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인 Oct 05. 2020

[20년 9월] 주식 계좌 결산

안녕하세요? 와인입니다. 


9월은 해외 주식하시는 분들에게는 얼른 지나갔으면 하는 한 달이었을 것 같습니다. 월초부터 시작된 긴 조정장이 투자자들의 마음까지 심란하게 만들었습니다. 주위 투자자분들이 잘 견뎌내시고 오히려 저가 매수의 기회로 삼고 추가 투자를 하신 분도 계셔서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1. 9월 마감 주식 계좌  


20.10.04 기준. 포트폴리오 정보


20.10.04 기준. 해외 주식 계좌


10월 4일 기준으로 보유 종목과 보유량 그리고 수익률입니다. 배당금, 실현 수익을 포함하면 14.4%의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8월 결산에 비해 많이 떨어졌지만, 목표 수익률인 10%은 초과 달성하고 있으니 위안을 삼아봅니다. 또, 8월에 비해서 약 2,000만 원 정도 추가 매입(나스닥 최고점에서.....ㅠㅠ) 한 것도 수익률 하락에 영향을 준 듯합니다. 


종목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계획대로 네이버, 카카오, 퀄컴은 매도하였습니다. 다행히 일찍 매도를 한 덕분에 손해는 최소화했네요. 또, LG화학이 배터리 사업부문을 분사(가칭 LG에너지솔루션)한다는 소식에 2차 전지 제조업에 투자한 아이디어가 희석된 관계로 매도를 결정하였습니다. 3분기 실적 발표 이후 잠깐 반등하는 시점에 탈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테슬라가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고, 나머지 종목들은 나스닥 조정의 철퇴에 맞고 많이 떨어지거나,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9월은 어찌어찌 보냈습니다만, 이제 다가올 미국 대선에 대한 불확실성이 날이 갈수록 심해질 것입니다. 설상가상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COVID-19 확진 판정을 받아 정말로 미궁 속으로 빠져든 느낌입니다. 


10월에도 잘 견디셔서 모두 각자의 투자 계획을 잘 실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성투하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D

매거진의 이전글 [20년 8월] 주식 계좌 결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