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랜딩의 의미 : 가치를 생각하다
리브랜딩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는 검색하면 공통으로 나오는 사례들이 있다. 간략하게 얘기하자면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성공하면 좋겠지만 실패할 확률도 있는데 굳이 리브랜딩을 왜 해야 하는가? 회사 차원에서는 정체된 브랜드 이미지를 다시 살리기 위함이나 매출 저조의 이유가 제일 크다고 생각한다. 즉 이미지 제고(Image Enhancement)와 그에 따른 매출 증가에 그 목적이 있다. 브랜드는 고객의 마음에 그 브랜드만의 특정한 이미지를 심어주어야 하는데 거기에 미치지 못한 경우 고객에게 임팩트 있게 다가가지 못할 뿐 아니라, 내부에서도 지속적인 갈증이 생긴다. 우리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를 찾아야 한다는 소리가 계속 나오는 이유이다.
물론 리브랜딩을 하는 이유는 회사 사정에 따라 각각 다를 것이다. 리브랜딩을 시작하게 된 경위가 로고 리디자인의 의뢰를 받고서였다고는 했지만 사실 우리 안에서는 로고가 변경되면 기존 브랜드의 이미지에 새로운 환기를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단지 리브랜딩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랐을 뿐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 안에 그런 잠재된 생각이 있을 거란 생각은 순전히 추측일 뿐이고, 디자이너의 입장에서는 달랑 로고 리디자인일 뿐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하는지도 모른 채 호기롭게 시작했던 것 같다. 그래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고 자신에게 이런 질문들을 던져보았다. 이 질문은 회사 안에서 리브랜딩을 단지 내부적인 이슈에 의해 로고를 리디자인하는데 그치지 않도록 즉, 우물 안 개구리가 되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리브랜딩은 기존 브랜드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인가? 로고만 바꾼다고 될까? 리브랜딩의 목적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일은 누구를 위한 일인가? 등 이런 질문들을 하면서 거기에 답변을 달아보며, 진짜 리브랜딩을 해야 하는 이유와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리브랜딩이라고 할 수 있을지 계속 고민해보았다. 새로운 로고는 브랜드 이미지에 새로운 활력소 역할을 할 것이다. 이 리브랜딩은 어쩌다 시작하게 되었지만 결국, 최종적으로 고객을 위함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더욱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고객이 이미 가지고 있는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갑자기 변화한다면 어떻게 받아들일까. 고객이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결국 고객 이탈로 이뤄지고 매출이 하락하게 될 것이다. 고객이 우리 브랜드에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이 우리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보면 리브랜딩의 방향이 더 명확해질 것이다. 이 리브랜딩이 성공할 수도 있지만 실패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성공과 실패 여부를 측정하기란 어렵겠지만 리브랜딩을 진행하면서 동시에 고객의 반응에 민감하게 대응한다면 성공에 더 가까워지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