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인 Jun 06. 2021

[21년 5월] 미국 주식 계좌 결산

안녕하세요! 와인입니다.




나스닥 지수가 전 고점은 목전에 두고 다시 긴 횡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5월 12일 13,031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낙폭을 키웠습니다. 5월 증시 하락의 요인으로 크게 2가지로 보입니다.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 미국 CPI(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대비 약 4.2% 이상 상승하면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강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 심리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원자재 가격이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클라리다 연준 부의장은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일 것으로 예상하지만 지속된다면 빠르게 조치를 취할 것이라 하였습니다. 이는 예상보다 빠른 금리 인상 혹은 재정 완화 정책 축소로 이어질 수 있고, 증시에 강한 하방 압력을 줄 수 있습니다.


경제 성장 회복의 둔화 : 고용 지표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지만, 백신 보급 및 접종률에 비해 회복세가 약해 고용 정상화에 대한 우려가 일고 있습니다. 고용 정상화가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오면  증시 회복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5월 12일 이후 나스닥 지수가 꾸준히 올라 현재에는 월초 수준으로 회복하였습니다.




* 5월 마감 주식 계좌 


21.05.31 기준. 포트폴리오 정보
21.05.31 기준. 해외 주식 계좌


21년 5월 31일 종가 기준으로 보유 종목과 보유량 그리고 수익률입니다. 배당금, 실현 수익, 레버리지 비용을 포함하여 31.5%의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종목 선택 없이 투자금을 전부 QQQ와 ARKK에 투자했다고 가정해보면 각각 17.9%, 17.8%의 수익률이 예상됩니다. 처음으로 QQQ에 투자할 경우가 ARKK에 투자할 경우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근 ARK Investment의 ETF의 주가가 맥을 못 추면서, 여러 가지 논란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논란이 되는 것은 '종목 돌려막기'입니다. 최근 ARKX(우주 산업 관련 ETF)가 상장되면서 논란이 수면 위로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ARKX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TRMB(Trible)은 산업, 농업 현장의 기계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위 기업이 우주 산업 EFT인 ARKX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을 듯합니다. 다만 TRMB은 ARKQ(로봇 및 자동화 관련 ETF)에서 약 6%가량의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이 논란의 핵심입니다. 최근 부진한 ARKQ의 주가를 부양하기 위해 ARKX 운용자금을 사용한 게 아닌가 하고 말이죠. '합리적인 의심'이 들기는 하지만 액티브 펀드이기 때문에 펀드매니저의 주관에 따라 운용했다고 하면 사실 할 말이 없긴 합니다.


하지만 ARK ETF의 구성종목을 찬찬히 살펴보면 우리는 3가지 주식이 주요 ETF에 중복으로 꽤나 많이 포함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SLA, SQ, TDOC은 최소 3개에서 최대 4개의 ETF에 중복으로 편입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비중 또한 무시하기 힘들 정도로 높은 편입니다.


'종목 중복이 뭐가 문제가 되냐? 돈만 잘 벌면 되지!'라고 말씀하실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ARK ETF가 개별의 정체성을 띄지 않고 중복 종목이 많다면 핵심 종목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집니다. 그렇게 되면 ETF의 장점인 분산투자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논란을 차치하더라도 현재 ARK Investment가 위기를 맞고 있다는 점은 부정하기 힘듭니다. 캐시 우드가 위기를 어떻게 헤쳐나가는지 지켜보도록 합시다.



21.05.31 기준. 분야별 비중


보유 기업들의 5월의 뉴스에 대해서 간략하게 짚어보겠습니다.


