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재헌 Jun 04. 2020

PM 컨버팅 #32 : 회사편(4/4)

#32 프로젝트 참여 의사결정(VRB)

다양한 영업방법을 통하여 사전에 발주정보를 확인던지 또는 나라장터 검색을 통하여 사업정보를 입수하여 내부적으로 프로젝트 참여에 대한 논의를 거쳐서 제안팀을 구성하고 제안서를 작성한다. 그리고 제안마감일 전에 투찰을 하여야 하고 또는 제안서 제출을 포기하는 경우도 생긴다.


VRB(Value Review Board)즉 사업에 대한 참여검토 또는 심사를 VRB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제안서를 쓸지 말지도 의사결정을 하는데 이는 생략하고 VRB에 대한 부분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번째. 투입인력을 정한다. 사업기간 전체를 월별로 나누어서 투입인력과 투입M/M를 결정하고 각 인력별 회사에서 정한 인력단가를 적용한다.


두번째. 월별 투입되는 비용을 결정한다. 대부분 프로젝트는 선금 중도금 잔금으로 이루어지고 일반적으로 선금 잔금의 경우가 많다. 즉 발주자가 주는 금액 외에 프로젝트의 비용을 회사에서 부담하는 구간이 생긴다. 재무담당이나 대표의 입장에서 이 기간에 피가 마르고 사업초기 어느정도의 자금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세번쨰. 프로젝트의 가치판단을 한다. VRB를 통하여 회사의 이익을 판단한다. 이 프로젝트가 회사에 남는 사업인지 아니면 적자인 사업인지를 판단하여야 한다. 당연히 흑자 사업이라면 사업참여를 하여야겠지만 적자라면 사업을 포기할지 아니면 전략적으로 적자를 감수하고 사업에 참여를 하여야 할지를 결정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투찰율을 결정한다. VRB를 통하여 이 사업에 얼마를 투찰할지 금액을 결정한다.






지금 읽으신 글은 책으로 출판되어 있습니다.

내일부터 Project Manager가 되어야 한다.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linkClass=130509&barcode=9791165457037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8921595
















매거진의 이전글 PM 컨버팅 #31 : 회사편(3/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