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와인 plu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mie Apr 04. 2021

미국 와인 산지, 윌라멧 밸리

미국 와인 시리즈

미국 와인 시리즈 그 첫 번째로, 피노누아의 천국, 오레곤 주의 Willamette Valley 산지를 소개합니다.

윌라멧 밸리는 어디에 있고, 이곳에선 어떻게 피노누아가 많이 생산되기 시작한 것일까요?

같은 미국이지만 캘리포니아 피노누아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아래 강의 내용 요약을 참고하시고,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강의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10min Wine Academy

Ep.13 윌라멧 밸리 Part 1

https://youtu.be/pUPibDxpQ0Q


Willamette Valley

캘리포니아는 미국 와인산지를 대표하는 곳이지만, 캘리포니아 북쪽에 위치한 오레곤주에도 우수한 와인산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오레곤주의 와인산지를 크게 세 지역으로 나눠보면, 북부 오레곤과 남부 오레곤 그리고 동북부쪽에 와인 산지가 형성되어있는데, 이중에 북부 오레곤에 위치한 와인 산지가 바로 우리가 이번에 살펴볼 윌라멧 밸리입니다.


윌라멧 밸리의 기후 & 메인 품종


비는 일년내내 오는 편이지만 대부분 11월에서 4월 정도까지 주로 내리기때문에 포도성장 기간동안엔 대체로 건조하여 포도 향 형성에 좋고, 여름은 대체로 건조하고 너무 덥지 않으면서도 낮과 밤의 온도차는 크고,

겨울은 비가 많지만 평균 기온은 영하로 떨어지지 않고, 위도상으로 북쪽에 위치해있어 포도 성장기간동안 일조량이 충분히 긴 편입니다. 이런 윌라멧 밸리의 환경을 아주 좋아해서 잘 자랄수 있는 포도품종은, 재배가 까다롭다는 바로 그 피노누아 입니다.


거의 어느 산지에서나 환경을 잘 이겨내고 잘 자라는 캬베르네 쏘비뇽과는 달리, 피노누아는 이렇게 최적의 기후 환경이 갖춰져야 알맞은 산도와 당도 그리고 풍부한 향을 갖게되는 포도 품종으로, 윌라멧 전체 산지의 약 ⅔ 정도에서 재배되고 있을만큼, 윌라멧 밸리의 대표적인 포도품종이고 와인입니다.


윌라멧 밸리 피노누아 캐릭터


캘리포니아 피노누아는 과일향이 풍부하고 힘이 있으면서 아주 밝은데 비해, 윌라멧 밸리 피노누아는 프랑스 브르고뉴 피노누아에 더 닮아 있습니다.  따뜻한 곳에서 자란 캘리포니아 피노누아처럼 밝은 과일향보다는 좀 더 소프트하고 earthy 하며, 와인메이킹 스타일은 브르고뉴 피노누아처럼 세련된 우아함이 있습니다.


자세한 강의는 위 유투브 채널에서 확인해주세요~!



작가 Jamie 는 캘리포니아에 살고 있는 와인 스페셜리스트입니다.


WSET (Wine & Spirit Educational Trust) 기관 인증, Advance Certified

와인 스페셜리스트, Society of Wine Educators 인증: CSW (Certified Specialist of Wine)

이탈리아 와인 전문가 IWP

미국 와인 전문가 AWS

매거진의 이전글 Louis Roederer, Krug 샴페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