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지만 Mar 02. 2023

내가 주인이 된 삶

1.

부모에게 보답하는 길은
부모에게 정신적. 경제적으로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행복을 찾아가는 삶.

삶의 매순간에 내 주도권을 갖는다는것은?



2.
사람은 부정적인 생각을 더 끌려한다.
그러니 내 생각대로 완전히믿지않는다.
내 생각이 부정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을 읽고 경험을 한다.

3.
미래에더움이될거야
나중에 면접볼때힘드니까안돼 이걸위해서 하는거야
미래를 위해 어쩌구저꺼주저쩌구솰라솰

라는 생각보다

이것은



4.

소수의사람들이되고싶잖아
소수의사람들이 하는걸 선택해
봉사. 돈벌기. 친구들이하는것에서벗어나..


5.

고민하는삶은 실패가아니다. 고민하는 건 아무것도하지않는것이다. 가장 안좋은것.
행동으로 옮겨야 실패다. 또는 성공이다.

실패를 해야 성공할지 성장할지 알수있다.


내가 개선 할것


1)우유부단
2)걱정
3)고정된 자의식
4)몰입


6.
시간이 많이 남았다고..널럴하다고..하는게아니라
 시간은정해졌고 나는 나의길을 얼른찾아야한다는 적절한 압박감

인생은 나의 것 내가 선장이 된 나의배이니까.

예전에는...희망찼지. 이모든걸 내가할수있을거라는 믿음이 확고했고 내가 열심히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지.
이제는 그 열심히가 잘안되는것같아. 이건 나의 체력일까.
열심히가 두려워서 선택을 무서워해.


하지만 그냥 차 도로라고 생각해. 어차피 목적지는 누구나 똑같다. 죽음. 그 목적지를 향해 달려가지만. 그 과정에서 뭘보는지가 다르지.


7. 학교는 무엇이든할수있고 아무것도 안할수도 있는 공간.
안정적인건 없다.


8.
부모는 언제나 감사할 대상이다.
그들이 해준 이모든것들은 당연하지않은것들.

작가의 이전글 일단 부딪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