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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지원준 Nov 06. 2016

무너지는 현실과 게임의 경계선, 대체 현실 게임 이야기

조커, 하비덴트가 나에게 전화를 한다면

바야흐로 '현실' 들의 세계입니다.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이 모든 IT 관련 기업들의 다음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죠. 페이스북은 VR 헤드셋 제조 기업인 오큘러스 리프트를 2조원의 가치로 평가하며 인수했고, 소니와 삼성, 구글 모두 다가오는 VR/AR 시대의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제가 이야기 할 주제는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 '현실'입니다. 바로 '대체 현실(Alternate Reality)' 인데요. 무슨 말인지 감이 안 잡히시죠? 정확히 대체 현실이라는 단어가 쓰이는 전체 맥락은 '대체 현실 게임(ARG, Alternate Reality Game)' 이라는 단어 안에서입니다.

위키피디아의 정의에 따르면, 대체 현실 게임, ARG 란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다양한 채널들을 통해 전달하는 스토리텔링 방식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이야기들 안에서 퍼즐을 풀거나, 어떤 과제에 도전을 하며 전체 스토리라인을 파악해 나가게 됩니다.

ARG 란,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다양한 채널들을 통해 전달하는 스토리텔링 방식


간단히 말하자면, 현실 세계 위에 가상의 이야기들을 마치 '진짜인 것처럼' 풀어 놓고 플레이어들이 스스로 단서를 찾아 스토리의 끝을 보는 것이 목표인 게임입니다. 현실 세계에 풀린 이야기들은 인터넷, TV, 라디오, 전화, 심지어 길거리에 붙은 전단지 한 장에까지 담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야기의 전달이 특정한 매체에 묶여있지 않다는 것은 ARG 가 가지는 특징 중 하나입니다.

내친 김에 ARG 의 특징 중 재미있는 것들을 몇 개 살펴보죠.

1) "이건 게임이 아니야(This is not a game, TINAG)"

ARG 는 기본적으로 플레이어들에게 이것이 '게임' 임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해진 룰도 없으며, 게임 제작자가 제시하는 힌트를 보고 어떤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골을 달성하면 됩니다. 그 과정에서 마주치는 어떤 컨텐츠, 혹은 인물들은 절대로 이것이 가상의 이야기임을 말하지 않도록 디자인됩니다.

2)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합니다.

ARG 의 플레이어들은 비디오 게임이나 온라인 게임들처럼 '캐릭터' 를 만들지 않습니다. 현실 세계의 본인 그대로가 플레이어이기 때문이죠. 또한 ARG 내에 등장하는 모든 디테일들 - 웹사이트,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등은 대부분 실존하도록 만들어 집니다. 이러한 디테일들 속에 다음 스토리를 진행하기 위한 힌트가 숨겨져 있으며, 그것을 찾는 것 또한 본인이 가진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면 되는 것입니다. 

3) 협업을 필요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ARG 에서 제시되는 목표와 힌트들은 개인 혼자서 풀기 아주 어려운 것들입니다. 전국에 걸쳐 힌트들이 전단지 형태로 뿌려져 이들을 모두 합쳐야만 다음 이야기로 진행되는 요소가 드러난다던가 하는 식이죠. 그래서 일반적으로 같은 ARG 를 플레이하는 사람들은 웹 상에 커뮤니티를 만들어 함께 단서를 해결합니다. 대표적으로 레딧 내부의 Game detectives 커뮤니티 등이 있습니다.


ARG 의 시작점과 다크나이트 ARG


ARG 와 비슷한 개념을 최초로 등장시켰던 건 G. K. Chesterton 이라는 작가의 1905년 단편소설, "The Tremendous Adventures of Major Brown" 이라는 소설이었다고 합니다. 이후로 현실 세계와 가상 속의 이야기들을 이어보려는 시도, 혹은 이와 같은 개념을 차용한 컨텐츠들이 많아졌습니다.

데이빗 핀처의 The game

ARG 라는 개념을 소재로 한 대표적인 컨텐츠로는 데이빗 핀처가 감독을 맡고, 마이클 더글라스와 숀펜이 연기한 '더 게임(1997)' 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재미있고 충격적으로 보았던 영화인데요. 대략적인 영화의 내용은 거부 마이클 더글러스가 동생의 초대로 어떤 '게임' 을 플레이하기 시작하며 벌어지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그 '게임'은 현실 세계에서 벌어지게 되죠. 결말도 아주 재미있으니 추천드리는 영화입니다.


이제 실제 ARG 에는 무엇이 있었는지 보죠. 가장 친숙하고 유명한 컨텐츠에 대한 ARG 를 소개드리겠습니다.

다크나이트 - Why so serious?

우리나라에는 많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영화 다크나이트의 개봉 전부터 진행되었던 유명한 ARG 가 있었습니다. 바로 조커의 가장 유명한 대사, "Why so serious?" 를 모토로 한 ARG 였는데요. 배트맨 비긴즈와 다크나이트 사이의 이야기에 대한 게임이었습니다. 1년 이상의 기간을 가지고 여러 플롯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된 대규모의 ARG 였는데요. 모든 ARG 에 대한 내용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체 스토리 중, 초반 부분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크나이트의 ARG 는 2007년 5월, 영화 다크나이트의 공식 웹사이트가 오픈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웹사이트의 배트 심볼을 누르면 Ibelieveinharveydent.com(난 하비 덴트를 믿는다.) 이라는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영화 내 정의로운 검사로서 캠페인을 펼치는 하비 덴트를 지지하는 웹사이트였죠. 플레이어들은 하비 덴트를 지지하기 위한 의사표시로 자신의 이메일와 휴대폰 번호를 남길 수 있었습니다.


