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블유투자자문 Apr 18. 2022

현대 통화 이론의 정의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의 MBA 1년차 학생들은 간단한 돈놀이를 체험한다. 가상의 중앙은행이 정부를 대신해 교수에게 100달러를 지급했고, 교수는 학생 한 명이 운영하는 가상 은행에 이 은행권을 맡긴 뒤 예금 증서를 받는다.

이 은행의 지급 준비율이 10%라 가정하면, 중앙은행에 10달러를 예금하며, 나머지 90달러를 고객 중 한 명에게 대출해 준다. 대출받은 고객은 다른 은행에 예금을 한다. 이 은행 역시 10% 지급 준비율을 준수하여, 중앙은행에 9달러를 예금하고 나머지 81달러를 또 다른 고객에게 대출해 준다.

이를 통해 교수는 현대 통화 이론의 근간을 이루는 정의 두 가지를 설명한다. 하나는 중앙은행의 부채이다. 즉, 현금 그리고 민간 은행이 중앙은행에 맡긴 지급 준비금을 합한 M0(본원통화)이다. 다른 하나는 유통 중인 현금과 요구불 예금을 합한 '종은 의미의 통화 M1(협의통화)'이다. 세 학생이 서로 다른 은행에 예금하면, M0는 100달러이고 M1은 271달러(100달러 + 90달러 + 81달러)이다. 이는 현대식 부분지급준비금 제도의 신용 창조 과정과 통화 창출 원리를 잘 설명해 준다.

-금융의 지배(니얼 퍼거슨, 민음사, 2010) 중에서 


2008년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들이 금리를 급하게 낮추었습니다. 이때, 신용을 통해 어떻게 돈이 시장에 공급되는지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글입니다. 


실제로는 100달러의 공급되었지만, 신용을 토대로 271달러의 돈이 창출됩니다. 실물경제에서는 이보다 많은 돈이 신용을 토대로 유통됩니다. 자본주의는 부채로 굴러가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금융의 지배'는 성공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인 현대 금융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내일은 이와 반대로 중앙은행이 금리를 올릴 때,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에서 가장 큰 걸림돌이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