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날?!
이번 주 토요일, 10월 20일은 베트남 여성의 날이다. 보통 '여성의 날'이라고 하면 3월 8일에 있는 세계 여성의 날을 떠올리곤 하는데 그와는 별도로 베트남 사람들만의 여성의 날이 존재한다고 한다. 나는 '여성의 날'이라고 하면 과학의 날이나 지구의 날처럼 날은 있지만 기념하기 힘든 날이라고 생각했는데 (과학의 날과 지구의 날 디스 아님) 여기에서는 사람들이 이 날을 기념하고 축하한다고 한다.
기사를 찾아보니 베트남 여성연합 창립을 기념해 생긴 기념일이고, 모든 곳에서 여성이 존중과 혜택을 받는다는 점! 특히 남자 친구나 남편이 이 날을 그냥 지나치면 1년 간 괴롭다고 하니 얼마나 중요한 날인지 알 수 있다. 이 날은 온 길거리가 꽃으로 뒤덮여서 모르고 지나갈 수가 없다고 하니 나도 기대를 좀 해봐야겠다. (음...?)
이렇게 여성의 날이 중요한 데에는 역사적 배경이 있다고 한다. 2천 년 전 베트남이 중국의 지배를 받을 때 쯩 자매가 군대를 조직해 전투에 나섰고, 독립을 이뤘다는 것. 안타깝게도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중국에 주권을 빼앗기자 쯩 자매는 자살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온다. 그 뒤에도 베트남에는 수많은 전쟁과 식민 지배의 역사가 있었지만 쯩 자매의 이야기가 베트남 사람들의 저항 정신의 중심에 있었다고 말한다. (* 호치민에는 쯩 할머니 자매를 얘기하는 하이바쯩 Hai Bà Trưng 길이 있다. 하노이에는 하이바쯩 Hai Bà Trưng 군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현재 베트남 내에서는 여성의 경제활동이 매우 활발한 편인데 경제활동 인구 중 거의 절반이 여성이고, 여성 임원 비율은 20% 가까이 돼서 아시아 최고 비율이라고 한다. (* 한국은 단 4%....) 이전부터 여성 경제활동이 활발했고, 사회주의 특성상 맞벌이가 활발하다는 것. 실제로 지금 베트남 국회의장은 여성이고, 얼마 전 주석 서거 이후 잠시 업무를 대행하던 부주석도 여성이었다.
10월 20일에는 여성으로서 내가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봐야겠다!
* 내가 본 기사
http://www.hankookilbo.com/News/Read/201803150490750618
http://www.womennews.co.kr/news/130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