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말해두는데 이 글에는 책 리스트가 없다.
"도그냥님, 서비스기획 직무를 위해서 어떤 책 읽으면 좋을 지 추천해주세요"
제가 지금 답변을 드리기 힘들어서, 메일을 따로 보내주실래요?
안녕하세요. 이미준입니다.
먼저 용기내어 질문해주셔서 고마워요! 강의를 찾아오는 것도, 질문을 하는 것도 큰 용기죠 :)이런 용기는 분명 삶에 큰 밑거름이 될 거에요.
메일을 받고나서도 곰곰이 생각을 더 해봤는데요.
사실 서비스기획을 책 몇권만으로 준비한다는 것은 불가능해요.
그 어떤 책도 모든 면을 다 담아내지 못하기도 하고, 각 저자의 상황이나 생각이 모든 회사의 상황을 대변해주지도 못하거든요. 저 역시 한두권의 책을 읽어서 뭔가 지식을 쌓은 것이 직무 성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었다고는 말 못하겠네요. 뭔가 뾰족하게 무엇을 해결하기 위한 책이라면 추천해줄 수 있겠지만, 두루뭉수리한 질문에는 해결책을 찾기가 어려워요.
사람들은 인스파이어드나 프로덕트오너, 아니면 제가 쓴 책도 추천해주긴 하겠지만 그 책들이 지향하고 있는 내용이나 상황은 모두가 다르고 독자들의 수준에 따라서 전달되는 것도 다르더라고요.
제 책만 해도 입문서가 맞고 주니어들이 공부용으로 읽지만 이미 일하고 있는 친구들의 경우 행간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는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제 직무를 위해서 읽은 책들을 추천해준 것들은 <코딩 몰라도 됩니다>라는 제 책의 챕터마다 리스트를 넣어놨어요. 아마도 학교 도서관에서 전자책을 빌릴 수 있을테니 거기서 한번 보시고 목록만 빼서 보시면 도움은 되실 거에요. 하지만 한 두권은 아니에요.
이번 기회에 공부에 대한 생각을 한번 바꿔보시면 좋겠어요. 인생에서 학교가 끝나고나면 학문이 아니고서는 더이상 몇권으로 무언가를 다 파악하기는 어렵다는 점을요.
학생때는 한권을 다 읽고 공부하는 게 의미있겠지만, 성인이 되면 필요한 부분만 발췌독을 하면서 머리 속에서 자신만의 틀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해요. 책을 꼭 끝까지 다 읽으려고 하면 오히려 시간 낭비일 때도 많아요.
이러한 어른스러운 공부에 대한 방법은 <폴리매스>라는 책을 추천드립니다.
다른 직무에 대한 책을 읽기 전에 폴리매스를 읽으시면서 어떻게 자신만의 공부의 틀을 만드실지 그리고 공부보다 중요한 것이 학습이에요. '습'은 연습이고 실전입니다.
어떻게든 좀 더 현장에 가까운 무언가를 도전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 이미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