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연구실을 소개합니다. Plant Traits Development Lab (식물형질개발연구실)입니다.
식물의 형질 발굴과 개발은 중요합니다. '기후'와 '취향'이라는 두 개의 큰 변화에 대하여, 작물은 어떻게 개발되어야 할까요.
일단, 그 목표에 부합하는 식물 고유의 형질을 발굴해야 합니다. 형질은 '환경'과 '유전'으로 설명됩니다.
그것은 '표현형'과 '유전형'으로 분할됩니다. 우리 연구실은 표현형과 유전형에 집중하여 분석합니다.
그리고, 유전형을 지배하는 유전자를 발굴합니다. 유전자의 성능은 기능 분석을 통하여 증명됩니다.
그렇게 개발된 유전자는 꼬리표를 답니다. 그 꼬리표를 우리는 '표지' 또는 '마커'라고 부릅니다.
마커를 활용하여 우수한 식물체가 '우리에게' 더 좋은 식물이 되도록 일차적으로 유전자를 도입합니다. 그렇게 개발된 식물을 '우수 모본'이라고 하고요, 그것은 비로소 산업재산권의 대상이 됩니다.
그 모본을 다양한 방식으로 집적합니다. 여기에서는 경영학적 효율성을 목표로, 통계학적 지식과 작물, 환경, 병리, 생태학적 지식을 총동원하여 품종을 개발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 부분은 기업이나 기관과 협업하여 가능합니다.
우리 연구실은 다양한 품종과 특허를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다수의 기관과 협력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소개와 설명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 랩 소개를 보시면 됩니다.
https://sites.google.com/view/ptdlab/home