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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작가 자유리 Oct 22. 2020

신뢰, 코어콘텐츠의 첫 걸음.

자동화로 돈버는 사업가의 일기


# 가장 오래가기위해서 








콘텐츠를 제작하는 이들에게 묻습니다. 

당신이 콘텐츠를 오랫동안
만들어 가기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저는 종종 이런 대답을 듣게 됩니다.

"오랫동안이라면, 
보시는 분들이 저를
믿어주는거가 아닐까요?



이 말은 결국 이렇게 해석 할 수 있겠죠.

"고객에게 신뢰를 얻는 것."








순간랩도 그래요.

우리는 고객에게 신뢰를 얻기를 바랍니다. 

신뢰는 사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이야기라 생각합니다.

사업에 있어서 가장 빠른 길은 지름길이 아니라 바른 길이듯,

신뢰는 그 바른 길을 걷는 이들만이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신뢰 할 수 있는 이의 사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 하는 것도 같은 이유이죠.



그렇다면, 이제 신뢰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콘텐츠에서 신뢰는 과연 무엇이며,
신뢰는 어떻게 얻을 수 있는 것일까요?
또, 이 신뢰가 왜 코어콘텐츠와 연관이 되는 것일까요?



하나하나 해결해 볼까요?



# 신뢰란 무엇인가요?






신뢰는 무엇일까요?

어떤 이는 흔히 신뢰를 이렇게 쉽게 이야기합니다.



'쟤는 믿을 수 있는 애야.
쟤는 알고보면 착해.'


인성적으로 뛰어 난, 그래서 믿을 수 있는 느낌으로 

신뢰를 쉽게 남발하여 사용합니다.

하지만 신뢰는 그렇게 누구나 쉽게 

사용 할수 있는 단어는 아닙니다. 

때론 그것의 의미를 잘 알지 못한채 쓰는 이들이 있습니다.



괜찮습니다. 저도 그랬으니깐요.

신뢰가 무엇인지는 모르면서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하던 

시기가 저도 분명 있었어요.

요즘 제가 생각하는 신뢰는 이렇게 정의합니다.








"오직 솔직해질 수 있는 힘."



솔직함이 왜 신뢰와 연결되는 것일까요?

순간랩은 팀원들로 구성된 곳입니다.

저희는 사람들과 따뜻하게 대화를 나눕니다. 

그리고 우리끼리 회의를 하면 응당 사람들은 순간랩이 굉장히 

친근한 대화를 나눌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회의는 누구의 생각과는 사뭇 다릅니다.

우리 회의는 정말 솔직한 시간입니다.


"왈님. 저는 이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요."
"수웩님. 저는 이 부분을 깨끗하게 지워주셨으면 합니다."




우리는 충분히 근거를 들고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타인의 압박이나 권력에 상관하지 않고 공유합니다.

어떻게 이런 솔직한 회의가 가능할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리의 솔직함의 뿌리에 서로간의 신뢰가 
바탕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내 앞에 그 사람에게 항상 솔직하게 이야기 나누기에,

우리는 일을 할때에도 더 솔직하게 마음을 나눌 수 있습니다.

그 바닥에는 단단한 신뢰와 연결이 서로를 잡아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콘텐츠를 제작할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아.. 이거는 좀 부족한데.
그냥 어느정도 안다고 넘어가야겠다."




잘 알지 못하면서도 그저 쉽게 알고 있다고 척을 합니다.

그럼 그 사람들도 적당히 그렇게 생각해줄것이라고 생각하지요.

콘텐츠 앞에서 완벽해보이는 것이 

곧 신뢰가 된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지금껏 본 경험으로는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그런데 무언가를 꾸며서 완벽함을 포장하는 일이 정작 우리가 외치는 

'신뢰'의 실체가 아니지 않을까요?




오히려 반대로 생각되는 경험도 저는 해 보았습니다.





"저는 유튜브 구독자가
제가 만든 영상보다도 적습니다."




자랑 할 일은 아니지만 순간랩도 유튜브에서 고전을 면치 못합니다.

그런데 라이브에서 제가 하는 이런 소리를 듣고 

아.. 저 사람은 왠지 믿어도 되겠구나.. 라고 

생각하고 저희 수업을 찾아와주신 분도 있습니다.




여러분,
이런 일이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여러분,
솔직해지기만 해도
잘 사는 시대가 온거 아닐까요?





그런데 콘텐츠 앞에서 솔직해지기란 여간 쉬운일이 아닙니다.

나를 내려 놓을 수 있어야 하고, 내 마음을 드러낼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그 안에는 타인의 시선이나 나를 평가할 것이라는 

두려움마저도 담아낼 수 있는 그릇이 필요한 것이죠.







결국 신뢰를 얻는자는 내면의 어둠을 먼저 드러낼 수 있는 

사람만이 가진 능력입니다.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법니다의 책에도 나와있듯이,



"저는 서양식에는 전문가이지만,
한식은 전혀 못합니다."
"저는 사업은 잘 모르지만,
무자본에서만은 자신이 있습니다."





