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인 Apr 04. 2022

[22년 3월] 미국 주식 계좌 결산

투자 철학에 대해서 


보통 '철학'이라고 하면, 고대 그리스 시대의 소크라테스부터 시작하여 우주의 원리가 어떻고, 선(善)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논쟁하는 쓸데없고 고리타분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철학의 학문적인 의미에서 벗어나, 우리 삶에서의 철학은 중요합니다. 삶 속에서 철학은 '자기 자신의 경험 등에서 얻어진 기본적인 생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에게 삶의 기준이 있다는 것은 중요합니다. 삶의 기준이 없다면, 행위는 무질서할 것이고 배움 또한 없을 것입니다.  


투자에 있어서도 철학이 중요합니다. 투자 초기에 확고한 철학을 가지고 시작한다면 정말 좋겠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는 확고한 철학이 없는 상태로 투자에 입문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양한 투자를 통해서 본인에게 맞는 투자법을 찾게 되고 나름의 철학이란 것이 생깁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철학은 경험을 통해서 얻어진 기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철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이라도 계속해서 변하게 됩니다. 


가치 평가의 아버지라 불리는 뉴욕대 경영대학원의 애스워드 다모다란 교수는 투자 철학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시장의 작동원리와 투자자들의 실수를 바라보는 일관된 사고방식으로 정의되는 “투자철학”은 투자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다.  


주식 시장 참여자는 완벽하게 효율적으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높은 가치의 주식을 낮은 가격에 팔거나, 낮은 가치의 주식을 높은 가격에 사는 행위처럼 '실수'를 저지르게 됩니다. 이러한 비효율적인 행동을 한 참여자는 손해를 보게 됩니다. 즉, 주식 투자 수익은 다른 참여자의 실수에서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가치 투자'의 투자 철학은 '기업의 주가는 기업이 지닌 가치에 수렴한다'가 될 수 있고, '계량 투자(퀀트)'는 '인간은 필연적으로 종목 선정, 투자 시기 등 투자 행동 시 오류가 발생한다.'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가치 투자자는 기업이 지닌 가치보다 낮은 주식을 매수하여 원래 가치가 될 때까지 보유할 것이고, 퀀트 투자자는 명확하게 수치화된 계량적 지표를 가지고 투자할 것입니다. 이것이 투자 철학에서 파생된 투자 전략입니다. 


그렇다면, 저는 어떤 방식으로 주가 지수 수익률을 상회하는 초과수익을 왜 낼 수 있다고 판단했고, 어떤 투자 전략이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정리하기 쉽지 않았지만,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들이 가까운 시일 내에 이룰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과대평가하고, 먼 장래에 이룰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 레이 커츠 와일 


테슬라 모터스는 역설적이게도 위 문장에 모두 적용이 되는 훌륭한 예입니다. 과거 테슬라 모터스가 시중에 전기차 제품을 내놓기 시작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테슬라의 전기차는 시장에서 도태되고 곧 도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먼 장래에 전기차가 거리를 다니는 장면을 상상한 몇몇 투자자는 과감하게 자금을 투입했고 막대한 수익을 냈습니다. 


반대로 현재 테슬라는 다시 고평가의 영역으로 들어왔습니다. 적지 않은 투자자가 곧 완전 자율 주행 기술이 완성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으며, 테슬라가 또다시 한번 퀀텀 점프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모두의 기대에 부응하여 기술이 완성되면 좋겠지만, 가까운 시일 내에 진전이 보이지 않는다면, 다시 투자자들은 냉담한 시선으로 테슬라를 바라볼지도 모릅니다.  


다시 그 지점에서 몇몇 투자자는 '테슬라 봇'이 우리 생활 속에 들어와 있는 모습을 상상하며 투자의 기회로 삼아 먼 미래에 꽤나 큰 수익을 볼 수도 있다 생각합니다. 


정리하자면, 다른 투자자들이 먼 미래의 일에 대해서 좀 더 사소하게 느끼고 놓치는 투자의 기회를 활용해서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제 투자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철학과 투자전략이 무엇인지 한 번 곰곰이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 



22년 3월 마감 주식 계좌


22.03.31 기준. 분야별 비중
22.03.31 기준. 해외 주식 포트폴리오


* 위 포트폴리오의 지표는 일반적인 지표와는 다르게 계산하여 가치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PER = 시가총액 / (최근 분기 순이익 * 4)
PEG = PER / 연간 매출 성장률
PSR = 시가총액 / 최근 분기 매출 * 4
PSG = PSR / k / 총매출이익률             (k = 테크 TOP 7 기업의 PSR / PER의 비율, 표에서는 4.5) 


22.03.31 기준. 투자 현황


22년 03월 31일 종가 기준으로 보유 종목과 보유량 그리고 수익률입니다. 배당금, 실현 수익, 대출 비용을 포함하여 39.2%의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개별 종목에 투자하지 않고 투자금 모두를 나스닥 주총 ETF, QQQ와 성장주 투자 ET, ARKK에 투자했다고 가정해보면 각각 -26.4%, 21.5%의 수익률이 예상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D


매거진의 이전글 [22년 2월] 미국 주식 계좌 결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