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그냥 Sep 03. 2021

이커머스의 요정 도그냥과 마케팅, 배송물류의 중요성을!

 (홍보) 아웃스탠딩 기획기사 4편, 5편


안녕하세요, 이커머스의 요정 도그냥입니다

(ㅋㅋㅋ)

아웃스탠딩 기획기사 속 이커머스의 요정:)


유료 매거진 아웃스탠딩의 정지혜 기자님

의기투합하여 나온

'취준생과 실무자를 위한 이커머스 용어사전'

시리즈가 대단원의 완결이 났어요ㅜㅜ


과거에서 이커머스 요정 도그냥에 의해

현실로 끌려온 봉이 김선달이

생수 이커머스를 기획하고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는대요

이를 통해서 매 회차마다 이커머스에 관련된

다양한 지식과 용어를 배우는 시리즈랍니다.


지난번에 3회차까지 미리보기를 보여드렸는데요

https://brunch.co.kr/@windydog/507


오늘 나머지 4회차 마케팅편과

5회차 배송,물류편의

미리보기를 공유드려요:)





4회차 미리보기: 마케팅편

"오늘은 마케팅 용어와

초보 마케터가 가장 많이 하는

실수들을 살펴볼 겁니다"


1.퍼포먼스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은

기존의 외부광고를 집행하는 조직과

가장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속적인 테스트를 통해서

가장 효과적인 키워드나

타겟에 가장 적합한 광고 채널을

찾아내려고 노력합니다"


2.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줄임말인데요. 한국어로 번역하면

검색엔진최적화라는 뜻이에요”


“검색엔진에서 우리 서비스가

잘 노출될 수 있도록 만들어서,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고

진입하는 사람들을 늘리는 업무영역이죠”


3. 브랜딩 마케팅


“오프라인 유통과 비슷하게

자사 서비스의 브랜딩을 위해서

노력하는 형태인데요”


“브랜드의 캐릭터와 컬러,

인지시키고 싶은 메시지를

전 프로덕트에 반영시키고요”


“이에 대해서 동일한 메시지를

광고에도 모두 반영합니다”


4. 바이럴 마케팅


"가장 타겟이 많이 모여있는 커뮤니티를

측정을 통해서 찾아내고,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생겨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하는 것이죠”


5. 제휴 마케팅


"온라인 사업에서 제휴마케팅이란

사실상 트래픽을 빌려오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6. 프로모션 마케팅


“‘가을맞이 정기 세일!’ 이라거나

‘카카오 친구 등록자에게만 쿠폰 발행’과

같은 것들을 프로모션이라고 부르는데요”


“할인이 있는 경우가 많고,

대체로 구매와 같은

특정한 액션을 하도록

유도하는 경우가 많아요”


7.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즉 ‘고객관계관리’라는 의미입니다”


“대표적인 건

회원들에 대해서 멤버십 등급을 관리하거나

유료 멤버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겁니다"


8. TMS


"Total Message Service란 의미인데요

이메일, 앱 푸시, 카카오알림톡, SMS처럼

회원이 가진 개인 채널로

타겟팅 광고나 알림들을 주는 방식의

마케팅을 담당하는 업무입니다”


9.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은

사용자들이 다시 돌아오거나

체류시간을 늘릴만한 이유가 되는

핵심 콘텐츠를 만드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10. 리타게팅 마케팅


“우리 서비스 내에서 봤던

상품 정보들을 바탕으로

외부 광고사들의 광고 영역에서

재노출 시켜서

고객이 다시 들어오게 하는 겁니다"


https://outstanding.kr/ecommercedictionary420210827



5회차 미리보기: 배송,물류편


"장사는 돈 벌려고 하는 것인데

물류, 배송에 신경쓰는 순간

처음부터 밑지는 거잖아유"


"바보같은 질문인 건 아는데유.

물류/배송에 꼭 신경써야되는 거에유? ㅠㅠㅠ"


"안타깝지만 맞아요.

현 시점에서 배송이야말로

이커머스의 핵심 경쟁력이라 그래요"


"처음 이커머스 플랫폼이 등장한 초기에는

가격비교 사이트를 중심으로

플랫폼사의 이익을 깎아가면서

할인 경쟁을 했습니다.


"모바일이 등장하며

이런 경쟁은 '고객경험'의

영역으로 넘어가는데요"


"처음 모바일 관련 고객경험 경쟁에서

중요한 아젠다는

모바일에 적합한 UI와 간편결제와 같은

편의성을 바탕으로 한 UX 경쟁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요소조차

시간이 흐를수록 평준화됩니다"


"그래서 2014년부터는

고객에게 닿는 배송인 '라스트마일' 에서

고객 경험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해온

플랫폼들이 선전하게 됩니다"


"이제는 많은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라스트마일 이전의

좀더 근본적인 미들마일 개선을 통해서

고객 경험을 개선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그래야 경쟁력있는

이커머스 플랫폼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https://outstanding.kr/ecommercedictionary520210903





정든 김선달과의 마지막은 너무 아쉽지만

정말 즐거운 협업이었어요:)

이렇게 새로운 웹소설 방식으로도

지식을 잘 전달할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정지혜기자님♡

감사합니다:♡



*아웃스탠딩 뉴스레터 구독 : outstanding.kr/newsletter

작가의 이전글 역기획에도 예의가 필요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