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지만 Jan 09. 2023

똑똑 문열고

안녕하십니까 ㅇㅇ입니다.

우연히 받은 소중한 기회

놓치기 싫다.


면접 준비는 앞이 보이지 않고 계획 세우기도 어렵다.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이럴 땐 무계획형이 나은 것 같다. 아마 글을 쓰는 사람들도 우리와 같은 마음이겠지?


노트북과 면접책과 씨름하다가 오늘 한게 뭐지? 싶다. 다 나랑 똑같은 마음이겠지


이 답안을 이야기하다가 또 어느날 되면 까먹는다.

자신감을 가져야 할 타이밍.


이번주 동안 내가 한 일들. 내가 성장한 것들을 돌아보자.


우선 면접에 관해서,

1. 기출 5개년을 복습했다.

2. 전반적인 면접의 흐름을 알고, 어떤 질문이 나올지 대강 개요가 잡혔다.

3. 스터디에 열심히 참여했다.

4. 영상을 돌려보고 태도를 수정했다.

5. 도움이 필요하면 혼자 참지 말고, 도와달라고 이야기를 했다.

6. 기상스터디를 해서 자동으로 7시반에는 일어났다.

7. 면접 관련 인강을 우루루 들었다.

8. 개념 1회독을 한번 돌렸다.

9. 그래도 조금씩 입밖으로 내뱉으려고, 매일매일 노력한다.

10. 교육과 관련된 책들 마음풍경, 미움받을 용기, 어린이라는 세계 등의 책을 읽었다.

11. 답변 시간 체화


나 자신에 관해서,

1. 아버지랑 운동을 2~3번은 가려고 노력했다.

2. 밀가루, 단음식을 당분간 멀리했다.

3. 오랜만에 대자연



지금 상황에서 다행인 것들.

1) 아직 면접 시간이 조금은 남았다는 거

2) 다양한 피드백을 받아서 내가 뭘 개선해야 하는지 스스로 알고 있다는 거

3) 남은 날까지 연습할 시간과 함께 연습해줄 스터디원들이 있다는 거

4) 면접 책들을 충분히 갖고 있다는 거

5) 


지만아 넌 너무나 붙고 싶어서 오히려 많은 것들을 다 해야한다고 부담을 느끼고 있구나.

면접에서 물어보는 건 그 직업과 관련된 소양, 인성, 그리고 니 앞에 있는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

그들은 말을 하지 않아. 오직 너만 말을 하지 그게 너에게 아주 큰 혜택이야. 

그러니 걱정이 되어도 당연한거고, 


Back to Basic

- 기출 보면서 내 답안을 한번 보고, 유창하게 말할 수 있도록 연습하기!

- 실전 연습에 최적화 되기! 일주일전이 실전이다라고 생각하기!


1) 문제점과 대처방안(여기서 나올 수 있는 다양한 교육들.. 다문화,위기학생,통합교육,수업 등 내가 준비할 수 있는 방안)

2) 자질/노력(자질과 경험,노력할 것들, 내 교과와 연관)

3) 나의 가치관 선택, 성장할 모습

4) 대인관계 대처능력(입장, 비판, 선택, 대처방안)


템플릿이 정답은 아니야. 너가 말을 하기 편하게 도와주는 것.

오히려 자유롭게 생각나는 걸 뱉어보는 것도 도움이 돼.

주체적 존재, 자율적 존재, 성장, 함께 소통하고 성장 등등..비슷한 단어를 여러개 보다보니 나도 자연스럽게 썼던 단어만 쓰는 것 같아.


많이 뱉고, 말하는 게 익숙해지고, 

다양한 형식에서 그래도 말해볼 수 있고,

나의 오늘 한뼘 성장에 칭찬하기


실전에서 최상의 기량을 발휘하려면 현재에 집중해야 하며, 마음이 평온하고 깨끗해야 합니다. 

나는 열심히 연습했고, 지금 이 자리에 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마쳤습니다. 나는 잘 해낼 수 있습니다.

-calm


작가의 이전글 밤이 되었고 나는 다른 꿈을 생각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