Ibelieveinharveydent.com 의 화면. 현재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메일을 남긴 플레이어들은 하비 덴트로부터 이메일을 받았고, 휴대폰 번호까지 남긴 플레이어들은 하비의 목소리가 녹음된 전화를 직접 받게 됩니다. 모두가 고담시의 발전을 위해 자신을 지지해 달라는 호소가 담긴 내용이었죠.


헌데 하비 덴트의 지지 호소 전화와 이메일 직후, 이상한 일이 일어나는데요. 시카고, LA, 뉴욕 등 미국 전역의 만화 가게에서 의문의 카드들이 발견된 것입니다. 바로 다음과 같은 카드였습니다.


HAHAHA! 라는 글자들이 가득 적힌 조커 카드들.


플레이어들은 이 카드가 ibelieveinharveydenttoo.com(나도 하비 덴트를 믿는다.) 라는 웹사이트로의 힌트임을 발견합니다. 해당 웹사이트를 접속해보니 누군가 하비 덴트의 얼굴에 심각한 장난을 쳐 놓은 사진이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똑같이 이메일을 요구하죠.


ibelieveinharveydenttoo.com 의 모습. 누군가 장난을 쳐 놓았습니다.


이메일을 제출한 플레이어들은 미스테리의 인물로부터 X 좌표와 Y 좌표가 담긴 이메일을 받게 됩니다. 그 좌표를 웹사이트에 넣으면 픽셀들이 하나하나 사라지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ARG 의 속성 중 하나인 '협업' 의 특성이 드러나는 부분이죠. 적당히 모습이 드러난 사진은 다음과 같습니다.


누군지 아시겠죠?


조커의 얼굴이 모두 드러난 직후, 더 재미있는 일이 발생합니다. 바로 Ibelieveinharveydenttoo.com 이 삭제되버리게 됩니다.


Page not found. 뭔가 수상쩍은 페이지로 바뀌었습니다.


조커라면 자신을 찾아오는 플레이어들에게 충분히 이런 장난을 칠 수 있겠죠? 하지만 여기서도 반전이 있습니다. 검은 부분을 드래그로 긁어보면, 이런 메세지들이 보이게 됩니다.


HAHAHA!


소문자들과 대문자들이 합쳐진 HAHAHA 들이 수도 없이 많이 보입니다. 그리고 아주 랜덤한 알파벳들이 섞여있는데요. 이런 알파벳들을 재배치하면 이런 문장이 완성됩니다.


see YOu In DECeMbER


이 문장은 12월 경 진행된 조커의 은행 강도 프로파간다 필름에 관련된 ARG를 예고하는 문장이었습니다. 이렇게 조커의 등장 에피소드는 끝이 났고, 한동안 고담 시는 평화로웠습니다.

하지만 2007년 7월 26일, 샌디에고에서 진행된 코믹콘(만화 산업계 최대 행사)에서 다시 한 번 이상한 일들이 일어나게 됩니다. 고약한 낙서가 된 1달러짜리 지폐들이 뿌려진 것이었습니다.


범인은 말하지 않아도 아시겠죠?


이 지폐를 통해 팬들은 whysoserious.com 이라는 웹사이트가 개설된 것을 알아냈습니다. 다시 한 번 ARG 의 세계로 자연스럽게 뛰어들게 되는거죠.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똑같이 낙서가 된 미국의 아이콘 엉클 샘을 만나게 됩니다. 그 밑에는 조커가 같이 작업을 할 팀원들을 모집하는 글이 적혀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려면 특정 시간에 적혀 있는 좌표로 모이라는 담대한 요청까지 볼 수 있습니다.


조커와 같이 일해보시겠습니까?


조커가 준 과제(?) 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과제였습니다. 조커가 지정한 시각과 장소에 모인 플레이어들은 하늘에서 비행기가 어떤 전화번호를 쓰고 가는 광경을 목격합니다.


실제 비행기가 지나가며 적은 전화번호


800-395-9646 이라는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면, 두려움에 찬 어떤 남자가 조커가 쓴 대본을 읽는 음성을 듣게 됩니다. 그리고 그 음성 안에는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는 힌트가 숨어 있었죠. 다음이 궁금하신 분들은 앞서 말했듯 여기서 전체 내용들을 차근차근 훑어보실 수 있습니다.

다크나이트 ARG 는 1년동안 1,000만명이 넘게 참여한 ARG 역사계에 남을 만한 게임이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미션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실제 배우로부터 전화를 받기도 하고, 이메일을 받기도 했으며, 숨겨진 단서를 찾아 어디론가 떠나기도 했죠. 다크나이트 ARG 를 기획한 42 Entertainment 의 CEO Susan Bonds 는 ARG 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Transferring ownership to the audience" 였다고 합니다.

규칙 없는 게임의 해결 과정 전부를 플레이어들에게 맡기며,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모든 것을 익히는 스토리텔링 방식, 대체 현실 게임(ARG) 는 아주 흥미로운 장르와 분야입니다. 저 역시도 이 글을 쓰며 정말 잘 만든 ARG 를 플레이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제 글로 하여금 세상을 보는 시선이 조금 더 넓어졌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많은 부분 http://www.whysoseriousredux.com/ 를 참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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