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졸 Aug 09. 2023

나는 발버둥 치며 살아갈란다

잠들지 못하는 새벽

침대에 누웠다. 눈꺼풀은 너무나 가벼워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는다. 머릿속에는 아직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이 자유로이 헤엄쳐 다닌다. 나는 이 생각, 저 생각 생각의 바다에서 건져 올려본다. 쓸만한 생각은 아닌 듯하여. 흘러가게 둔다.

    

모두가 잠에 든 시각에 혼자 깨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고요한 새벽, 잠들지 못 한 채 어두컴컴한 천장을 뚫어져라 쳐다본다. 문득 무엇이든 좋으니 연결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아직 잠들지 못한 사람이 나뿐만은 아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아무것도 오지 않은 카카오톡을 켜 본다. 마치 내 방처럼 고요하다. 아무도 없나. 고요 속에 외침은 텅 빈 공간에 메아리 되어 다시 내 귀로 들어온다. 


손가락의 속도가 빨라지고, 인스타그램을 켜서 피드를 둘러본다. 2시간 전, 14시간 전에 올라온 게시물들뿐이었다. 깨어 있는 사람이 하나도 없나. 이 새벽을 버티는 건 오롯이 나의 몫인가. 휴대폰의 전원 버튼을 짧게 한 번 클릭하여. 화면을 끈다.


이 새벽에 깨어있는 사람이 하나 없을까. 아니면 내가 원하는 사람이 없는 걸까. 나는 뭘 원하는 건가. 이 고요한 새벽에 내 마음은 뭔가를 원한다고 외치지만. 나는 그게 뭔지 도저히 알 방법이 없다. 잠을 자는 걸 원하는 걸까? 사람들과 연결되길 원하는 걸까?


나는 뭘 원하지? 지금 현재 원하는 게 뭐지. 이 간단한 질문에도 대답하지 못한다면. 내 미래는 빛날 것이라 장담할 수 있을까? 1초의 미래도 알지 못하는 데. 나는 내일은 어떻게 살고, 한 달 뒤에는 어떻게 살 것인지. 계획을 하는 게 의미가 있을까?


당장에 아침에 눈을 뜨지 못할 수도 있다. 내일 출근을 하다가 사고가 날 수도 있고,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채. 일찍 죽을 수도 있다. 내일이 없을 수도 있다.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 내일이 어떻게 흘러갈지. 한 달 뒤에는 어떤 일을 하고 있을지. 내 미래는 빛날지. 하지만 나는 명백하게 한 가지는 안다. 나는 결국 죽는다. 나는 죽는다.


이 새벽에 잠들지 못하는 건. 죽음의 두려움일지도 모르겠다. 지금 내가 보고 있는 천장이. 내 손에 느껴지는 침대의 감촉이. 내 귀에 들리는 에어컨 소리가. 마지막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잠을 못 자는 걸지도 모르겠다.


.


다음 날 나는 눈을 떴다. 어제 새벽에 하던 생각들은 신기루처럼 사라졌다. 나는 눈을 떴고, 숨을 쉬고, 생각을 하고 있다. 나는 살아있다. 끝나지 않을 것 같던 새벽에서 도망쳐 나왔다.


새벽을 끝내는 건 태양이다. 나의 '죽음에 대한 생각'을 끝내는 건 삶에 대한 열망이다. 어차피 죽을 거라면. 오늘이 마지막이다 생각하고 살면 되는 거 아닌가? 나는 '오늘이 마지막'이다 생각하고 살란다. 내 흔적을 세상에 남기기 위해, 하루라도 인상 깊게 만들기 위해. 발버둥 치며 살아갈란다.

작가의 이전글 혼자 있는 시간의 중요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