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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슬기숲 wiseforests Mar 07. 2023

비즈니스의 구조화와 우선순위

2MPS Framework와 Heatmap을 이용한 Priority 설정

 “한정된 리소스 상황 속(Subject to)에서
 최대의 목적(Maximizing the object; output)을 달성하는 것”
 

경영과 경제의 본질은 동일하다.

그래서 인풋을 집중하기 위한 단순화와

우선순위의 설정이 필수적이다.


실제 비즈니스는 복잡하지만,

복잡성을 분류하고 구분하다 보면

보다 집중할 대상이 명확해진다.

그래서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Framework는 중요하다.
 
MECE(Mutually Exclusive,Collectively Exhaustive)하게 논리적으로 비즈니스의 현 상황과

나아가야 할 지점을 Structuring(구조화)하고,

프레임워크 내 문제 상황을 Clarify(정의)한 후,
해당 문제에 대해 깊은 Analysis(분석)을 진행하여

해결책(Solution)을 도출한다.


<2MPS Framework>

즐겨보고 배우는 샌드버드 창업자 분이 운영하는"존잡생각"이라는 유튜브 채널이 있다. (강추!)

샌드버드 창업자이자 대표님이 '2PM Framwork'를 만들고 공유하셨는데,

해당 내용을 인상깊게 봐서 기존에 생각했던 내용을 추가하여 '2MPS Framework'로 구조화했다.


Market

1.     Market Size and Target market
 : 시장 사이즈가 커야 동일 인풋 대비 아웃풋이 높다.
 : 처음 선점할 수 있는 시장을 Segmentation(분리)해서 압도적으로 장악해야 한다.

 

2.     Why now?
 : 기존 업계 내 플레이어들도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신규 비즈니스의 출현은 트렌드(신규 소비층의 출현, 사회 트렌드 변화 등)와 밀접하게 관련될 수밖에 없다.

 

Product

1.     Problem (Customer & Tech)

2.     Solution (Customer & Tech)

3.     Feasibility(실현 가능성)

 

Strategy

1.     Competitor & Differentiation (차별점)
 : 고객의 행동 양태를 변화시키기 위해선 압도적으로 (x10) 좋아야 한다.


2.     Business Model
 : 돈은 가치에 따라온다.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모든 합이다.
 : 가치 창출에 수반한 수익 모델(Profit Model)에 대한 고려는 필수적이다.

 

Scale-up

1.     Sales & Marketing
 : 초기 Product를 검증한 이후에는 세일즈와 마케팅 역할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2.     Operation
 : 무한히 성장할 수 있는 건 없다. 그에 맞추어 리소스 부족과 시스템에 대한 과부하가 병행된다.

: 성장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효율적으로 이를 관리할 것인가가 필수적이다.

 

People

1.     Team & Culture
 : 결국 사람이 만든다. 사업의 성장에 맞추어 Talent가 적절한 시기에 수혈되어야 한다.

: 조직의 역동성이 저해되지 않도록 각종 제도를 포함하여 조직 문화를 관리해야 한다.


2.     Partnership
 : 내부에서 할 수 없는 것은 외부에 맡길 수 있다. 집중할 것에 집중하며 외부로부터 역량을 수혈하는 것 역시 방법이다.

 

Money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성장시키기 위해선 돈이 필요하다.

돈은 다음의 4가지에서 나온다.


1.     Profit & Loss
: 본질적으로 이윤 창출이다.

: 이윤을 효과적으로 창출할 방법을 고민할 뿐이다.
 “All Revenue is not created equal.”


2.     Borrowings(차입금)

3.     Equity(투자유치)

4.     Subsidiary and Programs(지원금 또는 프로그램)



<Heatmap을 이용한 우선순위 시각화>


그러나, 여기서 끝나면 단순한 해결책 나열에 그칠 수 있다.
현재의 리소스를 바탕으로 최대의 아웃풋을 달성할 수 있는 우선순위(Priority)를 설정해야 한다.

상기 Framework를 기반으로 시각화(Visualization)를 하면 보다 직관적일 수 있는데, 이때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Heatmap(히트맵) 방식이다.


<히트맵 예시: 식물 영양성분 우선순위>

원재료별 영양조성에 따른 히트맵

위 예시는 내부 연구팀에서 활용했던 히트맵인데,

원재료 조성물질마다의 중요한 성분을 히트맵을 통해 표시해서 각 원재료가 어떤 특징가졌는 지 한눈에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비즈니스의 우선순위도 히트맵을 통해 다음과 같이 조직화해 볼 수 있겠다.

2PMS & Heatmap 적용 예시

2023년 상반기에는 1순위로 Market이 중요하고, 2순위로 Product, 그리고 3순위로 Strategy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각각의 카테고리 내에서 문제의 정의와 해결책이 도출되었을 것이고 임팩트(Impact; Output)를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설정했을 것이다. 2023년 하반기도 마찬가지로 해석하고 시각화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샌드버드 창업자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 존잡생각 <2PM Framework>

: [데이터로 보는 마케팅 인사이트] 데이터를 품은 블록, 히트맵 시각화 차트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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