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나 Oct 07. 2018

하메식당을 시작하며

인터뷰어의 사적인 프롤로그, 하우투메리 사람들을 만나다.


대학시절의 나는 PD를 꿈꿨다. 하필이면 절대 신규인원을 뽑지 않는 교양국 다큐멘터리 PD가 내 꿈이었다. DNA는 분명 있었다. 쓸 데없이 자주 진지했고 어려운 내용을 쉽게 푸는 것이 취미였으며 사람과 문화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한 청춘이었다.


특히 사람에 대한 호기심은 지금도 나의 20대를 아름답게 만들어 준 고마운 성향으로 꼽는다. (주로 연애에 많은 도움이 됨.)


그런데 한 사람을 관찰하다 보면 자주 깨닫는 사실이 하나 있다. 생각보다 위대한 일반인은 많으며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인생이 지근거리에 숨 쉬고 있다는 것.


한 번은 친한 친구에게 그런 얘길 꺼낸 적이 있다. 기회가 되면 꼭 일반인 위인전 같은 다큐를 만들어보고 싶다고. 동네 슈퍼 아저씨, 친구 어머니, 단골 미용실 디자이너, 아래층 카페의 바리스타 등 우리 주변 사람들 같은 인물을 따라다니며 그 혹은 그녀의 인생의 기록을 다큐멘터리로 남기고 싶다고 떠들던 밤이 있었다.  


그래서 하우투메리의 주상돈 대표님이 "멤버들이 본인의 인생을 뿌듯해할 만한 전기를 만들어주고 싶어요"라며 인터뷰 컨텐츠를 외주로 맡아줄 수 있겠냐고 했을 때 나는 피할 구멍이 없었다. 표정관리를 하기 이전에 이미 '보통 사람들의 위인전'을 꿈꿨던 과거의 나를 속이기가 어려웠던 것이다.


한편으로는 한 스타트업을 이렇게 깊이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다고 생각했다. 모든 멤버들과 1:1 인터뷰라니. 어떤 대표도 갖기 힘든 시간을 내가 가져본다는 것도 신선했다.


그리고 연타를 날리셨다. "이 콘텐츠의 KPI는 없어요. 100만 명이 조회하고 공유하는 게 중요하지 않거든요. 인터뷰 주인공이 자랑스러워하고 동시에 이런 사람과 일하고 싶은, 결이 맞는 한 명의 마음만 움직일 수 있다면 성공이에요."


KPI가 무엇인지 물어봤던 나는 그 민망함과 프로젝트 승낙을 교환했다. 그렇게 바빴던 여름의 끝에 덥석 인터뷰 컨텐츠를 적겠노라 약속해버렸다.


그리고 오랜 고심 끝에 '하메식당(하우투메리 식당)'이 탄생했다.








'하메식당: WE ALL HAVE A STORY TO TELL
행복의 순간을 만드는 사람들, 하우투메리 멤버 한 사람을 위해 열리는 식당입니다. 매주 목요일 하루, 저녁 7-9시의 식사만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직 ‘한 사람’을 위해 준비한 음식과 피플 다큐멘터리, 하메식당을 시작합니다.'


인터뷰어인 내가 매주 목요일 한 명만을 위한 식당을 열고 인터뷰이의 사전 주문을 받아 식사를 준비하는 1인 식당이다. 선정릉 작은 공간을 빌려 요리를 해 맛있는 저녁을 대접한다. 음식 값은 본인의 인생 이야기. 2시간 동안 나와 신나게 수다를 떨다 가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여기까지만 들어도 느낌이 올 거다. 하메식당은 픽션이다. 아니 식당의 존재만 픽션일 뿐 인터뷰 내용은 팩트다. 이런 걸 문학 시간에는 액자식 구성이라고 했던 것 같은데 그냥 쓰다 보니 이렇게 되었다. 결국 내 머릿속에만 살고 있는 식당이라는 말이다.


처음부터 이 컨셉이 있었던 건 아니다. 분명 상돈 님이 부탁한 것은 '직원으로서'의 인터뷰 컨텐츠가 아니었다는 것이 핵심이었다. 결국은 그 사람 자체의 이야기가 훨씬 더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당연히 그런 이야기를 듣기 위해선 사무실에서 만나선 안된다고 생각했고, 맛있는 곳에서 저녁 식사를 함께하는 기획으로 제안을 드렸다.


그게 시작이었다. '음식'은 '사람'을 가까워지게 한다는 단순한 논리가. 

그리고 내가 그 둘을 정말 좋아한다는 것이 큰 근거로 작용했다.


그렇게 상돈 대표님과 현실에 없는 식당을 차렸고 첫 번째 손님 이야기가 나왔다.



<100가지 취미를 수집하는 남자>
하메식당 1화. 풍기 버섯 리조또와 개발자, 안혁준



그리고 오늘은 목요일. 하메식당이 열리는 날이다.








'하메식당' 브런치 계정 https://brunch.co.kr/@askhappiness

하우투메리 홈페이지 http://how2marry.com/

하우투메리 우리 이야기 http://how2marry.com/our-story/

작가의 이전글 참 쉬운 스타트업 이벤트 사이트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