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Craft Museum

인도 주얼리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곳


인도의 Craft Museum

인도 주얼리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곳


Namastē!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 김광우 특파원이 취재한 인도의 'Craft Museum'에 대해서 알아보자!

글로벌 분석가 <인도> 9월 리포트







그림1.jpg Figure 1. Craft Museum의 위치


인도의 수도 뉴델리에 있는 'Craft Museum'은 수공예품으로 유명하며 이곳에서는 고대 역사의 기둥을 비롯하여 텍스타일, 주얼리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아이들의 교육현장으로도 사용될 만큼 다양한 연령층이 방문하고 있는 박물관이다. 이곳의 다양한 주얼리와 전시물들을 통해서 인도 예술인들의 정신과 그 혼을 느낄 수 있으며, 인도 내에서 Craft Museum은 'National Craft'라고 불릴 정도로 높은 위상을 자랑한다. [1]


그림3.jpg
그림2.jpg
Figure 2. Craft Museum의 입구
그림6.jpg Figure 3. Craft Museum에 전시된 공예품
그림8.jpg Figure 4. Craft Museum에 전시된 공예품


Craft Museum에 전시되어 있는 전통 주얼리는 보호 유리대를 통해서 관찰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볼 수 있는 주얼리는 무게감, 색감, 문양 등에서는 인도만의 특징을 잘 느낄 수 있다. 주얼리의 색감은 전체적으로 갈색이나 어두운 색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쇠로 만들어진 작품들을 보면 무게감과 형태감에서 인도 고대 역사의 흔적을 강하게 느낄 수 있다.


또한 Craft Museum에서는 인도의 다양한 전통, 역사, 문화와 함께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기까지 장인들의 기나긴 고민과 노력, 흔적을 엿볼 수 있는 곳이다. 박물관의 작품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고대 역사부터 현재까지 전해 내려왔던 인도만의 특별한 기술은 현대에서도 인도가 주얼리 세계 강국이라는 명성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그림10.jpg
그림11.jpg
그림9.jpg
그림12 - 복사본.jpg
Figure 5. Craft Museum에 전시된 공예품


인도에 방문하여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제품 중 하나가 바로 '주얼리'이다. 인도에서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주얼리에 대한 연구와 그에 따른 결과물이 끊임없이 이어졌으며, 그러한 이유로 지금까지 주얼리 강국이라는 명칭을 유지할 수 있었다. 특히나 인도 주얼리의 가장 큰 특징은 위에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섬세한 디테일'이다. 인도 주얼리의 완성이라고 볼 수 있는 이러한 섬세함과 디테일함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짜인 선과 부착물을 보면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이렇게 과거 인도의 주얼리와 공예품들은 수작업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패턴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조화를 이뤄냈다는 점에서 높은 명성과 위상을 얻었으며, 실제 이러한 결과물들은 박물관에서 전시용으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층 및 아이들에게도 과거 선조들의 장인 정신을 배우며 더 나아가 그것을 현대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자료로 활용되기도 한다.

그림16.jpg
그림17.jpg
그림15.jpg
그림18.jpg
그림21.jpg
그림14 - 복사본.jpg
그림20.jpg
그림19.jpg
그림13 - 복사본.jpg
Figure 6. Craft Museum에 전시된 공예품


그림22.jpg Figure 7. Craft Museum에 전시된 텍스타일


Craft Museum에서는 인도의 전통과 문화 더 나아가 나라의 종교적 의식까지도 표현한 텍스타일 작품을 볼 수 있다. 텍스타일 속에 담긴 모습들은 다양한 의도로 해석할 수 있는데, 그 속에 표현된 인도인들의 모습을 자세히 살펴보면 의상과 주얼리를 통해 한껏 치장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인도에서는 오늘날에도 의상과 장신구로 나라의 행사나 축제 때 자신을 치장을 하는 것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여기는데, 텍스타일의 그림을 통해서 과거에서부터 그러한 부분이 얼마나 중요했는지 추측해볼 수 있다.


그림23.jpg
그림24.jpg
그림26.jpg
그림25.jpg
그림28.jpg
그림29.jpg
Figure 8. Craft Museum에 전시된 텍스타일


그림31.jpg
그림33.jpg
그림34.jpg
그림35.jpg
Figure 9. Craft Museum 에 전시되어 있는 텍스타일 공예품


인도에서 텍스타일은 다양한 산업과 함께 성장하였으며 그중 인도에서 많은 소비가 있는 주얼리와의 연계를 통해서 '핸드메이드 주얼리' 시장을 발달시켰으며 점차 그 비중을 확대해왔다. 현재 인도의 텍스타일 산업은 타 국가에 수출을 통해서 경제적 부가가치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인도의 텍스타일과 주얼리의 만남을 통하여 핸드메이드 주얼리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였듯이 앞으로도 그 방향성과 가치에 주목할 필요성이 있다.


그림37.jpg
그림36.jpg
Figure 10. 인도 뉴델리 Craft Museum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통 주얼리


Craft Museum에는 작품을 관람하고 나서는 주얼리를 구매할 수도 있다. 이곳에서 판매하는 주얼리는 일상에서도 충분히 착용할 수 있는 무난하고 보편적인 디자인의 제품들이 대다수이다. 박물관에서 고대 역사와 건축물, 주얼리들을 종합적으로 감상한 뒤 구매한다면 구입하려는 주얼리의 의미와 가치가 더욱 특별해질 것이다.




이렇게 오늘 알아본 인도의 'Craft Museum'은 인도 내에서 국민 박물관이라고 불릴 정도로 대중적인 장소이며, 인도의 장인들이 만든 주얼리를 보며 그들의 땀과 영혼을 느끼기에 적합한 장소이다. 그뿐만 아니라 주얼리 이외에도 인도의 삶과 문화 그리고 역사 등을 시작적인 방법으로 느낄 수 있는 좋은 장소라는 점에서 꼭 한번 방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김광우 프로필 배너_대지 1.jpg





자료출처

표지 이미지 - Clipartkorea

Figure 1~10 - 직접 촬영




참고문헌 및 기사

[1] 위키백과 https://en.wikipedia.org/wiki/National_Handicrafts_and_Handlooms_Museum




본 콘텐츠는 월곡 주얼리 산업연구소에서

제작 및 배포하였습니다.

◆저작물 활용 시 출처를 명시하여야 합니다. ◆

매월 발행되는 글로벌 분석가 리포트!

다음 호를 기대해주세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