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슬기숲 wiseforests Feb 22. 2023

인적 가치는 성장 중이고 J커브를 다시 그려야 해!

사업 실패 후 들던 부정적 감정을 극복하며

스타트업 실패.

글을 쓰는 것처럼 단순하면 참 좋을 텐데. 


사업이 실패하면 참혹한 현실을 맞닿아야 한다.

기업을 열었으니 닫는 것도 본인의 오롯한 책임이다.

임직원, 거래처, 투자사, 주주, 금융기관, 정부기관, 임대인, IP 등.


그 간 공개적으로 밝히기 어려운 많은 일들이 있었고,

과정에서 심리 수준도 인생 최저점을 갱신한 것 같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를 지지해 주는 굳건한 주변인들의 신뢰와

스스로의 루틴(믿음)으로 다시 한번 생각을 바로 잡을 수 있었고 그 내용을 기록으로 남긴다.




"사실 인적 가치는 꾸준히 상승해 왔어!"


 · 믿음: 인적 가치는 J커브로 상승하고 그것이 내 본질이다.

 · 유년 시절부터 현재까지 큰 사건의 변곡점을 기준으로 인적 가치와 심리 수준을 나눠 그래프로 이어봄.

 · 사업으로 물리적인 수준을 포함한 '인적 가치(외면)'은 상당 부분 훼손됐지만 실력이라 할 수 있는 '인적 가치(내면)'은 스스로 생각해도 많이 올라와있음.

 · 심리 수준은 이러한 점들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인생 최저점을 갱신했음.

유년 시절~현재(2023, 만 30세) 동안의 인적 가치와 심리 상태 그래프


"나는 나를 믿는다. 내가 나를 제일 잘 안다."


 · 사업 실패의 바닥에서 무엇을 배우는가? 늪에서 배우는 건 없다. 최대한 빨리 벗어나야 한다.

 · 늪에서 벗어나고 싶지만 당장의 묘책이 떠오르지 않는다. 방법을 모르겠다.

 · 하지만, 미래의 나는 언제나 그렇듯이 방법을 찾을 것이다. 나는 나를 믿는다.

 · 그러니 무너지지 말고 버티자. 버티는 게 상황을 해결하지 않지만 버티다 보면 방법을 찾을 것이다.

 · 주변 네트워크(신용)에 기댈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자구책으로 일어설 수 있어야 한다.

 · 한 순간의 감정으로 인해 소중한 관계를 잃지 말자. 상황이 변하면 감정은 바뀐다. 감정에 매몰되지 말자.

 · 불확실한 상황 속 지킬 수 있는 최소한의 약속은 운동과 식단, 그리고 공부(언어)다. 먼 미래보다는 현재 지킬 수 있는 것들을 지키며 발전해 나가자.

 · 인적 가치는 이지 않고 상승 중이다. 올라갔던 게 운인지 실력인지는 내 스스로가 제일 잘 안다. 실력이고 실력이기에 다시 하면 더 높게 올라갈 수 있다. 다만, 현재 수평적 정체는 빠르게 벗어나야 한다.

 · 인적 가치의 상승기에는 항상 주변의 뛰어난 동료들과 함께 했다. 뛰어난 동료들이 있는 곳으로 가서 배우자. 동료들을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

 · 신체는 운동으로 발전시키고, 배경은 학력과 인적 네트워크로 갱신하고, 물적 부분은 인적 가치를 J커브로 성장시켜 능력으로 올리면 된다.

(a.k.a. 신지환 1세대 - 쌀가게 정주영<현대 1세대 창업주>, 트럭 한 대 조중훈<한진 1세대 창업주>)


차근차근, 지수 함수적으로 신속히 해나가자!


작가의 이전글 가지치기를 해야 열매가 맺히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