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양이연필 Mar 12. 2024

나는 눈사람입니다


나는 눈사람입니다.     


흔히 상상하는 호쾌한 몸매에 나뭇가지나 당근으로 만든 근사한 이목구비를 갖춘 눈사람이라면 좋겠지만, 실상은 동네 아이들이 만든 찌그러진 두 개의 눈 덩어리 형상에 가깝습니다.     


아, 아, 그게 불만은 아닙니다. 이 말이 진심이라는 건 좀 있다가 설명할게요.     


나는 추위를 싫어하는 눈사람이었습니다.

손도 시리고 발도 시리고, 늘 꽁꽁 얼어있어야 한다니....

그렇지만 추위가 싫어서라기보다는 다른 계절이 궁금했다고 하는 편이 맞겠습니다.

꽃이 향긋한 봄도 있고 태양이 뜨거운 여름도 있고 바스락거리는 가을이 있다는 걸 알게 된 다음부터는요.

늘 나는 지금 이 자리가 아닌 다른 자리도 가보고 싶었습니다.     


이것이 아닌 다른 것을 갖고 싶다.

여기가 아닌 다른 곳으로 가고 싶다.

괴로움

외로움

그리움

내 청춘의 영원한 트라이앵글.

- 최승자, 「이 時代의 사랑」, 문학과 지성사     


제 젊은 시절, 딱 이러했습니다.     


그래서 추운 겨울 한자리에 꼼짝 못 하고 서 있는 것이 싫었고, 지나는 사람들은 대부분 나란 존재를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몇몇은 눈사람이라며 웃어주기도 했지만, 또 몇몇은 괜히 발로 차기도 했습니다. 왜 나는 이 모양인지 답답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도 몰랐습니다.     


그런데 어느덧 나는 새봄이 오면 내가 녹을 것이라는 사실이 담담한 나이가 되었습니다. (이미 좀 녹았지요)     

사람들이 기다리는 봄이 오면 나는 녹을 겁니다.

더 이상 눈사람이 아니겠지요.     


물론 그게 끝은 아닙니다.     


따스하게 녹은 눈사람은 물이 되어 땅으로 스며들거나 공기 중으로 증발하여 꽃과 나무의 뿌리에 닿을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더 넓은 세상을 보고 원하던 다른 계절들을 만날 것입니다.     


그렇게 될 거라는 걸 알기에 지금의 투박한 내 생김새가 속상한 일이 아닌 거예요.     


게다가 다시 구름이 되어 언젠가는 다시 눈으로 내릴지도 모릅니다.     


다만 지금 이 모습일 때 내가 지내온 날들을 잘 정돈할 수 있는, 그래서 눈사람의 이야기를 정겹고 따스하게 나눌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그 누구에게 보다 나 자신에게 토닥임이 될 수 있는 글을요.

나를 잘 들여다보고, 나에게 해주고 싶던 이야기를 찾아내고, 그렇게 오랜 시간 나는 언제나 나의 친구였다는 걸 말해줄 수 있는 그런 글말입니다.     


저의 동료(?) 올라프가 남긴 명언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 앞에서는 녹는 것도 감수할 수 있지."     


앞으로 글을 쓰면서 나 스스로 녹는 모습에도 평온하게 손잡아줄 수 있는 눈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반딧불을 기다리는 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