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스러운 것이 강하다
우리 조카는 자신이 반장 선거에 나가는 것을 식구들에게 말도 없이 진행하고 몰래 발표 연습을 하면서 반장 타이틀을 달고 나서야 그 사실을 알려주어 우리를 더 기쁘게 만들었다.
엄마는 계속 전교 1등을 하는 딸을 응원해주시는 선생님들이 고마워서 학년 선생님들을 모아 소고기를 거하게 쏘신 적이 있는데 그 때부터 나는 전교 1등을 하지 못했다.
진정한 싸움 고수는 건달처럼 동네에서 깝죽거리지 않고, 호랑이는 개처럼 시시때때로 짖지 않으며, 소문난 잔치에는 먹을 것이 더 없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찐부자들 역시 그들의 재산을 함부로 자랑하지 않는다. 부자에게는 날파리가 달라붙는다는 것을 아는 그들은 굳이 온사람들에게 화려하게 자신의 삶을 티내려하지 않는다.
러시아 초능력자가 쓴 미래모델링이라는 책에도 비밀스럽게 진행할 때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글이 있다. 진정한 실력자는 떠벌리지 않는다. 행동은 말보다 어렵고 실천하기까지는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을 소비한다. 따라서 타인의 신뢰를 얻거나 성공하는 사람은 말로 시작하는 사람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는 사람이다.
무언가를 하겠다고, 또는 무언가를 잘 하게 됐다고 설레발을 치고 나대다보면 기가 빠져나가서 행동으로 옮기기가 힘들게 된다. 거의 확정된 것도 말부터 내뱉다가 일이 틀어진 경우도 종종 생기듯 완전히 끝날 때까지는 끝난게 아니다. 그러니 확실한 결말이 나올 때까지는 함구할 필요가 있다. 비밀스러운 것이 강한 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