이렇게 먼저 말 할 수 있는 이가 고객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이유와 일맥상통하지요.





# 신뢰, 그것이 코어 콘텐츠와 

어떤 연관이 있습니까?








그런데 코어콘텐츠를 생각하면서 왜 '신뢰'를 이야기 한 것일까요?

이 둘은 어떤 연관이 있다는 것입니까?

네. 맞습니다. 아주 긴밀한 연관이 있습니다.




'코어콘텐츠'는 지속가능한 나만의 콘텐츠입니다. 

대체할 수 없는 내가 해야 하는 이유를 

아는 콘텐츠라고 우리는 정의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시만 생각좀 해보겠습니다.

처음부터 코어콘텐츠를 정확히
아는 이는 과연 얼마나 될까요?








우리가 코어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오직 실행해보는 과정을 

통해서만 알 수 있습니다. 

시행착오를 겪어야만 얻을 수 있는 것이지요.

생각한 대부분의 것들은 계획대로 되지 않듯이, 

우리는 오직 사건을 통해서만 코어콘텐츠에 근접하게됩니다.





이 말은 결국,

코어하지 않은 콘텐츠를 만들어야 

코어한 콘텐츠로 가는 것이듯,

'코어함'이란 '코어하지 않는 시간'을 

반드시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코어하지 않은 콘텐츠의 상태에서

고객을 먼저 만나보는 일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때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합니다.





"내가 전문가도 아닌데, "
"내가 코어하지 않은 것을 가지고 이야기해도 될까? 
그들을 실험하는 것이 되지는 않나?"





아이러니 하게도 이런 고민을 하는 지금 이때가 

'신뢰'가 발동하기 가장 좋은 때입니다.

그때 우리는 이런 이야기를 선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 솔직하게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저는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것을 만듭니다.

그런데 저는 아직 미숙합니다.
하지만 마음은 진심입니다.
여러분들과 함께 성장하며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이런 말 한마디는 고객에게 어떻게 다가올까요?

"아.. 이 친구. 아직 부족하지만,
진정성은 있구나."

이런 생각을 자연스럽게 하지 않겠습니까?







설사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해도 

그는 그저 내 고객이 아닌 것 뿐입니다.

모두에게 사랑 받는 것이 콘텐츠의 목적이 아니지 않습니까?

아니. 목적이 되어서도 안됩니다.



우리는 오직 나의 진정성을 알아주는 몇분을 찾아가는 길이니깐요.

그런점에서 여러분이 코어 콘텐츠를 향해 가는 길을 위해서는 

신뢰는 그 과정에 시간을 벌여주는 소중한 도구가 되어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코어 콘텐츠를 향해 가는 길의 첫번째로 

신뢰라는 단어의 중요성을 오늘 이야기 드리는 것입니다.

저희 순간랩에서도 코어 콘텐츠를 찾는 과정(https://abit.ly/bananap)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린 그곳에서도 여러분의 솔직한 이야기로 

그 과정을 시작합니다.

신뢰의 의미가 무엇인지 잘 알기 때문이지요.












이야기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오랫동안 살아남는 것이 사업의 목표입니다.

그 목표는 오직 고객 '신뢰'에서 이루어 집니다.


그리고 고객의 신뢰는 나의 완벽함에서만 오지 않습니다.

고객 신뢰는 나의 솔직한 불완전함에서 시작됩니다.

'신뢰'가 '코어콘텐츠'에서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코어콘텐츠'는 누구의 머릿속 시작부터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정답이 아닙니다. 그것은 아이템이 아닙니다. 

그것은 당신만이 가진 이유입니다.

그래서 오직 경험과 사건 질문을 통해서 알게 됩니다. 


그래서 '신뢰'가 다시 중요해집니다.

'신뢰'는 불완전한 나를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그래서 그 '신뢰'는 나의 '코어함'으로 가기위해

고객으로부터 시간을 충분히 벌여다주기 때문입니다.


왜 스스로의 콘텐츠를 지속할 수 있는가?

이 속에 모든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는 오직 '질문'과 '경험'을 통해서 

이것을 향해 나아갑니다.






<글 쓴 친구의 한마디>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음이 전해졌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오직 여러분들이 더 가벼워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적습니다. 감사합니다.







순간랩에서는 무료메일코스. 

저자와의 만남. 순간랩 한달 콘텐츠 코스 

코어 콘텐츠를 찾아가는 코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찾은 분들에게만 노출되게 하다보니 

저희 프로그램이 무엇을 하는지 

잘 모르고 문의하셔서. 

링크와 함께 안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자동화 수익 입문 무료 메일코스 


https://cafe.naver.com/saraminedu/2822


2.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저자와의 만남


https://cafe.naver.com/saraminedu/2905


3. 자동화 수익 시작하기 1달 코스


https://cafe.naver.com/saraminedu/2989



4. 나만의 코어 콘텐츠 찾아가기, 바나나 프로젝트

https://abit.ly/banan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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