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라체 Mar 11. 2019

함께 일하기 원칙

다른 존재에 대한 존중

서로의 존재를 존중하며 함께 일하기

각자의 존재를 조정하거나, 수정할 필요 없이 함께 살아가려면 많은 고민과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제가 한 번도 그런 인생을 살아보지 않았기 때문이죠. 이제 처음으로 그런 인생을 살아보려고 하니 혼란의 연속이더라고요. 그래서 스스로 지켜볼 몇 가지 규칙을 정해보려고 해요. 아마도 이 원칙은 완벽하지 못할 거예요. 그리고 계속 수정될 거예요. 더 좋은 원칙이 생기면 주저 없이 바꿔나갈 거예요.


가끔은 이 규칙을 적용하는 과정을 여기에 적어보기도 할 거예요. 그 과정에서 누군가의 피드백이 있으면 좋겠네요. 하지만 그 피드백도 저의 존재를 위협하거나 강제하는 방식은 아니면 좋겠어요.    


그 모임. 발코니

저는 서울의 비영리조직지원센터에서 개설한 [활력 신공]이라는 시리즈 수업을 작년 여름부터 가을까지 수강했습니다. 지금은 그 후속 모임 [발코니]에 참여하고 있어요. 발코니는 도서 어댑티브리더십에서 나온 개념이에요. 지금 서 있는 곳의 외부, 혹은 한 단계 위 차원에서 조금은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위해 올라서는 가상의 포지션을 말한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책을 읽지 않은 상태에서 맘대로 추측해봤습니다.)    

이것이 도서, 어댑티브리더십 +_+


원칙을 만들어 보자


함께 일하는 경험

이 실험의 시작은 ‘일하는 것’에 맞춰보려고 해요. 함께 ‘산다’의 개념은 함께 ‘일한다’보다 광범위하더라고요. 저는 개인적인 삶과 일을 분리하는 게 어렵더라고요. 다만 ‘일한다’는 개념을 택하면 언어가 부족한 제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고, 나의 개인사를 조금은 덜 털어놓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한 달 동안 하게 될 일

매거진 이슈 이슈 제작지원 : 기획, 현장방문, 인터뷰, 글쓰기

가즈아-!


일의 과정

고민하기 → 탐색하기 → 결정하기 → 실행하기 → 회고/평가하기


이 모든 일을 해나가는 과정을 정리해봤더니 이렇게 묶을 수 있더라고요. 어떤 일을 할지 결정하는 과정, 결정에 필요한 고민하는 과정, 고민에 필요한 실질적인 탐색과정, 결정 이후에 실행하는 과정, 실행 이후에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들어보고 더 나은 다음을 위해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함께 하는데 필요한 대원칙(초안)을 정리해봤어요. 왜 ‘대’ 원칙이라고 하냐고요? 그냥 그게 제일 크고 멋있어 보여서요. (넝담ㅋㅋ) 지금 제가 만든 이 초안은 너무 광범위하고 개념적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언젠가는 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방법까지 갖춰낼 수 있길 바라고 있어요.    

지금 내가 서 있는 이 곳은 어디? 코니 코니 발코니★


함께 일하기 대원칙

(1항) 타인에게도, 나에게도 무리한 요구와 기대는 하지 않기

(1항) 고민/탐색/결정/실행/회고 전 과정을 함께하는 사람들과 공유하기

어디서 타는 냄새 안 나요? 내 속이 탄다.


적은 것을 보고 있자니 정말로 그야말로 두루뭉술 끝판왕이네요. 내 이럴 줄 알았지. 너무나도 두루뭉술해서 손에 잡히지 않는 연기 같은 원칙이네요. 마치 우리나라 헌법 같다. 안 지키면 안 되지만 지키려고 보니 뭘 지켜야 하는지 모르겠네요.


모든 원칙 하나하나에 구체적인 언어가 필요한 상황인 것 같아요. 마음 원칙이야 그렇다고 칩시다. 그래도 행동원칙은 실제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다행스럽게도 구체적인 규칙들도 점점 마음속에서 자라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오늘은 글이 너무 길었으니 다음에 풀어볼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