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앨리스 Oct 06. 2018

국장 기간의 베트남

국장으로 알아 본 베트남의 정치 체제 

최근 두 개의 국장이 베트남에서 엄수되었다. (나머지 하나는 진행 중이지만...) 하나는 우리나라의 이낙연 총리가 장례식에 참석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쩐 다이 꽝 주석'의 장례식이고, 또 다른 하나는 '도 므어이 전 서기장'의 장례식이다. 


#1. 9/26~27 쩐 다이 꽝 주석 장례식
국장 기간 동안 그랩 테마 변경

이 날 국장이 진행 중이라는 걸 피부로 와 닿게 한 건 그랩 앱의 검은 리본과 흑백 지도 때문이었다. 사실 나는 아직 베트남 현지 친구들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이에 대해 대화를 나눠볼 수는 없었지만, 이 정도의 무게감이라는 걸 느낄 수 있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iQO-b7Z_Tg

우리나라 뉴스에도 나온 베트남 국장 모습


#2. 도 므어이 전 서기장 장례식 (10/6~7) 
국장 기간 중 영화 상영 중단 (CGV)

사실 나는 이 장례식에 대해 크게 생각하고 있지 않다가 영화관 시간표가 아예 나오지 않는 걸 보고 나서야 뒤늦게 알게 됐다. 찾아보니 이 기간 동안 모든 관공서에 조기를 게양하고 유흥/오락 활동이 금지된다고 한다. 그래서 정작 여기에 살고 있는 나는 일상에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하고 오히려 주말을 맞아 여행 온 관광객들이 이 소식을 미리 접하고 관광 스케줄을 조금씩 변경한다는 이야기들을 커뮤니티에서 봤다.


* 국장 기간 동안 하노이 시내 주요 도로 통제 소식

https://e.vnexpress.net/news/news/hanoi-streets-to-close-for-party-leader-do-muoi-s-funeral-3819791.html 


주석과 서기장이라는 직함이 나에게는 너무나 생소하고 실생활에 이렇게 영향을 주는 '국장'도 처음이라 궁금해서 이것 저것 찾아보았다.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베트남은 정치적으로 일당제(공산당)이기 때문에 이게 우리나라와 가장 큰 차이라고 할 수 있다. 


KOTRA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 공산당은 1930년 2월 3일에 창당, 2015년 기준 약 450만 명 이상이 공산당원이라고 한다. 국가 주석은 임기 5년이고 국회의원 중 선출된다. 1992년 헌법 개정으로 신설된 이 자리는 베트남을 대내외로 대표하고, 국가방위 및 안전평의회 의장을 겸직한다. 인민군 통수, 법률 공포, 장관 및 정부 기타 인사를 임명할 수 있는 자리이며 베트남의 대통령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앞서 얘기한 쩐 다이 꽝 주석은 2016년 4월부터 임기를 시작했고 현재 임기 중인데 세상을 떠난 것이다. 


당 서기장은 베트남 권력 서열 1위의 인물로, 현재 베트남의 서기장은 '응우옌 푸 쫑'이다. 앞서 말한대로 베트남은 일당제 사회주의 국가로, 5년에 한 번 열리는 공산당 전당대회에서 베트남의 정치 리더들을 선출한다. 전당대회에서 당 서기장과 국가 주석, 총리, 국회의장을 선출하는 것이다. 그야말로 베트남 최대의 정치 이벤트라고 할 수 있다. 이번에 사망한 도 므어이 전 서기장은 88년부터 91년까지는 총리, 91년부터 97년까지 서기장을 지냈다고 한다. 


지금 공석인 국가 주석 자리는 부주석이 직무를 대행하고 있으나, 공산당에서 오는 22일 현재 서기장을 국가 주석으로 공식 선출할 예정이라고 한다. 한 명이 두 개 이상의 직책을 겸직하는 게 호치민 이후 두 번째라고 하니 그야말로 막강한 권력이다. 


* 참고: 베트남 주요 인사 (권력서열 순) 

당 서기장 - 국가 주석 - 국회의장 - 수상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8&no=619483



내가 있는 호치민에서는 영화관이 주말 동안 하지 않는다는 것 말고는 큰 변화는 없다. 수도인 하노이에서는 주요 도로를 통제한다고 들었는데, 그런 소식도 (아직까지는) 없었다. 해외에서 지내는 동안 연달아 두 개의 국장을 경험하다니 이 또한 신기할 따름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베트남에서 보내는 추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