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책이름 Sep 12. 2020

우리는 모든 관계에 서툴렀다

잠옷을 입으렴



그녀는 그런 나를 바라보며 서글프게 웃었다.

아직도 날 좋아하지 않는구나 말하는 듯했다.

그렇지 않다고 나는 속삭였다.

서로가 살갑지는 못했어도 한 번도 싫어한 적은 없었다고.

우리는 설명하는 데 서툴렀고 모든 관계에 서툴렀다.

다정히 다가가 등을 껴안으며 그동안 내 마음은 이러했답니다 고백하기엔,

저마다 진심을 전하는 법을 잘 알지 못했다.


-『잠옷을 입으렴』 



 <여름 밤>  헤르쯔아날로그


풀벌레 우는 소리, 그네에 앉아 듣는 여름밤

그늘이란 없는 따가운 햇살 같던 나의 일상

긴 오후가 가 버리고 하루의 끝자락에 있지만

가로등 불빛 아래서

나의 하루를 아직 끝내지 못하고 서성이고 있어




설령 해줄 수 있는 일이 없었어도,

함께였다면 좋았을지 모른다고 뒤늦게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서로에게 무엇인가 해주어야 한다고,

사랑하니까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믿지만,

실은 그렇지 않은지도 모릅니다.

그 아이는 내게 많은 걸 바라지 않았다는 걸

나중에서야 깨닫습니다.

그날 밤 마을버스를 운전하며 당신이 말했죠.

그럴 줄 몰랐던 거라고. 그 말이 내겐 사무쳤습니다.

나 역시, 그럴 줄 몰랐습니다.


-『잠옷을 입으렴』 




<편지> 위수


그렇게 날 웃게 하던 네게

행복이 늘 함께 하길 바랬으니까

오랜 시간을 함게 해오면서 무슨 일이 있어도

나는 널 떠나지 않겠다고 다짐했었지

아직도 그 마음 변치 않았어

그리고 앞으로도 그럴 거야






우리는 언제나 뒤늦은 후회를 합니다.

후회는 우리의 선택이 만들어 낸 감정일 수도 있고,

지난 날 어쩔 수 없는 상황이 만든 감정이기도 합니다.

후회 속엔 언제나 그리운 얼굴들이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기억 속에 두고 온 사람들이 있죠.

자주 그들은 잘 지내고 있을까 생각하곤 합니다.


돌아보면 저는 그들을 통해 어른이 되었습니다.

서로에게 모든 것이 첫 번째였고, 그 우정은 자라면서 견고해지기도 때로는 균열을 만들기도 한 시절을 함께 보내면서요.


오늘은 그리운 얼굴들에게 먼저 연락을 해보려고 합니다.

그냥 잘 지내냐고, 보고 싶다는 짧은 인사로요.

우리는 모두 누군가를 그리워하며 살아가는 존재들이니까요


.

매거진의 이전글 계획대로 되지 않는 게 인생이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