[TSLA] 요새 말도 많고 탈도 많은 TSLA입니다. 트위터 중독으로 하루가 멀다 하고 구설수에 오르는 CEO 이슈를 제외하고도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먼저 중국에서 일어난 이슈입니다. TSLA는 중국 내에 자체 데이터 센터를 설립하기로 했습니다. 중국 내에서 수집하는 데이터는 중국에서 보관하도록 법제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독자적인 데이터 센터를 설립하여 중국 내 데이터를 별도로 보관하고 로컬에 맞게 데이터를 활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중 갈등이 계속되면서 중국 내 판매량 역시 전월 대비 30%가량 감소하며 부진한 주가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상하이 공장 증설 계획은 현재 연기된 상태입니다. 설상가상으로 베를린 공장 역시 생산 설비 구축 지연과 사업 승인이 늦어지는 바람에 기존보다 약 6개월 이상 가동 시점이 연기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되면 올해 가동은 사실상 불가능하고 내년이나 되어야 하는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NVDA] 엔비디아의 1분기 매출액 약 56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했습니다. 모든 사업 부문에서 신기록을 갈아 치워서 이번 어닝이 더욱 의미가 있었습니다. 주력 사업인 게이밍(GPU) 부문과 데이터센터 부문뿐 아니라 자율주행 분야에서도 가이던스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또, 4:1 주식 분할을 할 것으로 발표하여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AMZN] 자사 OTT 사업인 프라임 비디오의 컨텐츠 경쟁력 향상을 위해 MGM Studio를 84억 5000만 달러에 인수하였습니다. 해당 인수 건은 17년 홀푸드마켓(유기농 식품 체인점) 이후 가장 큰 규모입니다. 아마존 프라임의 락인 효과를 더욱 강하게 하겠다는 의지가 보이는 뉴스였습니다. 다만, 일각에서는 MGM의 히트작 대부분의 판권은 경영난을 겪을 때 다른 회사로 매각했다는 점에서 과대평가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습니다. AMZN 보다 먼저 인수를 검토했던 APPL에서 60억 달러에 인수를 추진했다는 점에서 설득력이 있어 보입니다. AMZN이 MGM을 활용해서 기존의 IP 뿐 아니라 오지리날 컨텐츠를 만들어 고객을 프라임 회원으로 계속 묶어둘 수 있다면, 큰 손해는 아니라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SQ] SQ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업체인 타이달의 지분(경영권 획득)을 2억 9700만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결제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SQ가 굳이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을 인수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에 대해서 CEO 잭 도시는 소상공인들에게 결제에 대한 자유를 준 것과 마찬가지로, 아티스트들에게 '자유'를 주겠다고 말합니다. 즉, 아티스트를 꿈을 가진 소상공인의 일종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는 아티스트가 작품 활동의 모든 단계에서 최적화된 시스템, 도구, 재정적 자유를 누릴 자격이 있다고 말합니다. 타이달은 현직 아티스트(숀 제이지 카터)가 만든 플랫폼으로 해당 목적에 가장 부합한 기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MSFT] MSFT의 주가의 역사는 역전의 역사라 할 수 있겠습니다. 윈도우를 통해 PC 보급 시대의 바람을 타고 무섭게 성장했지만, 2000년 닷컴 버블 이후 상당히 오랜 기간을 횡보하여 15년이 지난 후에나 겨우 주가를 회복하였습니다. 2014년 CEO 사티아 나델라 취임 후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 아래 시가 총액 1조 8000억 달러(한화 약 2,000조)에 달하는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MSFT는 기업의 첫 비즈니스 모델인 PC OS '윈도우'에 꽤나 중요한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다고 밝혔습니다. Azure와 Office 365를 통해 강력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MSFT가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홀히 했던 부분이 바로 '윈도우'입니다. Azure와 Office 365는 모두 PC 기반 솔루션이기 때문에 PC OS 윈도우를 업데이트하여 세 상품을 좀 더 강력하게 묶겠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발표에 따르면 개발자와 제작자가 더 많은 수익 창출의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즉,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제작하고 배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이 언급 때문에 GPT-3 인공지능 모델을 활용한 기능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MSFT의 주가 흐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D

매거진의 이전글 [21년 4월] 미국 주식 계좌 결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