3, 9, 37, 48일 후에 안명 마비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화이자는 앞서 보도문을 통해 백신이 95% 효능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화이자는 백신을 빠르게 개발하는 과정에서 임상시험 알레르기 전력자들을 배제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영국 보건 당국은 “백신, 의약품 등에 알레르기 전력이 있어 사람은 화이자 백신을 맞아선 안 된다”라는 지침을 내렸습니다.

영국과 동일한 부작용 증세

x17.jpg.pagespeed.ic.kq1tyW9rBJ.webp


15-%EB%8C%80%EC%B2%B4-2.jpg

영국 언론은 화이자 백신을 맞은 국민보건서비스 직원 2명이 ‘유사초과민반응’을 보였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특정 물질에 몸이 과민 반응하는 일종의 알레르기로 이 직원들은 알레르기 반응 전력이 있는 이들로 알려졌습니다. 미국에서도 이와 마찬가지였는데요.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알래스카주의 한 병원에서 의료 종사자 2명이 화이자 백신을 맞고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다고 보도했습니다.

x16.jpg.pagespeed.ic.lfQX1XP7Uc.webp



x21-2.jpg.pagespeed.ic.qZV2CZKqwz.webp

이는 영국에서 보고된 과민증 반응과 유사한 걸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접종 10분 안에 몸에 홍조가 나타났고 가쁜 호흡 증세와 심박수 증가 증세를 보여 중환자실로 옮겨졌는데요. 다른 한 명은 현기증과 함께 목이 칼칼해지는 증세가 나타나 응급실로 옮겨졌습니다. 미국 의료종사자는 영국 의료종사자와 달리 알레르기 병력이 전혀 없었다고 합니다.

백신 보관, 이동 어떻게

x7-6.jpg.pagespeed.ic.Bb7L6kGhVX.webp
x8.jpg.pagespeed.ic.fgcpaPmr_g.webp

미국에서 첫 물량에 해당하는 백신 300만 도스는 화물기와 트럭을 통해 50개 주 전역으로 이송됐습니다. 화이자 백신은 영하 70도에서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유통과 보관 조건이 까다로운 편인데요. 드라이아이스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특수 보관 용기에 담겨 운송됐습니다. 이동 센서와 이동 경로 추적을 위한 GPS 장치도 부착됐죠.

x3-4.jpg.pagespeed.ic.1hz5I6IQti.webp
x1-34.jpg.pagespeed.ic.bBpYjOeCR0.webp

BBC에서는 싱가포르에 위치한 냉동창고를 소개했습니다. 백신이 도착하면 저온유통 조건이 처음부터 끝까지 잘 지켜졌는지 확인 후 문제가 없으면 판매되기 전까지 창고에 보관한다고 전했습니다. 백신은 각각 보관 온도가 다르다고 하는데요. 화이자 백신은 영하 70도를 유지해야 하지만 모더나 백신은 영하 20도에서 운송, 보관되어야 합니다.

x4-5.jpg.pagespeed.ic._rq0b7dHWG.webp


x5-5.jpg.pagespeed.ic.PQ740nQrFO.webp

전문가들은 백신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맞춤형 온도를 제공하는 저온 유통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일부 화이자 백신 운송 상자의 온도가 영하 92도까지 떨어져 화이자 측에 즉시 반납했다고 밝혔습니다.


http://travelview.co.kr/?p=20914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국제 알레르기 병력 없는데…美에서도 백신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