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인 Nov 01. 2020

[20년 10월] 미국 주식 계좌 결산

안녕하세요? 와인입니다!


10월 5주 차에 대부분의 빅 테크 기업들이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했지만, 알파벳(GOOGL)을 제외한 빅 테크 기업의 주가는 하방압력을 강하게 받고 있습니다. 아마 COVID-19 감염자가 크게 늘면서 2차 팬데믹에 대한 우려로 유럽발 봉쇄령이 시작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게다가 미국 대선 불확실성까지 더해져 종잡을 수 없는 등락을 반복하는 한 주였습니다. 




#1. 10월 마감 주식 계좌


20.10.31 기준. 포트폴리오 정보
20.10.31 기준. 해외 주식 계좌


10월 30일 종가 기준으로 보유 종목과 보유량 그리고 수익률입니다. 배당금, 실현 수익을 포함하면 13.2%의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지금까지는 원화를 기준으로 수익률을 계산했었는데, 이제부터는 달러화로 관리하려고 합니다. 


첫 번째 이유는 세계 경제에 영향을 크게 받는 환율 변동을 제거하여 온전히 투자 기업의 주가 변화를 보기 위함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기분(?)이 나빠서입니다. 해외주식에 투자한다는 것은 해당 국가의 화폐에도 투자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익 실현할 때 영향을 받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당장 환전을 할 생각이 없고 20년 뒤에나 수익을 실현할 계획인데, 약(弱) 달러로 인해 계좌가 살살 녹고 있는 것을 차마 볼 수 없었기 때문 입.. 니다..


10월에 추가된 종목이 있습니다. 스퀘어(SQ)와 유전자 조작 ETF(ARKG)입니다. ARKK를 통해서 간접 투자하고 있었던 스퀘어에 대해 최근 관심이 생겼습니다. 현재 기존(레거시) 산업인 은행업을 부분적으로, 어쩌면 완전히 대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곧바로 매수하였습니다. 주가 조정에 따라 추가적으로 매수할 생각입니다. 또, ARKG 역시 ARKK에 포함된 종목이 일부분 있어 간접적으로 투자하고 있었지만, 유전자 조작 기술 관련 기업에 좀 더 뾰족하게 투자하기 위해서 ARKG를 매수하였습니다. 현재 압도적인 1등이라고 볼 수 있는 기업이 없다 보니 ETF를 통해서 산업 전반에 투자할 생각입니다.


비중의 변화도 있었습니다. 종목 별로 투자 비중의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 보니, 기업 관련 뉴스에 따라 기준 없이 수시로 수정되곤 했습니다. 분야별로 종목을 분류하여 투자 비중을 조정하였습니다. 쇼피파이(SHOP)은 개인적인 판단으론 아직 고평가의 영역이라 매수를 시작하지 않았지만, 이 종목 역시 조정을 받으면 차차 매수하기로 하였습니다.




스퀘어를 매수하면서 '다른 레거시 산업도 대체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레거시 산업의 집약체인 다우 30을 구성하는 종목이 어떤 것이 있고, 대체할 수 있는 기업이 있을지 찾아보는 중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서 레거시 산업을 무너뜨리고 재편할 수 있는 종목을 찾고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D

매거진의 이전글 [20년 9월] 주식 계좌 결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