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매일 쓰기의 기적
나의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 그리고 그 영향
습관이란 어떤 행위를 오랫동안 되풀이 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익혀진 행동방식 또는 학습된 행위가 되풀이되어 생기는 비교적 고정된 반응양식이다. ( 네이버 어학 사전)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던 지난 4년, 이제는 습관이 되었다고 생각했다.
4년이 지난 지금. 환경과 상황이 바뀌자 그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었다.
휴가기간이 지난 딱 2주 만에 제자리로 돌아왔기 때문이다. 나쁜 습관으로 인해 좋은 습관을 망치고 만 것이다.
내가 좋은 습관으로 만들고자 했던 행동들에는 이런 것들이 있었다.
빈 시간에 휴대폰 하지 말고 책 읽고 필사 & 단상 하기.
매일밤 책상에 앉아 생각 정리하는 시간 갖기.
휴가기간엔 매일 그림을 그리며 마음 정화하기
모든 것이 순조로웠다.
나는 매일밤 생각을 정리하여 글을 쓰거나 , 다이어리를 적었고, 책 읽기 모임을 통해 꾸준히 읽고 필사도 하며, 나를 컨트롤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해 왔다.
다른 사람의 말에 이리저리 휘둘리던 나약한 나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단단해지고, 자신의 시간을 존중하는 사람이 되었다.
그런 좋은 습관은 뒤늦게 시작한 학교를 좋은 성적으로 무사히 마칠 수 있게 해 주었고, 뒤엉켜있던 여러 가지 역할들을 모두 해 낼 수 있게 해 주었다.
그야말로, 나는 이제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그 흔한 그들의 좋은 습관을 가진 자였다.
졸업과 동시에 환경이 바뀌고, 하루 루틴이 완전히 달라지기 전까지는 그랬다.
가정 주부로 돌아온 후, 2주간은 모든 것이 아주 잘 지켜졌다.
이대로만 좋은 습관을 유지한다면, 뭐든 다 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자신만만하던 차…
한 달간의 휴가기간이 끝났고, 루틴을 돌려놓을 장소가 사라진 가정주부에게 갈등의 시간이 찾아왔다.
모든 것이 나의 의지에 달린 시간이다.
오늘 하루도 열심히 가사를 했고, 구직활동으로 스트레스를 잔뜩 받은 나에게 휴가를 주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나의 뇌 안에선 훈련된 좋은 습관과 자기 연민에 빠진 나쁜 습관의 협상이 시작되었다.
진정 본능의 파워 앞에서는 아무것도 당해 낼 것이 없단 말인가…
그동안 보지 못한 한국 드라마 시청이 시작되었다. 이 시간 와인 한잔은 자책할 여유조차 주지 않고, 그 시간을 합리화시킨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본능적인 활동이다.)
넷플릭스 정주행, 하루종일 유튜브 자동 재생, 그동안 참고 참았던 한국예능, 한국 영화 몰아보기.
한번 시작된 나쁜 습관의 만행은 그칠 줄 모르고 나를 흔들어 대었고, 책상에 앉는 시간은 드라마 시청시간이 되었다.
아이러니하게도 나쁜 습관이라고 칭하는 이런 활동들을 하는 나는 편하고 또 편하다. 자존감은 조금 떨어질지언정.. 몸은 편하다.
좋은 습관이라고 칭하는 활동들을 하는 나는 몸은 불편했지만 행복했다. 자기 효능감이 올가 갔었고, 자존감이 조금씩 회복되었었다.
지금 나는 나쁜 습관에 휘둘리고 있는 중이지만, 그 요망한 것과 싸우기 위해 다시 노력하려고 한다.
왜냐하면 나는 나의 시간을 소중하는 사람이고 싶고, 그 시간이 무엇보다 귀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내가 아니면 누구도 해낼 수 없는 일이다.
좋은 습관을 들이려 4년을 훈련했는데, 지금까지 카메라 앞에서 영화 한 씬 찍은 것 마냥 훌쩍 그냥 지나가 버린 좋은 습관들.
어떤 영화든 클라이막스는 있다.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게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 나쁜 습관의 습격으로 알아차리게 된 지금 이 순간이 바로 클라이막스가 아닐까.
이제 영화를 재정비하고 마무리를 할 차례다.
영화는 해피엔딩이 제일 군더더기 없다.
좋은 습관을 찍을 큐 사인을 보낼 시간이다.
순식간에 장면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알지만,
시나리오는 내손에 들려있고, 이제 이 영화를 찍기만 하면 된다. 지나가버릴 한씬이 아닌 좋은 습관이 주인공이 되는 해피엔딩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