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llENA Sep 11. 2021

인간의 착각과 망각

좋은사람이 되기위해 버려야 할것

#망각 #착각 #인간의오류 #부작용

내가 쓰는 글은 자기반성적 이거나 누군가에게

일침을 가하는 글 같은 뉘앙스의 글인데 그건 가끔

내가 내 스스로에게 하는 정신차리라는 뜻이 담겨 있기도 하다.

왜냐....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나도 잘 못하는게 많으니까..


내 기준에서 봤을 때 상식 밖의 인간들이 많고,

나와는 다른 정신세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많아서

그것 들을 비판하거나, 옳지 않다고 말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ㅎㅎㅎ나 역시도 누군가에게는

그런 상식 밖의 행동을 하는 사람일 수 있다는 것이다.


내가 싫다고, 옳지 않다고, 고쳐야 한다고

남에게 말하는 것이 어쩌면 나도 모르게

내가 남에게 할수 있는 행동이라는 것...

생각만해도 당황스럽지만, 이게 바로

누구나 할 수 있는 스스로의 망각이 아닐까 싶다.



나는 절대 아닐 것 이라는 #착각,

내 행동은 옳바를 것이라는 #오만,

나는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 것이라는 #자만,

내 말은 내 행동에 부끄럽지 않을 것이라는 #근자감

이 모든 것들이 #자기반성 없이 켜켜이 쌓이게 되면

아마 똥묻은 자기 자신은 못보는 고집세고 꽉막힌

남에게 민폐끼치는 #꼰대어른 으로 늙어갈 것이다.

(feat.생각하니 끔직하다.)



항상 글을 쓰면서, 피드에 올리면서, 브런치에 기고하면서

마치 나는 모든 것을 잘하는 #성인군자 처럼 보일까봐

가끔은 걱정이 되기도 한다.(나중에 아니것을 알면 욕먹을까봐:))

그리고 쓰는 글 만큼 좋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한다.


오늘도 "나 스스로 오만하지 않은 사람이 되기"를 다짐한다.

.

.

.

.

.

.

#오만과편견 #스스로무덤파기 #욕먹는인생 #브런치작가 #좋은사람 #좋은글귀 #명상글귀 #마음의온도 #옳바른삶 #자기반성 #조선커피 #오늘도반성 #일상흔글 #자작글귀 #좋은영향

매거진의 이전글 현재의 삶에 감사하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