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옹이 Nov 07. 2023

행복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어제 작은아버님과 낮술을 마시다 한 가지 질문을 받았다. 

"뭘 할 때 어떤 것이 널 행복하게 하니?" 

선뜻 대답하지 못했다. 

다정한 남편, 귀여운 고양이들, 깨끗하고 편안한 내 집 

사실 행복할 요소를 고루 갖추고 있는 내 삶이지만

나를 행복하게 하는 '행위'는 무엇일까 답하지 못했다. 


"어, 저는 아직 어떤 게 저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지 찾아가는 중 인 것 같아요."


일을 그만둔 뒤 지난 1년은 당황스러울 정도로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는 시간이었다. 

나는 그렇게 아무것도 아닌 시간을 견뎌내는 일이 너무도 수치스러웠다. 

누구에게도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했던 내 마음은 수치심이었던 것 같다.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사람.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사람.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사람. 

도움 없이는 살아갈 용기가 없는 사람.

그래서 살고 싶지 않았던 사람. 


지금 와서 돌이켜 보건대 

갑작스럽게 백지가 되어버린 내 삶을 받아들이지 못했던 것 같다. 

36년을 살았는데, 그렇게 많은 꿈을 꿨는데. 나름 많은 것들을 경험해 왔는데 

이제 와서 백지라니. 

1년의 시간을 그렇게 수치심 속에 매몰되어 살아왔다. 


하지만 얼마 전 나는 마음을 바꿨다. 

아무것도 없는 쓸모없는 백지가 아니라 지금부터 무엇이든 그려낼 수 있는 새 종이라고. 


"제가 좋아하는 게 커피라서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기로 했어요. 그게 저를 행복하게 해 줄지는 아직 모르겠지만 한번 알아보려고요."


11월, 12월에는 바리스타라는 그림을 그려보기로 했다. 

이것 역시 나에게 맞지 않을 수 있다. 

그렇다면 또 다른 그림을 부담 없이 남은 공간에 그려 보면 될 일이다. 


"부럽다. 행복할 일을 찾을 수 있다는 건 좋을 때란 뜻이야."


막걸리 한잔과 함께 미소 짓는 작은 아버님의 표정에서 진심을 느낄 수 있었다. 

최근 나를 향한 사람들의 시선은 안쓰러움과 걱정 혹은 배부른 소리를 한다는 부정적 느낌이었는데

누군가로부터 부러움을 받다니. 

어쩐지 마음이 뿌듯해졌다. 


얼마 전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을 아주 오랜만에 다시 읽었다. 

마침 내가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겠다 다짐한 참에 

까마득하게 잊고 있던 책의 마지막 장을 다시 마주하게 되었는데

마치 할아버지가 나에게 

혹은 나 같은 이들 모두에게 보내주신 답장인 것 같아 기록해 둔다.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p.447]

 나에게 상담을 하시는 분들을 길 잃은 아이로 비유한다면 대부분의 경우, 지도를 갖고 있는데 그걸 보려고 하지 않거나 혹은 자신이 서 있는 위치를 알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아마 당신은 그 둘 중 어느 쪽도 아닌 것 같군요. 당신의 지도는 아직 백지인 것입니다. 그래서 목적지를 정하려고 해도 길이 어디 있는지조차 알 수 없는 상황일 것입니다. 지도가 백지라면 난감해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누구라도 어쩔 줄 모르고 당황하겠지요. 

하지만 보는 방식을 달리해봅시다. 백지이기 때문에 어떤 지도라도 그릴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당신 하기 나름인 것이지요. 모든 것에서 자유롭고 가능성은 무한히 펼쳐져 있습니다. 이것은 멋진 일입니다. 부디 스스로를 믿고 인생을 여한 없이 활활 피워보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와 나의 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